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정보사회] 휴대폰으로 인한 변화와 미래예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휴대폰과 산업
ⅰ) 휴대폰의 소비시장
ⅱ) 새로운 소비 트랜드의 등장
ⅲ) 기업의 광고 마케팅 전략
ⅳ) 새로운 시도들

2. 휴대폰과 사회・문화의 변화


ⅰ) 휴대폰으로 인한 실생활의 변화
ⅱ) 동국인들의 휴대폰에 관한 생각

Ⅳ. 결론

※첨부 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휴대폰이 우리에게 익숙해 진 시기는 불과 몇 년 밖에 되지 않았다. 10년 전만 해도 핸드폰은 약간 큰 벽돌 크기와 상당한 무게로 인해 가지고 다니기 불편했고, 이동 전화 사업자들도 시설 확장을 하기 전이라서 서비스가 실시되는 곳 또한 상당히 국소적이었다. 그리고 핸드폰으로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단순히 전화를 거는 것밖에 없었다. 즉, 그 시기 핸드폰은 귀중품으로써 자신의 신분을 상징하는 수단과 약간의 편리성을 지닌 물건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에 와서는 우리나라의 휴대폰 보급률이 3500만대를 넘을 정도로 휴대폰은 대중화 되었고, 사회의 많은 것을 변화시켰다.
1980년대 "학교 정문 앞 붕어빵 리어카 앞에서 7시5분에 보자. 지난번처럼 엉뚱한 곳에 서 있으면 못 만날 수도 있어."의 메시지가 90년대 들어서는 "7시 이후에 119라고 `삐삐`치면 서점 앞으로 내가 나갈게. 못 찾겠으면 음성 남겨."로 변했고 이제는 "저녁 때, 홍대 와서 전화해라."가 되었다. 이 같은 하나의 예에서 휴대폰이 우리의 생활양식을 얼마나 크게 바꾸어 놓았는지를 알 수 있다. 이젠 언제 어디서든 휴대폰 폴더만 열면 고화질의 TV와 고음질 라디오를 시청할 수 있고 휴대폰 하나로 버스, 지하철 안에서 초고속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엄지족ㆍM(모바일)세대 등의 새로운 개념과 신조어의 등장 또한 휴대폰으로 인한 것이다. 꿈의 미디어라고 까지 칭해지는 이 완벽하게 개인화된 휴대폰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얼마나, 어떻게 바꿔 놓았지를 인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주위를 둘러보라. 이미 휴대폰은 우리의 일상 깊숙이 들어와 있다. 이처럼 휴대폰을 비롯한 통신기술의 발전은 계속적으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 시시각각 진화하고 있는 통신기술은 그 빠른 속도만큼이나 우리 사회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휴대폰이 우리사회에 가지고 오는 새로운 변화를 알아보고 휴대폰과 함께하는 우리의 미래를 예측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주, <모바일 마케팅을 통한 수익모델의 발굴>, 에어크로스 사업기획팀, 2003. pp.10
마사타카 노부오, <휴대폰을 가진 원숭>, 박애란 옮김, 유레카북스, p. 86-88.
정보통신부. <이동전화 소비에 대한 사회문화적 이해>, 2005
이창훈, <휴대폰(유비쿼터스 시대의 허브)>, 엔타임, 2006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의 휴대폰 활용실태 및 사회학적 의미고찰, 2001
헤럴드 경제 2006. http://www.heraldbiz.com
한국경제 2006. http://www.hankyung.com/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 스마트폰과 미디어생활
  • 미디어와 현대사회Ⅰ. 서론1. 스마트폰이란?1) 스마트폰의 정의2) 일반 휴대폰과의 비교3) 스마트폰의 등장 배경2. 스마트폰과 미디어Ⅱ. 본론1. 스마트폰의 역사1) PDA의 역사2) 스마트폰의 등장과 확산2. 스마트폰 열풍 현상과 원인1) 스마트폰 열풍 현상 자료2) 스마트폰 열풍 원인3. 스마트폰으로 인한 다양한 변화의 그 의의1)라이프스타일의 변화(1) 정보습득(2) 업무수행(3) 사회적 관계 형성(4) 여가활용2) 새로운 시장의 출현3) 기업의 패러

  • 빅데이터 개념분석과 빅데이터 국내,해외 활용사례분석과 빅데이터 한계점과 나의견해
  • 정보가 자신의 허락 없이 게재되는 것을 꺼린다는 것을 간과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도 사생활 보호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되면서 2011년 9월 30일부터 개인정보보호법이 전면 시행되고 있다. 개인정보보호법에서는 공공기관 및 비영리단체, 동창회, 부동산 중개소, 쇼핑센터, 택배회사, 여행사, 휴대폰 대리점, 비디오 대여점 등 업무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모든 사업자들에게 확대 적용되며 이들이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하는

  •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 사회적 실재감 및 정보풍요에 관한 논의4)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5) 미디어 이용동기 - 이용과 충족의 관점 ① 대인간(interpersonal) 커뮤니케이션의 동기에 관한 연구② 대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통한 접합으로서 이용동기③ 이동전화의 이용동기Ⅲ. 본론 ②1. 현상분석 1) 휴대폰의 사용자 현황2) 매체 통합으로 인한 새로운 모바일 공동체 출현① 새로운 모바일 커뮤니티의 등장 ② 국내외 모바일 커뮤니티 연구 a. 국내 모바일 커뮤니

  •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의 현황과 특징, 사회적 현상, 문제점 및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 사회+기술―――――――――――――――――――――――――――――――p.31Ⅵ. 예측에 대한 평가 ―――――――――――――――――――――――――――――――p.311. 홀로그램 게임의 등장―――――――――――――――――――――――――――――――p.312. 플랫폼 연동 가속―――――――――――――――――――――――――――――――p.313. 이용자 간 소통 방식 변화――――――――――――――――――――

  • [정보사회학] 정보사회와 문화
  • 정보사회에서 문화는 각종 매스 미디어를 통하여 형성되고 확산된다. 이 글에서는 우선 대중문화가 형성된 배경에서부터 자리매김 하기까지의 과정을 다루었고, 일반적인 대중문화의 성격과 그것이 수용자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또한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등장한 뉴미디어의 의미를 규명하고 그로인한 문화적 변화를 서술하였다. 끝으로 지금보다 더 많은 변화가 전망되는 미래 정보사회의 문화까지 생각해 보았다.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