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세계 이마트 ‘E-MART’ 의 마케팅전략 기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례선정이유 ‥‥‥‥‥‥‥‥‥‥‥‥‥1

Ⅱ. 일반현황 ‥‥‥‥‥‥‥‥‥‥‥‥‥‥‥1

Ⅲ. 환경 분석 ‥‥‥‥‥‥‥‥‥‥‥‥‥‥‥5

Ⅳ. 조직분석 ‥‥‥‥‥‥‥‥‥‥‥‥‥‥‥9
Ⅴ. 마케팅전략 ‥‥‥‥‥‥‥‥‥‥‥‥‥‥12

Ⅵ. 성공요인 ‥‥‥‥‥‥‥‥‥‥‥‥‥‥‥17

Ⅶ. 경영전략방안 ‥‥‥‥‥‥‥‥‥‥‥‥‥18

Ⅷ. 전망 및 결론 ‥‥‥‥‥‥‥‥‥‥‥‥‥21

* 참고문헌/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사례선정이유

이마트는 국내 유통업계의 선두주자이다. 시장점유율 및 매출액의 측면에서 우리나라 제일의 유통업체이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대형 할인점이 처음 생기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여 년 전이다. 1993년 신세계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한다. 이곳이 바로 국내 대형할인점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이후 킴스클럽, 롯데마트 등의 국내 할인점 업체와 월마트, 까르푸 등의 외국 업체도 점차 들어오기 시작하지만 현재까지도 이마트를 넘어서지는 못하고 있다. 이처럼 이마트는 우리나라 유통시장에 들어온지 단시간 안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마트의 성공으로 인해서 대형할인점 산업은 새로운 성장산업이 되었고 여러 해외자본까지 국내시장에 뛰어들도록 만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큰 자본력과 노하우를 가진 해외 대형할인점들이 오히려 이마트의 전략을 따라하게 만들었다. 본 사례 분석에서는 세계적인 규모의 대형 할인점들의 공세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이마트가 설립초기부터 지금까지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가고 있는지를 여러 분석 도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KIS-Line http://www.kisline.com
이마트 http://www.emart.co.kr
신세계 백화점 http://www.shinsegae.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통계청 http://www.nso.g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한경비지니스(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최재섭 · 송호달 공저, 유통정보 시스템의 구축과 활용, 두남, 2000
“뉴 밀레니엄 마케팅관리” 여운승 (시그마프레스)
페이스 팝콘 · 리스 마리 골드, 클릭! 미래속으로, 21세기 북스, 1999
프랭크 오그덴, 미리 가 본 미래세계, 매일경제신문사, 1995
한국경제신문 뉴 밀레니엄 기획취재팀, 21세기21가지 대예측 테크노피아, 은행나무, 1999
김정구, 미래의 마케팅, 영진BIZ.COM, 2000
오세조, 손에 잡히는 유통 마케팅, 중앙경제평론사, 2001
윤명길, 유통 개방시대의 소매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 동인,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동산마케팅] UEC(Urban Entertainment Center) 부동산 개발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영등포 `타임스퀘어`를 중심으로
  • 기업에 대한 타 기업들의 신뢰도, 기존 상업시설들의 분양방식의 운영과 차별화를 둔 선진국 형 임대방식 운영을 도입 등을 원인으로 말한다. 부동산 마케팅 업계에서도 임대식의 운영은 경방의 체계적이고 전체적인 마케팅을 가능케 하여 더욱 더 큰 발전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평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오픈과 함께 나날이 놀라운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타임스퀘어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비교 분석하여 그 성공 요인을 알아보려 한다

  • [서비스경영론] 서비스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이마트&월마트)
  • 서비스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 이마트 & 월마트 -Ⅰ. 서 론Ⅱ. 서비스 경영1. 서비스1) 서비스의 의의2) 서비스산업의 성장2. 고객 만족1) 고객2) 고객만족3) 고객접점 서비스3. 서비스 경영1) 서비스 경영문화2) 서비스경영 이념3) 서비스 경영자의 역할4) 서비스 가치경영5) 전략적 서비스 경영Ⅲ. 성공 사례 - 이마트 (Emart)1. 기업 소개2. 개발 배경3. 경영 전략4. 성공 요인5. 고객 서비스Ⅳ. 실패 사례 - 월마트 (Walmart)1. 기업 소개2. 진출 배

  • [조직설계] 이마트 KSF와 성공요인
  • 이마트 개요1. 이마트 소개 2. 이마트 점포현황 3. 이마트 발전과정 4. 이마트 기업연혁(신세계) 제 2절 이마트 환경분석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3. 이마트 SWOT 분석 제 3절 이마트 마케팅 전략1. 마케팅 믹스(4P) 2.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제 4절 이마트 KSF와 성공요인1. KSF(Key success Factor) 2. 이마트 성공요인 제 5절 이마트 내부자원 분석1. 인적관리 2. 조직분석 3. 재무분석 제 6절 이마트 경쟁업체 비교1. 국내 Big4 업체의 현황

  • [서비스경영론] 서비스 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 - 이마트 & 월마트
  • 서비스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 이마트 & 월마트 -Ⅰ. 서 론Ⅱ. 서비스 경영1. 서비스1) 서비스의 의의2) 서비스산업의 성장2. 고객 만족1) 고객2) 고객만족3) 고객접점 서비스3. 서비스 경영1) 서비스 경영문화2) 서비스경영 이념3) 서비스 경영자의 역할4) 서비스 가치경영5) 전략적 서비스 경영Ⅲ. 성공 사례 - 이마트 (Emart)1. 기업 소개2. 개발 배경3. 경영 전략4. 성공 요인5. 고객 서비스Ⅳ. 실패 사례 - 월마트 (Walmart)1. 기업 소개2. 진출 배

  • [국제경영] 이미트의 일본시장 진출전략
  •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이마트의 일본시장 진출 계획을 구성해보고자 한다.이마트의 일본시장 진출 계획은 이마트가 해외로 진출해야 하는 이유와 그 가능성, 일본 유통시장 및 소비자에 대한 분석, 그리고 구체적인 진출전략 및 시장 positioning에 대한 방안의 제시를 큰 틀로 설정하여 최대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측면에서 접근해보고자 한다.이 중 이마트의 해외 진출 성공 가능성은 중국시장 진출에 성공한 이마트의 사례와 월마트가 일본시장 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