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자원개발] 학습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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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1


II 본론................................................................................ 1

1. 학습조직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1

2. 학습조직의 이론................................................................................ 1
(1) Senge(1990)............................................................................... 2
(2) Pedler, Burgoyne, Boydell(1991) .................................................... 2

3. 학습조직의 특성................................................................................ 3
(1) Hitt의 전통적 조직과 학습조직의 특징 비교......................................... 3

4. 학습조직의 구축요인.................................................................................... 4
(1) Senge. ................................................................................................ 4
(2) Watkins와 Marisck........................................................................ 5

5. 학습조직의 적용사례........................................................................... 6
(1) 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 .................................................................. 6
(2) 에버랜드..................................................................................... 7
(3) 한솔교육.................................................................................... 7

6. 학습조직과 조직학습의 차이 ............................................................. 7

III 결론................................................................................8
본문내용
I. 서론

찰리 채플린의 모던타임즈를 보면 마치 공업화가 진행되던 그 시기의 조직은 기계와 같은 인상을 심어준다. 그 당시 조직의 업무는 정확하게 정의되고 분배되어 최상위에 배치된 관리자가 그것을 전체로 통합하여 일사분란하게 조직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런 조직 환경에서는 시시각각 변해가는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는 것이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관리자에 의해 획일적인 훈련, 즉 세분화된 업무를 맡고 있는 개별 노동자들에게 그 업무에 가장 적합한 것을 계속해서 주입시켜 이를 시행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기술을 이전하고 이를 통해 노동자가 기계를 작동해 조직이 성장해갈 수 있었다.
그러나 전 세계 문화의 다원화로 인한 열린사회로의 전환은 기업에게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더 이상 기존의 조직 문화가 갖는 전통적인 조직의 문화의 가치로는 열린사회 속에서 앞으로 도약할 수 없게 되었다. 이는 전통적인 조직의 모형이 가치를 점차 상실하게 되었고 새로운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음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극히 불확실하고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조직에게 중요시 되는 것은 환경에 대한 적응이 아니라 변화에 대한 적응력임을 알 수 있다. 기존의 상위 관리자에게서 획일적으로 내려오는 맞춤형 교육, 위로부터 수직전달되는 교육을 통해서는 더 이상 변화와 성장을 도출해낼 수 없다. 이제는 조직의 구성원, 즉 개인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요구되는 학습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이와 동시에 조직 전체가 하나가 학습을 영위하는 주체가 되어 적극적으로 나아가야 하는 교육이 바로 열린사회 속에서 조직이 효과적으로 생존, 적응하고 나아가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조직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여 살아남기 위해서 조직을 효과적으로 환경에 적응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등장한 학습조직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기존의 조직과 어떤 점이 차별화되며 현재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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