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여행수배업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방법
1) 연구자료 수집
2) 분석 결과에 따른 대안 도출
Ⅱ. 여행수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여행수배업의 개념
1) 여행수배업의 정의
2) 여행수배업의 거래 대상
3) 업무영역
2. 여행수배업의 현황
1) 여행수배업체의 현황
2) 수배업자의 형태
3. 국내여행업의 유통구조
1) 국내여행업의 구조적 분류
Ⅲ. 여행수배업이 변모하게 된 배경
1. 여행수배업의 변모 현황
1) 여행사의 대형화
2) 외부 변화 요인
2. 여행수배업의 발전방향
1) 여행수배업의 독립화
2) 여행수배업의 연합화
Ⅳ. 결론
참고문헌 ..
표 목 차
<표 2-1> 대륙별 여행수배업체 현황
그림 목차
<그림 2-1> 해외여행 상품의 국내 유통 구조도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우리나라 여행업의 유통구조는 공급자(여행상품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업체), 여행 도매업자( 수요를 미리 예상하여 여행목적지에 운송과 목적지에의 숙박, 그리고 가능한 여타 서비스를 준비해 개인이나 단체에게 공급하는 도매업체), 여행소매업자(여행 도매업자로부터 상품을 제공받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 수수료를 받고 수반되는 서비스와 서비스 조건에 대하여 여행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 여행수배업자(여행수배업은 여행업체의 의뢰에 따라 수배와 알선은 하는 중개업적 기능을 수행하는 업체)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행사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간의 인과관계 랜드오퍼레이터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논문, 이낙귀, 2005)
여행목적지까지의 교통수단을 제외한 목적지의 체제와 관련된 모든 여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여행사로부터 수배의뢰를 받아 여행을 진행하며, 여행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목적지의 전문여행업체인 여행수배업은 여행사의 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국내에서 영업 중인 여행사들은 대부분 대형 업체보다는 소규모의 업체가 많기 때문에 이와 같은 여행수배업체에게 현지 연계 업무를 맡기는 경향이 높다. 이러한 알선 업무는 국내여행에서 보다는 국외여행에서 그 비중이 높게 나타나는데, 전문적인 여행수배업체는 언어소통 문제와 정보의 부족 등을 비롯한 각종 현지에서의 직면 문제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IMF 이후 경제난의 극복과 함께 국민의 해외여행 참여의 수준이 회복되어 여행시장의 경쟁 심화와 여행수요 급증에 따라 각종 덤핑 상품의 판매나 쇼핑 강매, 옵션의 변경 등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여 소비자(여행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곧바로 여행업계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이로 인해 각 여행업계(여행사, 여행수배업체, 항공사 등)간의 업무 영역이 혼미해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영세한 여행수배업체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참고문헌
-
김상태, “여행수배업의 제도권 편입에 대한 타당성 검토”, 2000.
김상태, “한국 여행업 발전 방안”, 한국관광연구원, 1997.
이낙귀, “여행사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간의 인과관계”,
2005.
박성수, “여행업의 랜드오퍼레이터 속성에 관한 연구”, 2003.
노승주, “여행수배업의 정의”, 유로엔젤투어
여행신문, 주요종합, 인터넷 게재날짜 2005년 4월 20일.
________, 주요종합, 인터넷 게재날짜 2006년 3월 7일.
________, 주요종합, 인터넷 게재날짜 2006년 3월 20일.
여행미디어, 인터넷 게재날짜 2005년 7월 19일.
__________, 인터넷 게재날짜 2006년 2월 6일.
__________, 인터넷 게재날짜 2006년 3월 6일.
세계여행신문, 인터넷 게재날짜 2004년 3월 12일.
____________, 인터넷 게재날짜 2005년 12월 15일.
____________, 인터넷 게재날짜 2006년 2월 13일.
메일경제, 인터넷 게재날짜 2005년 9월 12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