[소비자 행동론] 소비자의 성향에 따른 뉴스매체의 선호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3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산업 소개와 특징
1.2 연구 소개
2. 개별 사례 분석
2.1 사례 1 : 김동관
2.2 사례 2 : 김준영
2.3 사례 3 : 박세리
2.4 사례 4 : 오규희
2.5 사례 5 : 이다정
2.6 사례 6 : 조동욱
3. 분석 결과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1 산업 소개와 특징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20c의 산업구조가 밀려나면서 방송․영상․출판․컴퓨터가 하나로 융합되어 21c를 이끄는 우리 산업의 견인차가 되고 있다. 따라서 기술․자본 집약적이고 고부가가치 산업인 방송․영상․정보 같은 소프트웨어 분야가 21c를 이끌어갈 앞으로의 사회는 ‘소프트 자본주의 사회’가 될 것이라고 한다. 벌써부터 신문 방송․영상․멀티미디어 등과 같은 정보 매체가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21세기를 구할 수 있는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고, 이윤 창출 역시도 사회 지식과 정보의 사적 전유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리하여 21세기는 또한 ‘문화 산업’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한다. 한편, 05년 현재 언론 산업의 세계 시장 규모는 약 500조원, 한국 시장은 약 15조원이라고 하고 소프트 자본주의 경제의 핵심에 언론 정보산업이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강요된 시장 개방과 외국자본의 침투로 한국의 언론은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알다시피, 주 1,2회 이상 신문을 구독하는 인구의 비율이 몇 년 전부터 급속히 감소하고 있다. 그 기간 동안 신문들이 각 신문들을 무더기로 배포, 경품 경쟁 등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들어가며 독자 확충을 위해 노력했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했다. 이는 신문에 대한 신뢰도 저하가 주된 원인 중의 하나이다. 작년 한국 언론 재단에서 실시한 뉴스 매체 만족도 조사를 보면 신문은 공정성, 정확성, 균형성, 신속성 등에서 텔레비전 뉴스는 물론 인터넷 뉴스 매체에도 뒤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물론 방송 분야 역시 그러한 위기의 예외는 아니다. 한편 새로운 뉴미디어의 출현에 따른 전자 신문이나 온라인 서비스의 등장은 이러한 위기의 상황에서도 꾸준히 성장을 계속 해 나가면서 나름대로의 영역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거중심_사회복지실천
- 학습된 무력감의 응용
- 인간행동과심리학적이해_두뇌의 생물학적 특징과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의 연구영역에 대해 논하세요
-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단계에 근거한 자기분석 및 미래예측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성공적 노화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 교육의 기능에 관한 이론을 제시하고,그 이론중 한국의 교육상황에 설득럭이 있는 이론을 지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교육사회학_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