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여행수배업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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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방법
1) 연구자료 수집
2) 분석 결과에 따른 대안 도출
Ⅱ. 여행수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여행수배업의 개념
1) 여행수배업의 정의
2) 여행수배업의 거래 대상
3) 업무영역
2. 여행수배업의 현황
1) 여행수배업체의 현황
2) 수배업자의 형태
3. 국내여행업의 유통구조
1) 국내여행업의 구조적 분류

Ⅲ. 여행수배업이 변모하게 된 배경
1. 여행수배업의 변모 현황
1) 여행사의 대형화
2) 외부 변화 요인
2. 여행수배업의 발전방향
1) 여행수배업의 독립화
2) 여행수배업의 연합화

Ⅳ. 결론

참고문헌 ..

표 목 차
<표 2-1> 대륙별 여행수배업체 현황

그림 목차
<그림 2-1> 해외여행 상품의 국내 유통 구조도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우리나라 여행업의 유통구조는 공급자(여행상품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업체), 여행 도매업자( 수요를 미리 예상하여 여행목적지에 운송과 목적지에의 숙박, 그리고 가능한 여타 서비스를 준비해 개인이나 단체에게 공급하는 도매업체), 여행소매업자(여행 도매업자로부터 상품을 제공받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 수수료를 받고 수반되는 서비스와 서비스 조건에 대하여 여행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 여행수배업자(여행수배업은 여행업체의 의뢰에 따라 수배와 알선은 하는 중개업적 기능을 수행하는 업체)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행사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간의 인과관계 랜드오퍼레이터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논문, 이낙귀, 2005)

여행목적지까지의 교통수단을 제외한 목적지의 체제와 관련된 모든 여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여행사로부터 수배의뢰를 받아 여행을 진행하며, 여행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목적지의 전문여행업체인 여행수배업은 여행사의 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국내에서 영업 중인 여행사들은 대부분 대형 업체보다는 소규모의 업체가 많기 때문에 이와 같은 여행수배업체에게 현지 연계 업무를 맡기는 경향이 높다. 이러한 알선 업무는 국내여행에서 보다는 국외여행에서 그 비중이 높게 나타나는데, 전문적인 여행수배업체는 언어소통 문제와 정보의 부족 등을 비롯한 각종 현지에서의 직면 문제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IMF 이후 경제난의 극복과 함께 국민의 해외여행 참여의 수준이 회복되어 여행시장의 경쟁 심화와 여행수요 급증에 따라 각종 덤핑 상품의 판매나 쇼핑 강매, 옵션의 변경 등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여 소비자(여행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곧바로 여행업계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이로 인해 각 여행업계(여행사, 여행수배업체, 항공사 등)간의 업무 영역이 혼미해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영세한 여행수배업체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문헌
김상태, “여행수배업의 제도권 편입에 대한 타당성 검토”, 2000.
김상태, “한국 여행업 발전 방안”, 한국관광연구원, 1997.
이낙귀, “여행사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간의 인과관계”,
2005.
박성수, “여행업의 랜드오퍼레이터 속성에 관한 연구”, 2003.
노승주, “여행수배업의 정의”, 유로엔젤투어
여행신문, 주요종합, 인터넷 게재날짜 2005년 4월 20일.
________, 주요종합, 인터넷 게재날짜 2006년 3월 7일.
________, 주요종합, 인터넷 게재날짜 2006년 3월 20일.
여행미디어, 인터넷 게재날짜 2005년 7월 19일.
__________, 인터넷 게재날짜 2006년 2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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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여행신문, 인터넷 게재날짜 2004년 3월 12일.
____________, 인터넷 게재날짜 2005년 12월 15일.
____________, 인터넷 게재날짜 2006년 2월 13일.
메일경제, 인터넷 게재날짜 2005년 9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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