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고급문화, 하위문화, 소수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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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화란 무엇인가
ⅰ. 레이먼드 윌리엄즈
ⅱ. 이데올로기

Ⅱ. 본론
(1) 문화의 분류
ⅰ. 대중문화
ⅱ. 고급문화
ⅲ. 취향문화
(2)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문화연구
ⅰ. 매튜 아놀드 (M.Arnold)
ⅱ. 리비스 (F.R. Leavis)
ⅲ. 매튜 아놀드 & 리비스의 문화론에 대한 비판과 견해
ⅳ. 드와이트 맥도널드 (Dwight Macdonald)
ⅴ. 리처드 호가트 (Richard Hoggart)
ⅵ. 레이먼드 윌리엄즈 (Raymond Williams)
ⅶ. 스튜어트 홀 (Stuart Hall)
ⅷ. 현대문화연구센터
(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비교
ⅰ. 일반적 구분
ⅱ. 다른 관점에서의 비교
(4)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갈등
ⅰ.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갈등
ⅱ. 대중문화 비판론
ⅲ. 시대별 흐름
(5) 하위문화론에서 소수문화론으로
ⅰ. 하위문화
ⅱ. 문화구성체
ⅲ. 근대적 조직이미지와 단절
ⅳ. 위계적 이분법과의 단절

Ⅲ. 결론
(1) 소수문화론
ⅰ. 왜 소수문화론인가?
ⅱ. 리좀의 세계: n-1의 복수성
본문내용
Ⅰ.서론

(1) 문화란 무엇인가

ⅰ. 레이먼드 윌리엄스 (Raymond Williams)

문화는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이다. 이는 문화의 정신적이며 미학적인 요소들 즉 위대한 철학자나 화가, 시인들에 대해서만 언급하게 되는데, 이는 충분히 이해할 만한 발상이라 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문화는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방식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미학적인 요소만이 아니라 교육정도나 여가, 운동과 종교적 축제까지 포함하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화는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될 수 있다. 의미생산의 주된 기능으로 하는 텍스트나 문화적 실천 행위 등을 말한다.

ⅱ. 이데올로기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이데올로기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데올로기에 대한 견해는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①특정 집단에 의해 부각되는 조직적인 사고체계, ②일정한 눈가림이나 왜곡, 은폐, ‘이데올로기 형식들’을 일컫는 용어(Frame), ③단순한 관념들의 집합이 아닌 물질적인 실천행위(알튀세르), ④함축적인 수준에서, 즉 텍스트나 실천행위가 전하거나 전할 수 있는 이차적, 때로는 무의식적인 의미의 단계의 작용(롤랑 바르뜨)와 같이 이데올로기는 여러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Ⅱ.본론

(1) 문화의 분류

ⅰ. 대중문화 (大衆文化, Popular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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