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집단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행동주의 집단상담

1. 이론적 특성
2. 행동적 집단의 특성

※ 행동주의 집단상담의 과정
1. 행동주의 집단상담의 절차
2. 행동의 정의 및 평가
3. 상담목표의 구체화
4. 상담의 목표달성에 대한 계획
5. 평가
6. 행동변화의 전이와 유지

※ 집단리더의 역할과 기능

※ 행동주의 집단 상담의 단계

1. 초기단계
2. 작업 단계 : 상담 기법
3. 종결단계

※ 행동주의 치료의 공헌과 한계

1. 행동주의 치료의 공헌
2. 행동주의 치료의 한계와 평가
본문내용
행동주의 집단상담

1. 이론적 특성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개인 상담이든 집단 상담이든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이 모두 동일한 학습 원리에 의해 학습된다는 점을 기본 개념으로 삼고 있다. 행동 수정적 책략과 개입방법들은 보다 새롭고 적응적인 행동과 인지를 학습시키고, 기능장애적인 행동과 인지를 없애거나 탈 학습 시킨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행동주의적 집단상담은 사회기술훈련 등 내담자에게 필요한 사회행동을 학습시키는 행동치료와 왜곡된 신념과 사고방식을 수정하는 인지적 재구성, 그리고 문제 해결적 사고방식의 훈련을 목표로 하는 ‘인지적 훈련’ 등이 배합된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집단구성원들의 행동양식과 인지과정이 집단장면에서 검토되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수정됨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증진시키게 된다.
행동주의적 집단 상담에서는 구체적인 개입절차를 선택하기 전에, 먼저 집단을 구성하는 개인들과 집단 전체에 관한 자료가 수집된다. 상담의 접근방향은 집단구성원들에 대한 개인적 평가와 집단과정에서의 행동평가 등을 근거로 하여, 집단구성원 개인별로 맞추게 된다. 평가과정에서는 개인면접과 집단면접, 다양한 심리검사, 관찰되거나 기록된 정보 등을 모두 활용한다. 평가에서는 집단원들의 문제의 성질과 범위 뿐 아니라, 그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한 내담자들의 자질 또는 잠재능력 등을 결정하는 기능도 한다. 이렇게 내담자들의 문제와 자질 등을 평가하는 이유는, 내담자 개인과 집단에서의 문제들을 다루는 가장 적절하고 생산적인 접근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이다. 집단원 개개인은 상담의 목표설정 뿐 아니라 접근방법 등의 선택과정에 최대한으로 관여하도록 한다. 집단상담자는 이 과정에서 능동적인 자문이나 인도자의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상담] 행동주의의 전반적인 개념과 집단상담에서의 행동주의
  • 행동주의집단상담 Ⅰ. 행동주의의 전반적 개념1. 행동주의란?2. 행동주의 주요인물과 역사3. 행동주의적 인간관4. 대표 학자 및 이론5. 행동주의의 성격6. 행동주의 공헌점 및 한계점Ⅱ. 집단상담에서의 행동주의1. 치료단계2. 치료기법3. 효과4. 사례목 차2010-10-022집단상담 – 행동주의2010-10-02집단상담 – 행동주의3행동주의의 전반적 개념외부환경에 의해 행동 및 심리적 특성들이 형성되는 과정행동주의란?2010-10-024집단상담 – 행동

  • 행동주의 집단상담
  • 행동주의 집단상담목차Ⅰ. 행동주의의 전반적 개념1. 행동주의란?2. 행동주의 주요인물과 역사3. 행동주의적 인간관1) 초기 행동주의 : 결정론적인 인간관2) 후기 행동주의 : 인본주의적인 인간관3) 행동주의의 경향4. 대표 학자 및 이론1) 파블로프2) 스키너3) 반두라5. 행동주의의 성격6. 행동주의 공헌점 &한계점 Ⅱ. 집단주의에서의 행동주의1. 치료단계2. 치료기법3. 효과4. 사례 Ⅲ. 출처Ⅰ. 행동주의의 전반적 개념1. 행동주의란?행동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 상담 프로그램
  • REPORT제목: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 상담 프로그램목차Ⅰ. 서론A.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Ⅱ. 문헌연구A. 인터넷 중독B.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Ⅲ.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A. 실천 모델과 기술 : 인지행동주의 모델B. 집단상담의 이론적 배경1. 집단상담의 정의 및 목적2. 개입 단계와 단계별 목적 C.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입1. 프로그램Ⅳ 평가 및 결론Ⅴ 부록 : 인지행동 프로그램의 내용Ⅵ 참고문헌Ⅰ. 서론 A. 프로그

  • 집단상담의 모형 5가지를 구분하여 그 특징을 기술하시오
  • 집단상담의 모형 5가지를 구분하여 그 특징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집단상담이란2. 집단상담의 모형 5가지의 특징1) 형태주의적 접근 모형2) 정신분석적 모형3) 현실치료적 접근 모형 4) 행동주의적 접근 모형5) 해결중심적 접근 모형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집단상담은 비교적 건강한 사람들이 모여서 자신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바람직한 행동을 탐색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성장을 원하는 사람들로 구성하여

  • [아동상담] 아동기 성격발달문제와 상담(내성적인 성격의 아동상담) - 내성적 성격아동의 원인과 특징 및 상담적 접근, 치료방법
  • 아동기 성격발달문제와 상담아동상담 아동기 성격발달문제와 상담(내성적인 성격의 아동상담) - 내성적 성격아동의 원인과 특징 및 상담적 접근, 치료방법목차아동상담 아동기 성격발달문제와 상담(내성적인 성격의 아동 상담)I. 내성적 성격아동의 원인과 특징II. 내성적 성격아동의 상담적 접근1. 부모상담2. 집단상담3. 인지행동주의 상담4. 놀이치료아동상담 아동기 성격발달문제와 상담(내성적인 성격의 아동 상담)일반적으로 아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