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전시 복합체

Ⅲ. 이데올로기가 반영된 구체적 전시의 예

Ⅳ. 맺으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박물관의 전시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큐레이터나 디자이너들이 만들어낸 일종의 ‘작품’이다. 전시품은 자연물이든 인공물이든, 큐레이터나 디자이너의 전시 기획에 따라 선별적으로 수집되고, 또한 전시 공간에 배치된다. 관람객들은 대체로 박물관의 기획 의도에 따라 제시된 관람 동선을 따라 움직이면서 이 의도된 목적에 의해 생산되는 가치와 의미를 만나게 된다. 그러나 관람자들은 보통 박물관 전시가 이렇게 하나의 ‘작품’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목적이나 의미가 대부분의 경우에 교묘하게 은폐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관람자는 무의식중에 박물관이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공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사실상 전시는 좁게는 큐레이터의 의도나 박물관의 설립 목적, 넓게는 그 사회를 통괄하는 기성의 이데올로기나 가치관을 충실하게 반영한 결과물이며 따라서 정치적 의미가 개입된 장소이다.
이러한 전시의 성격은 오랜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전통 사회의 미술품들은 대부분이 그 자체로서 미적 가치를 지니는 순수미술품이 아니라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제작되어 건축물의 내부에 배열되었다. 미술품이 소장되는 건축물은 사원이나 교회, 궁전 등의 건축물로 당시의 사회에서 중요시했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에머바커 엮음, 이지윤 역, 『전시의 연금술: 미술관 디스플레이』, 파주: 아트북스, 2004.
지노 가오리, 박소현 역, 「전쟁과 식민지의 전시 : 뮤지움 속의 일본」,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담론2 : 전시의 담론』, 눈빛, 2000.
토니베네트, 권영진 역, 「전시복합체」,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담론2 : 전시의 담론』,
눈빛, 2000.
캐롤 던컨, 앨런 왈락, 조수진 역, 「후기자본주의 제의로서의 현대미술관 : 도상학적 분 석」,『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담론2 : 전시의 담론』, 눈빛, 2000.
폴 우드외, 정성철, 조선령 역,『 재현의 정치학:40년대 이후의 미술』, 시각과 언어, 1997.
Michael Foucault, 오생근 역, 『감시와 처벌: 감옥의 역사』, 서울: 나남, 2004.
Michael Foucault, 이광래 역, 『말과 사물: 인문과학의 고고학』, 서울: 민음사, 1987.
Serge Guilbaut, 『How New York stole the idea of modern art : abstract expressionism, freedom, and the cold war』,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박물관학 중앙박물관에 대한 생각
  • 박물관학 중앙박물관에 대한 생각1. 박물관의 사회적 대중화의 필요성대한민국의 인구 중 몇 %가 과연 gallery나 박물관에서 벌어지는 전시회에 가 본적이 있겠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그러한 것들이 고상한 취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생활하기가 어느 정도 넉넉하여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한 사람이나 가는 곳이라고 여길 것이다. 이러한 생각과 더불어 전시회나 박람회등은 그것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는 생각이 들어

  • 지방사와 박물관학의 이해 한국 종교 역사전
  • 지방사와 박물관학의 이해전시주제- 한국종교역사전 ※목차Ⅰ. 전시의도 및 목표Ⅱ. 관람대상Ⅲ. 전시관 소개 및 디자인Ⅳ. 마케팅전략Ⅰ. 전시의도 및 목표전시의 최종적인 목표는 민족적 정서를 자극하여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 다양한 종교가 들어왔지만 각기 다른 문화를 형성한 것이 아닌 하나의 문화로 통합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근현대의 격변기에 들어온 외래종교인 기독교와 기존의 민족종교의

  • 박물관학 관람자연구
  • 관람자 연구목차Ⅰ. 서론Ⅱ. 본론1. 관람자 연구 개념2. 관람자 연구 필요성3. 관람자 연구 형태4. 관람자 연구 방법5. 사례1) 로얄온타리오뮤지엄2) 국립현대미술관3) 덴버미술관4) 밀워키뮤지엄Ⅲ. 결론Ⅰ. 서론전시는 관람객와 전시 대상물 사이의 새로운 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의미의 공유를 유발시키는 중재적 행위이며, 전시회란 인간 역사와 주변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와 연관된 정보․사고․감정을 주로 3차원의 시각 매체를

  • 지방사와 박물관학의 이해 사통팔달의 고장 대전충남
  • 지방사와 박물관학의 이해특별 기획전 : 사통팔달의 고장 대전충남목차1. 전시 개요2. 전시 의도3. 전시 구성4. 관람 대상5. 기대 효과6. 홍보 계획1. 전시 개요1) 전시 기간 : 2015. 01. 01 ~ 2015. 01 . 31.2) 전시 장소 : 대전 역사 박물관내 특별 기획 전시관.3) 전시 작품 : 대전충남의 주요 길들을 찍은 근현대시대의 사진들과 고대부터 근대까지 대전충남의 지도들을 활용해 구성.2. 전시 의도대전충남 지방은 고대시대부터 패권을 다투는 자들에

  • [박물관]박물관
  • 박물관학 수업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어느 박물관을 갈까 인터넷에서 박물관 상설전시부터 특별전시까지 많이 찾아보았다. 처음에는 내가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기독교역사의 유물에 대해서 궁금하고 기독교역사박물관은 어떨지 궁금해서 경기도 이천에 있는 한국기독교역사박물관에 가려고 했다. 그러나 시간적인 여건과 너무 먼 거리, 교통수단 불편 등의 이유로 다음기회에 따로 가기로 했다. 그래서 다시 조사하던 중 눈에 띄는 것이 있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