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실학의 세계관과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실학의 대두와 전개
1) 조선후기 시대적 상황과 실학의 대두
2) 실학의 전개
2. 실학파의 문학
1) 성호 이익의 시
2) 연암 박지원의 산문문학
3) 다산 정약용의 사회시
4) 박천 이옥의 전과 시
3. 맺음말
- 본문내용
-
1. 실학의 대두와 전개
1) 조선후기 시대적 상황과 실학의 대두
실학(實學)이 대두된 18세기 조선 사회는 봉건제 자체의 모순이 누적되면서, 중세적 신분 질서가 동요되기 시작한 과도기였다. 임ㆍ병 양란 이후 국가 경제는 피폐해지고 국가 ㆍ사회 기강이 문란해지는 등 여러 현실적 문제들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배층은 그 자체의 분열이 격화되고 성리(性理)논쟁이나 예론(禮論)에만 몰두하여 이에 대처하지 못했다. 사대부의 정치 참여 기회는 선조 이후 과거제의 문란으로 관직 후보자의 수가 급증한 반면, 관직의 수는 한정되어 있어 그 수요를 모두 수용할 수가 없게 되었다. 이 때문에 사대부 내부의 치열한 자리다툼이 벌어졌고, 이것이 곧 사화(士禍)로 나타난 것이다. 여러 차례의 사화를 통해 사대부 계급은 세속적ㆍ독점적 소수 집권층인 ‘벌열(閥閱)’과 몰락한 실권층인 ‘사(士)’계층으로 분화되어 갔다. 또한 조선후기의 사회ㆍ경제적 변화로, 농ㆍ공ㆍ상민의 수직적 신분 질서가 동요되기 시작했다. 농업생산력의 증대는 대토지를 소유한 부농층과 소토지 소유의 소작농, 농토가 없어 도시로 흘러든 임노동자 계층으로 농민층의 분화를 촉진시켰으며, 상공업의 비약적 발전으로 이들은 막대한 자본을 축적함으로써 새롭게 변화된 경제적 소유관계를 바탕으로 신분상승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 전반의 변화 속에서, 현실성을 상실한 학문을 바로 잡고, 우리나라의 실정에 입각한 실제적인 사고를 세우기 위한 학풍이 일어났으니 바로 실학이다. 실학을 주장한 사람들은 대체로 서울ㆍ근기(近畿)지방의 ‘사’계층으로, 권력에서 이탈 또는 소외된 비판적 지식인이었다. 이들은 신분적으로 벌열층과 다를 바 없는 사대부이었으나, 현실적 처지는 농ㆍ공ㆍ상의 서민들과 별반의 차가 없다고 할 정도의 위치에서 농ㆍ공ㆍ상의 이익을 옹호ㆍ대변하면서 벌열층의 무능과 그 지배적 이데올로기인 성리학의 관념성을 강하게 비판하였다. 바로 당대의 비판적 지식인이었던 이들에 의해, 경세치용(經世致用)ㆍ이용후생(利用厚生)ㆍ실사구시(實事求是)를 기치로 하는 현실주의적 학문, 곧 실학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들은 각각 학문의 분야를 달리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념과 방법에 있어서 모두 당시의 주자학적 세계주의 속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차원을 지향해서 실용(實用)ㆍ실증(實證)을 창도했다는 점에 일치하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균태 이옥의 문학이론과 작품세계의 연구』, 창학사, 1986
김상홍,『한국 한시론과 실학파 문학』, 계명문화사, 1989,
김 영, ⌜박지원과 열하일기⌟, 『민족문학사 강좌』, 창작과 비평사, 1995
김혈조,「연암 박지원의 사유의식과 산문문학」,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1992
이우성,「실학연구서설」,『한국의 역사상』,창비사, 1982
임유경,「이옥의 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0
조동일,『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