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쾌락원칙을 넘어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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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로이트의 『쾌락원칙을 넘어서』
1. 쾌락원칙(Lustprinzip)과 반복강념
2. 쾌락원칙을 넘어서는 죽음의 본능 혹은 욕구 - 유기체에서 무기체로
3. 본능적 억압에 기초한 문명과 발전
본문내용
프로이트의 『쾌락원칙을 넘어서』



프로이트에 있어서 인간은 성적 충동(libido)에 의하여 움직여지며, 성적 흥분을 극소로 유지하려는 원칙에 의하여 규제되는 한 개의 기계인 것이다. 그는 인간이란 근본적으로 자기중심적이며, 본능적인 욕구를 만족 시킬 필요에 의해서만 다른 사람과 관계 지어져 있다고 보았다. 프로이트에 있어서 쾌락이란 환희에 대한 경험이 아니라 긴장의 해소이다. 인간은 그의 지성과 그의 정서가 분열되어 있다고 보았다. (E. 프롬, 김용정 역,『선(禪)과 정신분석』中에서)

1. 쾌락원칙(Lustprinzip)과 반복강념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의 이론에 따라 정신적 사건이 걷는 길이 ‘쾌락 원칙’(Lustprinzip)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규제된다고 생각했다. 다시 말해서 정신적 사건의 진로가 항상 불쾌한 긴장에 의해서 조절되고 최종 결과는 긴장의 완화 - 즉, 불쾌를 피하고 쾌를 얻도록 방향을 잡는다고 믿었다.
쾌락원칙은 항상성의 원칙에서 나온다. 그러나 엄격하게 말하면 쾌락 원칙이 정신의 과정을 지배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자아의 자기 보존 본능의 영향 하에서 쾌락 원칙은 <현실 원칙>으로 대치된다. 현실원칙이 궁극적으로 쾌락을 성취하겠다는 의도를 포기하게 만들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쾌락에 이르는 길고 간접적인 여정의 한 단계로서 만족의 지연,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많은 가능성의 포기, 불쾌를 잠정적으로 참아 내야 하는 일을 요구하고 실행한다.
그러나 전혀 반대의 경우를 임상적인 사례를 통해서 알 수가 있다. 가령 ‘외상성신경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은 반복적으로 아픈 기억만 들추는 꿈을 꾸게 된다. 매일 같은 악몽에 시달리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례는 인간의 정신이 꼭 쾌락의 원칙을 따라가지는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품게 만든다. 고통스러운 경험의 반복이 어떻게 쾌락 원칙과 일치한단 말인가? 분명 일치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쾌락원칙에서 완전히 벗어난다고 말할 수는 없다. 불안은 리비도 에너지가 집중되어 외부 자극을 방어하기 위한 준비 기간을 갖는다. 반면에 경악은 그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 속에서 외상을 겪는 것이다. 따라서 반복 강박은 역으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 이전의 상황으로 되돌아감으로써, 심리적으로 경악을 불안의 상태로, 즉 자극을 방어할 준비 기간을 다시 얻기 위한 뒤늦은 노력이다. 따라서 반복강박을 통한 쾌락의 산물이 분명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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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이트 심리학입문』, 황문수 역, 범우사, 1977.- 마르쿠제, 『에로스와 문명』, 김인환 역, 나남, 1989.- S. 프로이트, 『쾌락원칙을 넘어서』, 박찬부 역, 열린책들, 1997.- S. 프로이트, 『정신분석의 탄생』, 임진수 역, 열린책들, 2005.- 정신분석용어사전, 미국정신분석학회, 2002.8.10., 서울대상관계정신분석연구소 한국심리치료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6.29, 하우동설- 정신분석 (두산백과)- 군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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