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양성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양성성이란?

3. 성차별

4. 양성평등이란?

5. 외국의 양성평등 사례

6. 양성평등 교육의 정의와 목표

7. 청소년과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 실태

8. 양성평등교육의 실태

9. 양성평등교육의 문제점

10. 외국의 양성평등교육의 예

11. 우리가 생각한 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사회 속에서의 인간의 삶은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반영한다. 인간의
성은 오랫동안 이러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결정짓는 범주중의 하나로 작용하여 왔다. 즉 인
간의 사고와 행동은 그 사람이 여자인가 남자인가에 따라 다르게 기대되어 그 사람의 일생
을 결정지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들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되어오고 있다.
전통사회에서는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구분이 뚜렷하여 남자는 가정의 수입원을 책임지기 위하여 돈을 벌고 가족관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한편 여자는 남자의 보호 아래 가정 내에서 가사와 자녀양육의 역할을 담당해왔다. 현대사회로 들어오면서 남녀간에 성을 기준으로 한 성역할의 구분은 인간의 삶을 왜곡시키는 한편 사회의 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규명되어졌다. 전통적인 성역할 구분은 다양한 역할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인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에 걸림돌이 된다. 이에 따라 남녀가 성에 의한 구분 없이 양성이 평등한 삶을 살아가도록 기대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 속에서 우리 사회는 여전히 그 동안 사회적으로 규범지어 왔던 남녀에 따라 이분화된 전통적인 성역할이 우세하게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현실 속에서 아동과 청소년들은 계속적으로 남녀의 성에 따라 이분화된 성역할을 학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아동들이 미래에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구조가 변하고 사회의 인식이 바뀜에 따라 그에 따른 성역할의 개념과 학습내용과 방법도 변화해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장서자, 「양성평등, 알고 보면 쉬워요」, 2003년,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김미혜외 8명, 「양성평등이 보장되는 복지사회」, 1997년, 미래인력연구센터.
최경희, 「과학교과에서의 양성 평등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자료개발 방안」, 2001년, 한국과학교육학회.
우은복, 「성역할 고정관념과 양성평등사회 실현의 과제」, 2002년, 한국교육연구.

※ 청소년과 학부모의 양성평등 의식 실태의 그래프와 내용은 여성가족부에서 2006년 1월에 조사한 내용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청소년들의 양성성 형태로의 변화를 위해 2001년 9월 22일부터 11월 3일까지 매주 토요일(오후 2:30~오후 5:00)에 실시한 성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기간, 기본원칙 등을 제시하고 프로그램을 6단계(집단형성단계,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신체 및 심리발달, 성문화 및 성윤리, 양성적 사고 진작, 집단종결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목적에 부합하는 11가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시한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성교육 지침서를 기초로 성역할 정

  • 청소년의 양성평등 이해와 일상생활에서 의적용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 청소년의 잘못된 성 가치관 형성을 유도하여 양성평등의 가치관 형성을 방해하고, 나아가 자신의 적성에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고자 하여도 성차별적 가치관으로 인해 다른 선택을 하게 되기도 하며 이로 인하여 결국 남성과 여성이 모두 피해자가 되는 사회현상을 되풀이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양성평등에 대한 이해가 심어지게 되면 바람직한 성정체감을 갖고 양성평등적 문화가 조성될 뿐만 아니라, 성폭력이나 성희롱, 강간 등 성과 관련되어

  • 성사랑사회4공통) 한국 남자 귀남이부터 군무새까지 그 곤란함의 사회사0k
  • 양성평등을 주장하여 남성들이 여성도 군대를 대등하게 가야 한다고 주장하면 여성은 애를 낳기 때문에 보호대상이라고 하면서 군대 가기를 거부한다. 그렇다면 이스라엘의 여성의 경우 남성과 대등하게 병역의무를 수행하는데 그 여성들은 보호대상이 아닌가? 이러한 사회적 불합리한 모습을 남성의 차원에서 대변한 작가가 최태섭이다.저자 최태섭은 문화평론가이자 사회학 연구자. 2011년 공저로 출간한 《열정은 어떻게 노동이 되는가》에서 한국

  • [아동복지] 다문화 아동-정의, 현황, 기관, 프로그램, 문제점
  • 문화 가족 관련 법아래의 표는 ‘다문화가족지원법 (타)일부개정 2010.1.18 법률 제9932호’의 일부로,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을 포함하여 아동들이 가장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가족들에 대한 보호를 나타내는 법이다. 제7조(평등한 가족관계의 유지를 위한 조치)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이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를 누릴 수 있도록 가족상담, 부부교육, 부모교육, 가족생활교육 등을 추진하여야 한다. 이 경우 문화의 차이 등을 고려한

  • 최신(2014~2015) 청소년관련 통계 자료를 검색하고 그 통계를 분석하여 청소년에 대하여 분석한 것을 제시하시오
  • 양성평등 인식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 전통적 성역할은 진로선택과 진로발달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전통적인 성역할은 사회 문화적으로 청소년들에게 내면화되고 있으며 진로탐색기의 단계에서 합리적이고 포괄적인 탐색을 방해하여 개인의 진로를 한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편, 최근 우리 사회는 인구, 교육, 노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통계청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