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학교 폭력 프로그램 구성 -가해자를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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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 서론

2. 학교폭력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사항

3. 프로그램 계획 및 전반적 활동 소개

4. 3회기-소시오그래프

5-1. 5회기-독서요법

5-2. 이론적 배경

6.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 및 시사점과 제한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 폭력의 문제점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만 갈수록 그 수법과 종류가 대담다양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낳고 있다. 이런 학교 폭력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급격한 산업화로 물질만능과 부당한 출세의욕에서 낳은 타락된 인간관계, 성적위주와 진학중심의 진로지도에 따른 불만과 열등감, 상실된 가족의 보호기능 및 유대감의 상실로 자녀양육의 문제, 청소년의 건전화 놀이문화 미 정착, 그 외에도 비행청소년을 선도할 제도적 장치의 미흡, 퇴폐적인 사회전반의 유해환경 등은 범죄문화의 온실이 되고 있다. 이런 현상들은 청소년들이 가치관의 혼돈과 갈등의 연속이 되어 학교폭력을 유발하며 정상적인 성장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본 프로그램은 이와 같은 이유로 발생한 가상의 학교폭력 가해자를 교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교폭력은 예방과 피해학생을 치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쉬쉬하는 분위기 속에 재발되는 경향이 크다는 특징 상 가해자를 교화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을 작성하게 된 것이다. 본 프로그램의 회기들은 가해자의 폭력 사용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시키며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도록 하고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이끌어내는 데 초점을 두었다.
프로그램 대상은 학교폭력 범죄를 저지른 중학교 남학생 집단으로 정했으며 구성원은 8-12명 정도로 한다.


2.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

학교폭력 가해학생을 무조건적으로 잘못한 것이라고 꾸짖고 그에 대한 책임을 물어서는 안 된다. 학교폭력의 원인에는 개인적인 이유도 물론 있겠지만, 사회․환경적인 원인에 의해 가해학생이 오히려 피해자인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교폭력 가해학생을 다루는 본 프로그램에 앞서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을 몇 가지 짚고 넘어가보겠다. 이는 가해학생을 다루는 상담교사로서 꼭 알아야 할 기본사항이고 가해학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7.참고문헌

김혜진(2002),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잭 캔필드 외(2001), <십대를 위한 영혼의 닭고기 수프>, 좋은 생각
방숙영(2005), 독서요법을 통한 청소년의 학교폭력행동 개선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노윤정(2005), 독서요법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 원
임은정(2002), 독서요법 프로그램과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신명희(2002), 한국 청소년 문제행동의 원인과 교육적 대책, 한ㆍ일교육문제세미나, Vol.- No.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http://www.jikim.net/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riss4u.net/index.jsp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http://www.ttastop.org/
왕따닷컴  http://www.wangtt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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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교 현장에서 한 번쯤 시도해 볼 만하네요
  • jarae***
    (2007.06.12 09: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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