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가론,기업가정신] 기업가론 레포트,삼성과 이병철의 생애와 그의 정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삼성그룹의 역사와 규모
2.호암 이병철의 생애와 삼성그룹의 형성
-출생
-청소년기
-최초의 창업과 사업활동
-삼성상회의 설립
-해방과 사업보국신념
-장년 전반기의 삼성재벌의 형성
-장년후반기의 삼성그룹의 성장
-노년기의 삼성그룹의 국제화,세계화
3.호암의 경영방식과 기업가 정신
-현대성의 기업가정신
-사업보국주의정신
-인재제일주의정신
-합리주의정신
-일등주의정신
-책임주의정신
-기술혁신주의정신
-무노조 산업평화주의정신
-리더쉽,경영비결
4.결언
- 본문내용
-
1.삼성그룹의 역사와 현재의 규모
이병철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을 알아보기 전에 현재 삼성그룹이 매출,자산규모,계열사등의 기업 전반에 대해서 알아야 할것이다.
무역·기계·조선·건설·전자·화학·섬유·제지·유통·호텔·광고대행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영업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초대 그룹 회장인 이병철(李秉喆)이 1938년 대구에서 삼성상회(三星商會)를 설립한것이 삼성그룹 형성의 효시이며, 1952년 삼성상회를 삼성물산주식회사로 법인전환함으로써 삼성물산(주)이 탄생하였다.
1953년 제일제당(주)을 설립하여 식품업계에 진출하고, 1954년 제일모직(주)을 설립하여 섬유업계에 진출하였다. 이어 1972년 제일합섬(주)을 설립하여 섬유업계에 기반을 굳혔다.
1960년대 말부터 경공업소비재 분야에서 중화학공업 분야로 사업기반을 넓혀 나갔으며, 삼성물산(주)은 1975년 종합무역상사(지정 제1호)로 지정을 받아 수출확대에 주력하고 있다.1996년 (주)삼성자동차 설립, 1996년 사업구조 개편으로 계열사는 50개사에서 24개사로 조정되었다. 1997년 5월 (주)제일제당과 신세계백화점(주)이 그룹에서 분리·독립하였고, 1999년 4월에는 중앙일보사(주)와 보광(주)이 계열분리하였다.
또한 2001년 삼성자동차(주)가 계열에서 제외되었으며, 한국도와(주)가 계열편입하여 2001년 기준의 계열사는 모기업인 삼성물산(주)을 비롯하여 65개사이다. 주요 계열회사로는 전자관련 업종에 삼성전자(주), 삼성SDI(주), 삼성전기(주), 삼성코닝(주), 삼성SDS(주), 기계관련 업종에 삼성테크윈(주), 삼성중공업(주), 화학관련 업종에 삼성종합화학(주), 삼성석유화학(주), 삼성정밀화학(주), 삼성BP화학(주), 금융관련 업종에 삼성생명보험(주), 삼성화재해상보험(주), 삼성카드(주), 삼성증권(주), 삼성캐피탈(주), 삼성투자신탁운용(주), 삼성벤처투자(주), 기타 독립 법인 및 학술단체·교육기관에 삼성물산(주), 삼성엔지니어링(주), 제일모직(주), 유니텔(주), 삼성에버랜드(주), (주)호텔신라, (주)제일기획, (주)에스원, (주)삼성라이온즈, (주)삼성경제연구소, 삼성의료원, 삼성인력개발원, 삼성종합기술원, 삼성문화재단, 삼성복지재단, 호암재단, 삼성언론재단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성공한 창업자의 기업가정신-김성수저
자료평가
- 잘정리되어있고 유용했습니다
- wogud0***
(2018.03.30 12:20: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디다스 adidas] 글로벌 의류기업 - 기업전략, 마케팅전략 4p stp swot, 품질전략, 경쟁업체 나이키 비교분석 분석(PPT)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 파리바게트 커피음료를 이용한 매출 활성화 방안
- 인력개발과활용_기업에서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정하는 직무평가의 목적과 평가요소 및 방법을 기술하고, 직무평가 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제주항공 SWOT,STP분석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제주항공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제언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 이비스 ibis 호텔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
- [1인가구 연구레포트] 1인가구 개념,특징,현황분석/ 1인가구 정책사례와 문제점및 정책제언/ 나의의견정리
- [다국적기업론] 애플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