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과 조직의 핵심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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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기업의 모습
1)골드만 삭스 소개
2)기업의 성장 과정
3)골드만 삭스의 시스템
(1)파트너 십
(2)기업의 구조
4)골드만 삭스의 기업문화

2.변화의 압력
1)기업 외부의 변화
(1)금융의 글로벌화와 경쟁의 심화
(2)상업 은행들의 진출
(3)고객의 역할 변화
(4)원금 거래 사업의 발달
2)기업 내부의 압력
(1)J.애런과의 인수 합병
(2)CEO의 교체

3.변화의 도입
1)자기 재산 거래업의 강화
2)실적을 기준으로한 차별화 도입
3)사업 확장과 글로벌화
4)조직 구조의 개편

4.변화의 결과
1)단기적 결과- 수익성의 막대한 증가
2)성공 뒤의 참담한 실패
(1)1994년의 충격
(2)보수 삭감과 대규모 이직
(3)파트너 십의 위기
(4)대대적인 감원 실시

5.변화 실패의 원인
1)변화에 맞는 체계적인 시스템의 부재
2)변화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
3)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의 부족
4)전통적인 기업문화의 훼손
(1)위험성에 대한 거래인들의 시각 변화
(2)이직과 외부인사의 영입
(3)경험과 헌신보다 배짱과 용기가 중요한 가치로 부상
(4)모럴 해저드 현상
(5)집단 사고
(6)개인주의적 실리중심의 사고 확산

6.실패 후의 개선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어떤 조직이든 모든 조직은 나름의 조직문화를 갖고 있기 마련이다. 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기의 독특한 특성, 즉 기업문화가 있다. 그리고 어느 사회나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와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어느 기업체를 이해하려면 그 기업체의 문화적 특성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 특정조직의 기업문화에 대해 설명하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을 때가 많다. 기업문화라는 것도 일종의 문화 – 자연스럽게 사회 안에 내재되어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암묵적인 약속- 이기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여러가지 복잡한 요소들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문화는 시대와 환경에 따라 변화한다. 특히 외부의 시장환경이 급속도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조직의 문화 역시 외부의 환경에 맞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환경적응 적이고 유연한 문화로 바뀌어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직이 생각하고 있는 자신의 문화와 실제 조직 안에 자리잡고 있는 문화 사이에는 상이한 모습이 발견될 수도 있다는 점은 특정 조직의 고유한 문화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경영진들이 생각하고 있는 조직문화의 특성은 이미 과거의 문화일 뿐, 현재에는 다른 문화가 자리잡고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100년 넘게 존재하고 있는 기업들의 경우는 어떠할까. 오랜 기간동안 존재해온 기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동안 조직을 이끌어 온 기업들보다 더 조직의 문화를 시대의 흐름과 환경에 맞게 변화시키라는 내 외부적 압력을 많이 받아왔을 것이다. 또는 어쩌면 기업 스스로가 생각하고 있는 조직문화와 실제 존재하고 있는 조직문화 사이에는 많은 모순들이 존재하고 있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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