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상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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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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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직업교육 현황
Ⅲ.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이론적 탐색
1. 현행 교육과정 개편에 관한 논의
2. 직업 기초 능력
3.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사 인식도
Ⅳ. 교육과정 개편의 방향
1. 상업계 고등학교의 교육목표
2.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도
3. 직업기초능력별 전문교과분류
4. 향후 교육과정 개편의 방향
Ⅴ. 상업계 고등학교의 교과과정 구성 사례
1. 덕수 정보산업고의 교과과정 구성 사례
2. 선린 인터넷고의 교과과정 구성 사례
Ⅵ.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상업계 고등학교는 적성보다는 중학교 성적에 따른 지원으로 전반적인 수학 능력이 저하 되고 있으며 전문교과 외에도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맞추어 구성된 일반 교과 부분까지 학습해야 하는 등 학습의 내용과 범위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어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러한 부담으로 학교생활의 흥미 감소와 중도탈락자가 증가 하는 등의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다. 이에 따라 특성화 및 특수목적고, 통합형 고등학교 등으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교육의 현실이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데 원인이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획일적이고 공급자 중심이던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7차 교육과정을 토대로 학습자 개개인을 중심으로 각자의 능력, 관심, 개성을 고려하는 교육과정으로의 개혁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개혁의 일환으로 시대적 요구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상업계 고등학교의 실수요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직업 기초능력을 변별해내고 이를 반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시도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직업교육 현황

빠른 변화를 거듭하는 현 시대 속에서 기업과 정부, 학교 및 개개인 모두가 분주한 변화 속에 발맞추어 살아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보수적인 성향을 띠는 학교라는 집단은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상업계 고등학교도 불가 10년 전에는 80% 이상의 취업률을 자랑하며 명성을 얻었었다. 그 명성과는 달리 현시대 속에서 상업고등학교의 적응력과 경쟁력은 뒤떨어져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 문제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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