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희곡 `돌아서서 떠나라`와 영화 `약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감독소개
2. 멜로드라마 <약속>
1) 멜로드라마의 정의
2) 1990년대 말, 그리고 멜로드라마
3) <약속>이 멜로드라마인 이유
3. 희곡 <돌아서서 떠나라>와 영화 <약속>
1) 연극과 영화의 차이, 그 속에서 나타나는 변화
2) 구성 방식의 차이
3) 인물이 가지는 변화
4) 제목의 변화
4. 희곡에서 영화가 되면서 가지게 되는 장점
5. 영화 <약속>의 흥행요인과 한계점
Ⅲ.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 영화를 이야기하기에 앞서 사랑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당신은 사랑을 해 본 적이 있는가? 어떤 유형의 사랑이라도 좋다. 지독하게 아팠던 사랑도 좋고, 혼자서 뒤에서 바라만 보다가 끝나버린 사랑도 좋고, 너무 사랑했기에 하루하루가 선물이었던 그런 사랑도 좋다. 그런데 도대체 사랑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기에 우리는 매일 사랑을 이야기 하며 꿈꾸고, 때때로는 괴로워하는 것일까? 독일의 사회학자인 울리히 벡이 말했듯 ‘사랑은 지독한, 그러나 너무나 정상적인 혼란’일까. 그것만으로 사랑을 정의하기에는 사랑은 너무나 보편적이면서도 특수성을 띄는 것이기에 지금 타이핑을 치는 순간에도 우리 조에서는 계속 망설이고 수정하고 있나보다.
사람들은 사랑을 경험함으로써 내가 살아있음을 확인한다고 한다. 그럼 사랑은 사람의 인생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 것일까? 우리는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고 싶다. 두 사람이 사랑을 하면서 두 사람은 끊임없이 상대편과 나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사람이 평소에 인생을 꾸려나가면서 끊임없이 자아에 대한 탐색을 하지는 않는다. 참 우습게도 나라는 사람의 삶을 꾸려나가고 있기는 하지만 그 사실 자체를 망각 할 때가 많은 것이다. 하지만 연애와 사랑은 관계의 문제이다. 거기서 나라는 존재는 결코 빠질 수 없는 중심부인 것이다. 사람은 사랑을 통해서 자아를 끊임없이 고민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나는 살아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러니 사람은 사랑을 통해 내가 살아있음을 확인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본다.
다시 돌아와서 살아있음을 확인하는 사람들이 향유하는 문화들을 살펴보자. 사람들은 영화에서 끊임없이 사랑을 이야기하고, 문학들도 다양한 사랑의 모습을 보여준다. 길거리를 지나며 듣는 노래의 80% 이상은 연인들이 헤어지고 만나는 것에 관련된 노래이며 사람들은 그 이야기가 마치 자신의 이야기인양 공감한다. 사랑을 해 보지 않은 사람은 ‘나도 저렇게 되겠지?’를 상상하며 공감하고, 사랑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딱 내 이야기’라며 공감한다. 사랑은 아주 개별적인거지만 그만큼 보편적인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우리 영화 속 문학 읽기 - 문학과 영화 연구회
* 현대 희곡과 연극 - 김용락 저
* 이만희 희곡집 - 이만희 저
* http://www.movist.com
* http://www.shincine.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