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고려후기 사대부 문학의 형성과 현실주의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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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新進士人 文學
1) 新進士人의 特性
(1) 신진사인의 등장배경
(2) 신진사인의 성격
2) 新進士人層 文學의 特性 - 農民에 대한 새로운 理解
(1) 김극기의 한시
(2) 이규보의 한시

3. 新興士大夫 文學
1) 新興士大夫의 特性
(1) 신흥사대부의 등장배경
(2) 신흥사대부의 성격
2) 新興士大夫 文學의 特性 - 自己認識과 批判的 現實認識
(1) 안축의 한시
(2) 이곡의 한시
(3) 윤여형의 한시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사대부는 고려 무신 집권기에 신진사인으로서 정치의 중앙에 진출하여 훗날 조선 건국의 주체가 된 이들을 말한다. 윤재민,「고려후기 사대부의 등장과 현실주의적 한시 경향」, 『민족문학사 강좌 上』, 민족문학사연구소, 1995, pp115~116
즉 고려 후기 사대부는 어느 특정 시점에 즉흥적으로 나타난 계층이 아니었다. 이들은 무신 집권기에 이미 신진사인으로 등장하여 그들의 세계관을 갖추었으며 문학에 있어서도 나름의 특징을 지니고 그러한 모습을 고려 후기까지 발전 계승하였다. 앞으로의 논의에서는 이러한 고려 후기 사대부 계층의 형성 과정에 주목하여 그들의 특성과 문학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2. 新進士人 文學

1) 新進士人의 特性

(1) 신진사인의 등장배경

문벌귀족이 득세하던 시기, 고려는 그들의 대내적 전횡으로 인해 점차 그 사회가 흔들리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이 시기의 대표적 문벌귀족인 이자겸이 왕위 탈취를 목적으로 난을 일으켜 추방되고,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과 같은 사회적 변란들이 더해짐에 따라 문벌귀족의 고려는 점차 그 추진력과 체제의 정당성을 잃어 갔다. 이후 이러한 고려의 사회적 모순에 불만을 가진 무신들이 난을 통하여 정치권력을 장악했으니 이것이 바로 정중부의 난이다.
난을 통하여 무신들은 정권을 장악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것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행정적 문사(文士)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최충헌․최이 정권은 과거를 통하여 많은 문사들을 등용하였는데, 이들이 바로 신진사인(新進士人)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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