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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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50년~70년대까지의 국내 애니메이션계의 흐름

70~80년대 중반까지의 국산 애니메이션계의 흐름

80년대 후반~90년대 초까지의 국내 애니메이션계의 흐름

<결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재와 미래
본문내용
<서론>

애니메이션의 시작
움직임을 모방함으로 시공을 재창조 하려는 인간의 욕구는 수백만 년 전부터 갈구돼 오던 것으로 역사적 유물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스페인의 북부지역에 있는 알타미라(Altamira)동굴에 있는 벽화는 상처 입은 멧돼지가 바위표면에 선각으로 그려져 있으며 채색까지 돼있다. 이 벽화는 기원전 1만년에서 5,000년경의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발견된 것은 1875년이었다. 길이가 270미터나 되는 동굴의 한 벽면에 그려져 있는 이 멧돼지는 기운을 다해 방어하려는 태세를 취하고 있다. 그런데 이 벽화에 나타난 멧돼지를 자세히 관찰해 보면 멧돼지의 다리가 4개가 아닌 8개로 그려져 있음을 볼 수 있다. 이것은 곧 움직임을 표현한 당시 사람들의 표현기법으로서 그 멧돼지가 마치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동적인 느낌을 주려한 것이다.
이와 같은 벽화는 세계 곳곳에서 수없이 발견됐는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조선시대의 목릉 주작도나 경주 115호분 천마총의 벽화 장니천마도에서도 동물의 다리와 머리의 개수가 신제보다 많게 그려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토록 세계 곳곳에서 발견되는 고대의 벽화에서부터 인간이 정지된 그림에 생명력을 불어넣으려는 시도를 알 수 있고 이것은 곧 시간과 공간의 세계를 재창조하고자 한 인간의 본능적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세계 최초로 필름으로 찍어 영사기에 걸린 애니메이션 작품은 프랑스 에밀 콜(Emile Cohl)이 1908년에 제작한 <판타스마고리 (Fantasmagorie)>와 초 단편 시리즈 <판토슈 (Fantoche)>이다. 매우 간단한 선으로 이루어진 24장의 그림을 1초 동안 보여주었다.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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