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경희 스팀 청소기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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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진출 당시 한경희 스팀 청소기

1. 시장매력도
2. 경쟁우위
3. SWOT분석
4. STP분석
5. 4P MIX

Ⅲ. 한경희 스팀 청소기 현황

1. 4P MIX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홈쇼핑 히트 상품 목록을 보면 모든 홈쇼핑 업체에서 ‘스팀 청소기’가 10위 안에 포진하고 있다. 현재 스팀청소기는 홈쇼핑 업계 스타로 군림하고 있다. 여러 스팀 청소기 상품이 나와 있지만 국내 최초의 스팀 청소기는 한경희 생활 과학에서 출시되었으며 현재까지도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청소기도 한경희 스팀 청소기이다. 한경희 스팀 청소기는 1999년 ‘한영전기’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2001년 국내 최초 한국형 스팀청소기인 ‘스티미’출시를 시작으로 2003년 2세대 스팀 청소기인 ‘싹스팀’을 출시하면서 크게 성장했다. 스팀 청소기가 거의 전문했던 국내 시장에서 한경희 스팀 청소기가 어떻게 청소기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진출 당시 한경희 스팀 청소기

1. 시장매력도
국내 청소용품중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제품은 청소기 이다. 신 시장분석리포트(2005)년에 의하면 청소기 시장규모는 백색가전제품의 시장규모에 비해 작은 편이며, 상대적으로 업체들간 경쟁도 심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생활 가전제품 가운데 제조업체에게 가장 많은 이익을 남기는 제품이 바로 청소기이다. 청소기는 자동화가 잘 되어 있어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이익률이 높아 국내 가전업체들에게 효자품목이다. 즉 청소기의 매출 규모는 가전업체들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높은 수익을 가져다 주는 시장이다.
한국전력거래소의 2004년 ‘가전기기 보급률 및 가정용 전력 소비행태 조사’에 따른 국내 청소기 보급률은 1991년 가구당 0.31대, 1993년 가구당 0.47대, 1995년 가구당 0.63대, 1997년 가구당 0.66대, 200년 가구당 0.67대로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차세대 유망 산업보고서 “신 시장 리포트-청소시장분석”(2005) 알앤비즈
LG주간경제 783호 “소비 불황의 돌파구, 여성 마케팅” 이연수
Market Chaser “국내 스팀청소기 시장”(2005) Akien Compnay & Onpaper
장헌정「주부들의 제품 및 매체 이용 실태」(2000)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경희「청소 안 하는 여자」(2005) 랜덤하우스중앙

한겨레 2006-08-04 ‘맞벌이 주부 집안일 주 21시간’
데이터 뉴스 2005-12-27 ‘주부 가사노동가치 월 111만원’
조선일보 2003-05-28 ‘천식어린이 7.5% 애완동물이 원인’
뉴시스 2006-10-26 ‘관절염 주부들, 대걸레를 밀어라’
YTN 2006-05-27 ‘중년 여성 척추 질환 남성 2배’
서울경제 200611-19 ‘한경희 생활과학 사장’
임산부 카페 café.naver.com/bebezoa.cafe


한경희 생활과학 http://www.steamclean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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