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판소리의 발생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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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판소리의 발생
(1) 판소리란 무엇인가
(2) 판소리의 기원
(3) 판소리의 열두 마당
2. 판소리의 가창방법 및 구성과 문체
(1) 판소리의 가창방법
(2) 판소리의 구성과 문체
3. 판소리의 발전
(1) 판소리 가창자의 변모양상과 그 의미
(2) 판소리 수용과 수용의식 변모양상
-19세기 판소리의 수용양상과 수용의식을 중심으로
(3) 판소리 작품세계의 성격 변모 양상
본문내용

1. 판소리의 발생
(1) 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는 문학, 음악, 연극 등의 제 요소가 합성되어 공연되는 종합예술이다. 이들 요소 중의 하나라도 부재한다면 판소리는 성립될 수 없다. 또한 공연 예술이기 때문에 공연 현장이라는 요소가 필수적이다. 공연 현장은 창자와 고수, 그리고 청중이라는 인적 요소를 내포하게 마련인데, 판소리는 광대라는 고도로 숙련된 창자와 이를 받쳐주는 고수, 그리고 창자의 소리를 듣고 싶어 하는 청중들의 현장 대면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광대는 창을 하고 고수는 북을 두드리며 반주를 한다. 창을 하는 것은 「춘향가」,「심청가」,「흥부가」 같은 이야기로 이루어진 사설이다. 창을 하면서 몸짓을 한다. 판소리는 이처럼 음악이면서 문학이다. 음악과 문학이 공연을 통해서 하나로 결합되어 있다. 그러므로 공연하는 데 필요한 몸짓 또는 너름새도 판소리를 이루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판소리가 연극이냐 하면 그런 것은 아니다. 서사문학의 작품을 몸짓을 하면서 노래하는 장편의 창악(唱樂)이다. 판소리는 악보나 문자의 도움을 받지 않고 전승되며 창작된다. 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와는 구별되는 것이다.
<판소리>라는 말의 뜻은 여러 가지로 풀이되고 있다. <판>을 <놀이판>의 뜻으로 이해하면, 이 말은 <놀이판을 벌이고 부르는 소리>로 풀이된다. <판>을 <판에 박힌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이 말은 <판에 박힌 듯이 정해 놓고 부르는 소리>로 풀이된다. <판>을 악조를 의미하는 <판(板)>으로 이해하면, 이 말은 <판창(板唱)>, 즉 일정한 장단을 가진 악조로 부르는 소리>로 풀이된다.
판소리는 아니리와 창을 섞어서 부른다. 아니리는 말로 하는 대목이다. 창만 계속하면 너무 힘이 들기 때문에 아니리를 섞어서 광대가 숨을 돌릴 수 있는 여유를 가진다. 판소리는 민요․잡가․시조․가곡 등에 비해서 길이가 월등히 길기 때문에 창으로써만 계속하는 것은 무리이다. 그러나 아니리는 부수적인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판소리창은 진양조․중머리․중중머리 등의 장단 변화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진양조는 느린 장단, 중머리는 중간 장단, 중중머리는 빠른 장단이다. 고수가 북으로 장단을 나타내고, 광대도 이에 따라서 장단의 변화를 명확하게 살려서 창을 한다. 장단의 변화는 감정의 변화를 표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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