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도덕과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관
Ⅱ. 학생관
Ⅲ. 지도관

도 덕 과 본 시( 3 / 4 차 시) 수 업 안
본문내용
Ⅰ. 교재관

1. 단원 설정의 취지
이 단원을 통하여 학생들은 시민사회가 성장한 배경을 알고 그 특징을 배우며 시민이 갖춰야 될 자질을 학습하게 된다. 이렇게 구성된 시민 사회에서 윤리가 왜 필요한 지 함께 생각해보고 그 필요성에 대해서 배움으로써 학생들이 평소 생활에서 올바른 윤리관을 갖도록 한다. 이러한 시민 윤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지 생각하게 하며 여기에는 생명을 존중하는 정신, 규범을 지키는 정신, 민주적 절차를 따르는 정신 등이 있다는 것을 수업을 통하여 알려주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실제 윤리가 현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 지를 함께 찾아보고 주변에 여러 사회 현상을 가지고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민주적인 입장에서 좀 더 상대방을 존중할 수 있는 자세를 갖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단원의 설정 취지이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1) 시민 사회와 시민의 자질에서 지금 현대사회의 모습을 보여주고 (2) 시민 윤리의 필요성에서 현대 사회에서 시민 윤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3) 시민 윤리의 기본정신에서 시민 윤리가 어떤 정신을 갖는지 알아보고 (4) 시민 윤리의 적용과 실천에서 현대사회의 시민에게는 눈에 보이는 것만 믿으면 안 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학] 고등학교 교양교육 과목 `교육학`재구성
  • 교육학의 내용2) 교육학 교과서 구성 체제 분석(교학사)Ⅱ. 고등학교 교육학 교육과정 재구성의 기본 관점1. 제7차 교양 교육 과정과 교육학 과목의 문제점에 근거하여 새롭게 규정한‘교양교과’의 성격2. 지식기반사회에서 대두되는 평생 교육의 필요성(21세기 교육학의 새로운 정체성)Ⅲ. 새롭게 재구성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실제1. 성격2. 목표3. 내용Ⅳ. 교육과정의 탐색1. 단원개관2. 단원 목표3. 학습의 계열4. 교수학습지도안 (차시별 수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학습이론에 대해 제시되어있는 것 외에는 찾을 수가 없었고. 그것을 적용하여 자신의 학습을 조정해보는 활동 또한 제시되어있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도 너무 추상적이고 원론적이고 방향이 뚜렷하지 않았으며 그에 따라 만들어진 교육내용도 이것저것 조합해놓은 듯한, 특히 진로교육이 교육학책의 반 정도를 차지하는 등 교육학의 정체성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이번 지도안에서 선택한 3-5 새로운 학교교육과 미래

  • [교수이론] 교수이론과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학습과학(learning science)과의 관련성
  • 학습과학과 뇌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학습과학과 뇌 연구 사이의 협력과 연구자와 정책결정자 사이의 협력을 촉진시키는 것이었다. 교육계는 이 프로젝트를 계기로 지난 약 20년 간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두뇌 관련 연구로 인하여 ‘뇌에 대한 이해’에 대한 필요성을 체감, 이를 적극적으로 교육학에 도입하게 되었다. 뇌 연구는 지난 몇 십년 동안 근본적인 연구에 있어 놀랄만한 진보에도 불구하고 학습영역에 적용된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학습2) 협동학습Ⅲ. 연구의 적용1. 수업의 구성2. 수업 주제 선정3. 수업 목표1) 수업 목표2) 수업 방향(방침)4. 수업 전개 및 지도상의 유의점1) 수업 전 준비(1) 쟁점 주제 선정 및 자료조사(2) 모둠 구성(3) 자리 배치(4) 각종신호2) 미니강의3) 모둠별 토의․토론식 협동학습 : 교육학 이론 적용(1)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2) Johnson & pro-con 모형(3) Jisaw 협동학습(4) 디베이트 수업(대립토론)4) 마무리 및 정리Ⅳ. 교수-학습 지도안(평가 방법 포함)

  • 생명,존중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 사례 적용 교수 학습 지도안
  • 아는 것인데 소중한 타인의 생명이 악성 댓글로 인해 사라질 수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심화활동을 넣다보니 자칫 악성 댓글을 달지 말자는 쪽으로만 학습이 집중될 문제점이 있는 듯 하다. ※ 참고문헌「초등학교 6학년 교과서」교육인적자원부「초등학교 6학년 교사지도서」교육인적자원부「초등학교 7차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두산동아 대백과 사전」「초등 교실을 위한 교육평가」부재율「교육학개론」학지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