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소비심리와 기업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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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본 내용

1. 소비자 심리
2. 마케팅
3. 감각 부응의 원칙
4. 마케팅 전략의 응용 - 기업의 전략적 방법들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 Question 조니 워커 블루 모나코 - 조니 워커가 후원하고 있는 F1팀의 그랑프리 우승을 기념해 만들어 졌는데, 가격이 1억 8천만원이다. 그런데 이 위스키는 실제로 판매는 하지 않는다. 업체측에서는 이 양주와 함께 수천에서 수백만원대의 또다른 조니워커를 국내 공개하면서 프로모션에 수억원의 비용을 지출했다. 시중에 팔지도 않는다는 초고가 프리미엄 양주를 거액을 들여 공개한 이유는 무엇인가?

Answer 올해 3분기까지 제품 등급별 위스키 판매량은 17년산인 슈퍼 프리미엄급이 49만 4245상자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9.6% 늘었고, 12년산인 프리미엄급은 150만2289상자로 판매량이 2% 증가했다. 반면 중저가인 6년산 스탠더드급은 판매량이 3만1262상자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3.3% 줄었다.
이처럼 국내 위스키 소비가 급격히 고급화는 상황에서 위스키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여 고가 양주를 찾는 고객의 소비심리를 자극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처럼 기업은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해 사람들의 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다.


Ⅱ. 본 내용

1. 소비자 심리

가. 소비자 심리 연구의 시작

-심리학자들의 노벨 경제학상 수여

2002 노벨 경제학상이 스탠퍼드 대학 심리학 교수인 대니얼 카니먼에게 수여되었다. 1990년 헤리 마코위츠를 시작으로 2001년 조지 애컬로프, 2002년 버논 스미스 등에게 노벨 경제학상 수여가 됨으로 인해 심리 요소가 경제 현상을 설명하는데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된다.
참고문헌
미래의 소비자들, 마틴 레이먼드, 에코비즈, 2006, pp 274-298
감각 마케팅 , 댄 힐, 비즈니스 북스, 2004, pp 27~42, 341~343
소비심리, 상품경향, 후나이 유키오, 소학사, 1994, pp 126~134
소비자 심리의 이해, 홍성태, 나남출판, 1991, pp 25~110
비하인드 마케팅, 심리마케팅 연구회, 거송미디어, 2002, pp15~107, 203~230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니콜라 게겐, 지형, 2006, pp23~42, 133~168, 179~214
쇼핑의 과학, 파코 언더힐, 세종서적, 2000, pp11~106
소비자 행동론, Michael R. solomon, 브레인 코리아, 2005, 6th edition, pp 127~151
소비자 코드를 읽어라, 프레드 크로포드, 뜨인돌, 2001, pp 20~23
마케팅 전략, 김호영, 새론운 제안, 2000, 2nd Edition, pp 179~206
살아있는 마케팅 심리학, 시게타 슈지, 일빛, 2004, pp 12~127
마케팅, 송균석, 무역경영사, 2000, pp 2~8
마케팅 전략 실천 툴, 한상철, 한솜, 2001,pp 39~88
소비자 심리학, 남승규, 학지사, 1999, pp 147~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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