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조사론] 상호교류적 요소들의 활용을 통해 알아본 한국토크쇼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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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연구개요

3. 분석

4.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오프라 윈프리. 어떤 사람인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할지라도 ‘ 전 세계의 1억이 넘는 인구가 시청하는 토크쇼의 여왕이다’라는 정도의 정보는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오프라 윈프리 쇼>는 범세계적으로 알려진 토크쇼이지만, 이것은 명백히 미국이라는 한 나라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하나의 방송 프로그램이다. 이 쇼에 나오는 출연자들의 공통점이 한 가지 있다면 모두 <오프라 윈프리 쇼>에 나왔다는 사실을 굉장히 자랑스럽게 여긴다는 것이다. 게다가 우리가 잘 알고 좋아하며 오만하기로 소문난 할리우드 스타들까지도 그녀 앞에서는 한 수 접고 시작하기도 한다. 그녀의 영향력은 이처럼 자국내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이기 까지 하다. 오늘날 우리의 매스컴에서도 오프라의 이름은 심심치 않게 발견되기도 한다.
토크쇼란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에서 유명인이나 기타 다른 사람을 초대하여 대화를 나누는 프로그램 을 말한다. 그러므로 토크쇼는 다른 프로그램들보다 비교적 ‘사람’이라는 주제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 심층적으로 그들에게 다가가 보자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일군의 진행자가 손님들을 초대하여 그들의 인터뷰를 하고 또한 시청자에게 일상생활의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해 주는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도 한다. 오프라의 쇼 역시 ‘사람’에 초점을 맞추어 오랜기간 영향력을 발휘하며 방송되고 있다.
그런데 오프라의 이름이 우리나라의 매스컴에 오르는 동안에 우리나라의 토크쇼들은 매스컴은 커녕 인구에 회자되지도 않는 실정이다, 왜 ‘오프라윈프리 쇼’와 같이 영향력을 미치는 토크쇼가 없는건가?
물론 우리의 방송환경에서도 토크쇼를 표방한 프로그램들이 간간히 있었다. 주병진이나 이홍렬, 김혜수 등이 진행하던 쇼 등이 그것이다. 이홍렬쇼 같은 경우는 드물게도 30%의 시청률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있던 프로그램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들의 한계점으로 인하여 모두 추억 속에만 존재한다. 지금 현재 방영되고 있고 토크쇼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이홍렬 홍은희의 여유만만> <이재용 임예진의 기분 좋은 날> <김승현 정은아의 좋은 아침> <김미화의 U> <아침 마당>등이 있다. 그러나 실상 이 중에 몇몇은 토크쇼의 범주에 집어 넣기에는 다소 껄끄러운 프로그램들도 있다. 그리고 대부분이 아침시간에 편성된 것들이고 빠른 교체주기로 인해 언제 누가 했는지도 모를 만큼 변화가 잦기도 하다. 영향력 또한 미약하기 그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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