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과 문화] 광고 속에 나타난 일상성 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인문과학 새마을 운동과 고향 지방의 정치학 각인되는 공간
- [문학] 하일지의 소설, `경마장 가는 길`
-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7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 [포스트모더니즘, 모더니즘] 모더니즘의 기원,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상매체, 포스트모더니즘과 조형예술 심층 분석
- [한국사회문화, 한국문화] 한국사회의 청소년놀이문화, 한국사회의 동창회문화, 한국사회의 퓨전문화, 한국사회의 계모임문화, 한국사회의 결혼문화, 한국사회의 가족문화, 한국사회의 종교문화, 한국사회의 광고문화 분석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몸 말
2-1 모던걸 조모씨의 일상 생활(시나리오)
2.2 문학 작품의 광고 속 제품의 모습
3. 맺는말
- 본문내용
-
근대문학과 문화 - 광고 속에 나타난 일상성 보기
1. 들어가는 말
일반적으로 광고란 상품을 더 많이 팔기 위한 적극적인 행위이거나 의도하는 바를 널리 알리고자 하는 수단이지만, 때로는 당시의 시대상과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한 시대의 거울이기도 하다. 광고는 단지 상품의 정보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 사회의 경제구조와 교역 상황, 그리고 묹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각 시대 광고의 주요 내용들을 검토하다 보면 그 당시의 일상적인 모습이나 그들의 소비생활, 그리고 더 나아가 문화사적인 모습을 통해 그 당시의 담론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게 된다. 또한 상품의 수용과 광고의 의미작용을 통해 일상성과 개인주의가 어떻게 자리 잡아 가는지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 시대의 산업구조를 보여주고, 사회. 문화. 유행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광고의 유입, 광고의 변천사나 수용사를 살펴보는 것은 더욱 의미 있는 일이다. 본 발표문에서는 식민지배와 동시에 근대를 받아들이게 되는 1920~30년대 중심의 광고들을 통해 그 당대의 소비문화와 문화사적인 모습들이 어떠한 형식으로 어떠한 변화를 거쳐 나타나는지, 그리고 광고 속의 제품들이 당시의 문학 작품 안에서 어떠한 시선으로 비추어졌는지를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리나라의 광고의 시작은 구한말시대부터이다. 신문, 잡지 발행과 더불어 ‘광고’란 낱말이 등장하고 전차, 전단, 전주, 옥외광고 등이 나타났다. 이 시기에 광고대행사가 등장했으며, 통신판매, 할인판매, 현상판매 방법이 신문광고를 통해 실시되었다. 광고요금제도는 빈도와 광고량에 따르는 서구식제도가 도입되었다. 4·6배판 크기이던 신문은 차차 커져서 현재 신문보다 약간 작은 크기로 바뀌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