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패러디광고와 표절광고의 차이를 중심으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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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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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 패러디란?
1 . 패러디의 개념과 역사
2 . 패러디의 효과 혹은 영향



II . 패러디광고 사례 분석.
1 .월드컵생활백서 KBS
2 . 모레노와 돼지바
3 . 대장금의 KFC



III . 패러디광고와 모방의 관계.
1 . 저작권의 개념과 역사
2 . 패러디와 표절
3 . 모방 ∙ 표절의 사례
1)FILA Vs.Gillette
2)빙그레 바나나 Vs. 남양유업
본문내용

1 . 패러디의 개념과 역사

포스트모더니즘의 출현은 탈구심화, 불확실성, 단편화, 복제의 편재 등 세기말적인 문화의 징후를 양산해 내었다. 작가의 산물은 더 이상 고유하고 독창적인 것이 아니라 가변적이고 상대적인 하나의 ‘텍스트’ 에 불과하다는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에서는 문학이나 미술 등 다른 영역의 패러디가 그렇듯이 패러디 광고 역시 포스트모더니즘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재현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한 방식으로 과거의 이미지들을 발굴해내는 행위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제와 형식을 표현하는 중요한 기법 중의 하나로 패러디를 확산시켰고, 옛 것에서 새로움을 만드는 패러디는 표현 양식의 다양성을 낳고, 여러 갈래로 해석됨으로써 다원성을 지향하는 사회적 요구를 적절하게 부합되었다. 또한 시선 끌기와 화상도가 그 무엇보다 중시되는 광고에 있어서는 ‘익숙한 새로움’ 이라는 측면 때문에 보다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다. 즉, 내용은 익숙하되 표현에서 새롭게 보여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주어진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맺고 있는 관계가 패러디적인가 아닌가를 구분하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패러디의 개념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미술이나 문학과 같이 패러디의 역사가 오래되지 않은 광고의 경우, 패러디 광고연구의 선결조건은 당연히 그 개념 규정에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 논문 >

패러디광고의 창조성에 관한 연구. 이나영.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2001

TV드라마 패러디 광고의 효과연구. 김영호.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2000

모방 ・ 표절 광고의 유형과 판단 기준에 관한 연구. 김태윤.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2001


< 참고 도서 >

Linda Hutcheon의 패러디이론. 김상구, 윤여복 역. 서울문예출판사. 1992.

프로그램의 상황 및 배경이 광고의 설득력에 미치는 영향. 김충현. 광고연구 가을호. 1995.

유명인의 광고중복출연. 김근배, 한상필. 광고연구 여름호. 1993.

제품 및 브랜드 인출단서가 경쟁 브랜드의 기억에 미치는 영향. 한민희, 김인희.
경영학 연구. 1990.

유네스코扁 저작권이란 무엇인가. 백승길, 박관희 역. 보성사. 1989.

생활속의 저작권. 문화부. 1992.

저작권의 법제와 실무. 한승헌. 삼민사. 1988


< 참고 인터넷주소>

네이버. http://www.naver.com

엠파스. http://www.empas.com

다음. http://www.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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