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아시아 영상 예술의 흐름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문화적 측면에서의 한류

1-1 문제 제기.
1-2 한류의 개념과 형성 배경
1-3 문화커뮤니케이션과 대중문화

2. 사례분석1 (일본 문화의 수용, X-japan)
2-1일본 대중문화 수용 현상
2-2 X Japan 은 누구인가?
2-3한국에서의 팬 형성
2-4표절
2-5 혼용화
2-6 혼용화 이후
3.한류의 흐름과 현황
3-1 한류 초기의 중국
3-2 한류의 중화권 진출의 교두보 홍콩, 대만
3-3 동남아 국가들에 한류의 불씨를 지핀 베트남
3-4 큰 시장에서 작은 시장으로의 통설을 깨버린 일본의 한류
3-6성공하지 못한 한류
3-7 한류 전체의 경제 효과
4.사례분석2(한류-대장금의 중국 진출 )
4-1 한류을 정상에 올려놓은 대장금
4-2 대장금 펜층의 형성
4-3 문화수출로서의 대장금
4-4 대장금의 영향으로 인한 한국 관광의 다각화
4-5 대장금이 안겨준 경제 효과
5. 사례분석3 -반한류 (혐한류, 항한류)현상
5-1 반한류 현상의 배경과 원인- 문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의 논의
5-2 <사례 1> 만화 ‘혐한류’ 5-3 <사례 2> 중국, 대만의 반한류적 제도 장치
5-3 <사례 2> 중국, 대만의 반한류적 제도 장치
5-4한류와 문화 식민주의
5-5 맺음
6.결 론
본문내용
1.문화적 측면에서의 한류

1-1 문제 제기.
최근 3-4년간 한국의 주요 언론들이 내세운 가장 큰 이슈들 가운데 하나는 바로 한류다. 한류열풍이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 간의 대중문화의 흐름과 신세대 소비자, 그리고 문화산업시장에 대해 분석하고 논의하기 시작한 것이다.
중국에서 불기 시작한 한류현상은 동남아, 베트남으로 확산되었고, 이제는 전세계적으로 막강한 대중문화의 전파력을 가진 일본으로까지 확산되었다. 초창기 한류열풍의 주역이었던 중국이나 대만의 열기가 다소 주춤해진 반면, 최근 들어서는 일본의 한류 현상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그간 일본의 대중문화는 공식적인 경로를 통하지 않고서도 한국사회에 깊숙이 스며들어 한국 대중문화의 전형이라고 할 만큼 각광받아 왔으나, 이와는 달리 한국의 대중문화는 일본 대중문화에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말하기도 어려울 만큼 알려지지 않았는데, 2002년 한일 월드컵 공동개최를 시작으로 최근의 한류현상이 나타나 양국간의 새로운 문화 교류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한류가 과연 일반적인 유행의 속성처럼, 일시에 막강한 영향을 끼치다가 거품이 걷히고 나면 바람같이 사라지게 될 것인가 아닌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많은 언론매체들이 한류를 보도하고 학자들이 세미나를 통해 한류의 지속방안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지만 “학문을 하는 자리, 현장에서 문화생산을 하는 자리, 문화상품을 파는 시장 개척자의 자리, 비평이나 기사를 쓰는 글쟁이의 자리는 상당히 엇나가 있어서 갈수록 정보 공유가 힘들어지고 있다."
처음으로 한류란 말을 담게 한 중국의 경우에도 한류 현상의 존재를 인정하기는 하지만, 이와 관련된 학술적 연구 논문을 발표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중국보다 늦게 한류열풍이 불기 시작한 일본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다. 국제적인 친선과 교류를 통한 상호이해에 바탕을 둔 국제인으로서, 세계화 시대에 어떻게 하면 한류가 일회성 바람으로 끝나지 않고 한일 양국의 대중문화교류가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교류로 이어갈 수 있는가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일방적이지 않은 쌍방향의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1. 박기성(1983), 『문화커뮤니케이션과 대중문화』, 평민사
2. 박재복(2005),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삼성경제연구소
3. 이연(1998), 『일본 대중문화 베끼기』, 나무와숲
4. 조한혜정(2001) 『아시아 문화 연구와 문화산업: 아시아 문화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5. 홍기선(1991), 『커뮤니케이션론』, 나남

논문자료
권세기, 한류(韓流) 무엇인가?, 國會圖書館報. 제42권 제7호 통권 제315호, 2005.
고정민 외, 韓流 지속화를 위한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5.
박기옥 외, 한류 현장을 가다(상) - 홍콩,베트남,중국, 신문과방송, 2005/11.
백원담, 한류의 지속가능성, 國會圖書館報. 제42권 제7호 통권 제315호, 2005.
유영미, 한·일 양국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일본대중문화개방과 한류현상을 중심으로, 서울, 중앙대 교육대학원, 2005.




반한류 관련 뉴스
http://news.inews24.com/php/showprint.php?g_serial=161455&g_menu=090339&pay_news=0&access=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ctg=1200&Total_ID=1706156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1333159§ion_id=106&menu_id=106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1311269§
반한류 관련 동영상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86&office_id=056&article_id=0000048250&menu_id=115
http://news.n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한류현상 원인 및 현황
  • 한류에 대한 비판적 시각1. 한류의 발생원인(당연한 시대흐름이다.)① 대중문화 상품에 대한 국민수요: 가정수입이 증가, GDP의 증가로 수요도 증가하였다. ② 대중문화 상품의 공급체제발달: 하드웨어, TV, 컴퓨터 등의 보급으로 한류열풍이 생길 수 있었다.③ 중국은 문화혁명으로 인한 ‘문화공백기’로 문화에 대해 목마른 상태였다.④ 매스컴의 자립으로 TV방송국의 광고수입을 고려하여 외국의 대중문화 상품을 수입해야 했고, 시장경제논리에

  • [국어와 작문] 한류
  • 한류의 흐름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일본, 인도, 중동, 이집트, 멕시코 등지로 퍼져가고 있으며 나아가서는 미국과 유럽까지 확산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한류가 일어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한국인들은 “가슴 뿌듯한 쾌거”임에 틀림없지만 한편으로는 의아스러움이 떨쳐지지 않아 이것은 필시 ‘일시적인 풍조’일 것이라는 생각도 없지 않았다. 한류가 동아시아의 각국에서 일어난 경위와 흐름을 주도하는 장르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

  • [국제정치] 한류를 통한 동아시아 문화 교류와 연대 가능성
  • * 한반도와 국제정치 12조 Final Group Report *한류를 통한 동아시아 문화 교류와 연대 가능성- 한류의 현재와 미래 -* Contents *I. Preface - 주제 선정 과정과 의의II. 한류의 현상분석III. 한류 안의 한국 문화IV. 한류에 대한 국내 시각V. 외국에서 바라본 한류VI. ConclusionVII. ReferencesI. Preface - 주제선정 과정과 의의‘한류(韓流)’현상을 주제로 선정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매우 다사다난했다. 현재 매스컴에서 자주 다루어지고 있는 현상이기에 별다른 비판

  • 한류에 대해서 레포트
  • 한류가 일어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한국인들은 “가슴 뿌듯한 쾌거”임에 틀림없지만 한편으로는 의아스러움이 떨쳐지지 않아 이것은 필시 ‘일시적인 풍조’일 것이라는 생각도 없지 않았다. 한류가 동아시아의 각국에서 일어난 경위와 흐름을 주도하는 장르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그들이 받아들이는 한류는 한국의 고유문화가 아니라 현대화된 현재의 한국 문화이다. 그들은 어쩌면 서구의 세련된 문화를 더 동경하는지도 모른

  • 한류문화허브 레포트
  • 한류1.0한류2.0한류3.0*01K-Culture동향한류문화허브한류1.01997년 ~ 2000년대 중반한류의 태동, 영상콘텐츠 중심출처 : 한류백서내지 핵심장르 : 드라마장 르 : 드라마 ,영화, 가요대상국가 : 아시아주요소비자 : 소수의 마니아 층주요매체 : 케이블tv, 위성tv, 인터넷*01K-Culture동향한류문화허브출처 : 한류백서내지한류2.02000년대 중반 ~ 2010년대 초반한류의 확산, 아이돌스타 중심핵심장르 : K-POP장 르 : 대중문화, 일부문화예술대상국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