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논술 문제`의 핵심과 `대입평가도구`로서의 적절성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p

Ⅱ. 본론 ....................................................................................... 2p

1. 이론적 검토
2. 연구 방법 설정
3. ‘논술문제’ 파악: 개념과 정체성에 대한 이해의 부재
4. 논술 개념, 정체성 찾기
4.1 사회문화적 관계 속에서 본 ‘논술’의 정체성
4.2 대한 논술시험의 변화양상을 통해 본 논술개념
5. 대입평가 도구로서 통합 교과 논술 시험의 적절성
5.1 대입 평가 도구로서의 통합 교과 논술의 신뢰도
5.2 대입 평가 도구로서의 통합 교과 논술의 타당도

Ⅲ. 결론......................................................................................... 19p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전까지의 ‘수능’에 집중된 입시정책이 공교육 붕괴와 사교육 시장의 과도한 확대를 초래했다는 문제의식아래, 교육부는 수능의 비율을 낮추고, 내신의 비율을 높이는 일련의 정책들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이미 대중 매체를 통해 지적된 바 있듯 ‘내신 점수 부풀리기’등의 행위로 인해 내신의 변별력조차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각 대학이 변별력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내세운 것이 바로 ‘논술’이다. 그러나 그것이 오히려 기존의 입시제도의 문제들, 상이한 교육주체들의 입장과 뒤얽히면서 정체모를 ‘괴물(怪物)’처럼 ‘대상화’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대학 입시용 양식’인 논술 학습을 위해 우리 사회가 지불하는 비용 또한 실로 엄청나다. 한 사회의 인식과 문화의 반영으로서 ‘교육’의 위상을 생각해 볼 때, 사회문화적 관계의 틈바구니 속에서 생겨난 이 ‘논술’이라는 ‘괴물’은 그 자체로 매우 흥미로운 교육 연구의 대상이라 할 수 있겠다.
학벌을 중시하고 대학이 서열화 되어 있다시피 한 우리나라에서, 평가가 갖는 의미와 비중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특히 대학이 어떠한 평가 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하는가의 문제는 미시적으로는 초, 중등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좌우하기도 하고, 거시적으로는 나라 전체의 교육 목표와 방향까지도 구속하는 막강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교육 정책과 입시 제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지 못하고 여러 가지 교육 외적 요인들에 의해 자주 변화를 겪고 있는 우리의 교육적 상황에서 평가 방식에 대한 문제는 언제나 민감한 사안일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김경용, 『과거제와 한국 근대 교육의 재구성』, 교육과학사, 2003
-교육인적자원부(2004),「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민선식, 부지영 역(2002), 『하버드대학 입학생들의 글쓰기는 어떻게 다른가?』조선일보사
-박순영(1997), ⌜대입 논술고사의 방향은 어디로⌟, 철학과 현실 35권,
-박정하(2006), ⌜논술교육의 방향: 통합교과형 논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백순근(1999) ⌜논술 능력에 대한 경험적 분석⌟, <제 3회 전국 중, 고등학생 논술 경시 대회 논술 평가에 관한 연구 보고서>, 서울대 교육 종합 연구원 국어 교육 연구소
-우형식, 임흥준(2000) ⌜자기 주도적 논술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 모형개발⌟ 교육 논총, 2권
-유레카 논술(2004) 『논술의 신』, 두앤비 컨텐츠
-원진숙(1999) ⌜논술 능력 평가 기준과 평가 방법 연구⌟, <제 3회 전국 중,고등학생 논 술 경시대회 논술 평가에 대한 연구 보고서>,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 연구소
-원진숙(1995) ⌜논술능력신장을 위한 지도방안연구⌟, 새국어 교육 51권
-이병민(2005),⌜논술시험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논술 시험의 사회문화적 고찰⌟ , 교육비 평, 19권
-이동숙(2006), ⌜통합학습 방법을 적용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지은림(2000) ⌜논술형 수행평가를 위한 채점방법들의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 소 논문집>, 16권
-지은림(2000), ⌜대학입학전형자료들의 타당도 및 공헌도 평가를 통한 학생선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고교선택제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
  • 의 목적과 장단점(3) 외국의 학교선택제 (4) 우리나라의 학교선택제2) 고교선택제(1) 고교선택제의 개념 및 시행배경(2) 고교선택제의 목표 및 의의(3) 고교선택제의 배정 방법 및 절차2.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1) 조사의 방법(1) 조사의 대상(2) 조사도구 (3) 연구의 제한점2) 조사 결과 (1) 학교선택 시 고려하는 사항(2) 학생배정 결과 및 의견조사(3) 학교 지망순위에 따른 교육만족도 분석3. 조사를 통해 알아 본 고교선택제의 문제점Ⅲ. 결론 및

  • 민족의 다양성 주제의 논술 교수학습 지도안-주제 통합적 읽기, 주장하는 글쓰기
  •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고 치더라도 글 쓰는 수준에는 일정한 차이가 있다. 그것은 학생이 지니고 있는 사전 지식, 즉 스키마의 차이로 인한 것도 있고 자신이 가진 자원을 풀어내는 방식에서도 차이가 난다. 논술 교육은 이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학생을 도와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박영목(1994)은 논술은 고도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비판적으로 현상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생각을 전개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 [교직] 대학 입학 수능 제도의 문제점 및 방안
  • 문제점(2) 보완방안: 수능시험의 목적 명료화와 타당한 등급화 체계 수립다. 추천서 및 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1) 문제점(2) 보완방안: 추천관리위원회의 운영과 타당하고 신뢰로운 추천서 양식의 개발 및 활용라. 대학에서의 면접 및 논술(1) 문제점(2) 보완방안: 타당한 면접 평가도구 및 다양한 면접방법 개발, 그리고 지역공동 고등학교 자체 논술시험 실시마. 정보소양인증제(1) 문제점(2) 보완방안: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 및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논술 자료집ok Ⅰ. 논술이란 무엇인가? 1. 논술의 개념과 성격 가. 논술의 개념 나. 논술의 성격 2. 논술의 핵심 10 가지 (서울대 제시) 3. 논술의 채점 기준 5 가지 Ⅱ. 논술의 기초 연습 1. 개념 및 명제 체계 세우기 2. 비문 고치기 3. 오류 밝히기 4. 논증 구조 밝히기 Ⅲ. 논술문 작성 과정 1. 논제 및 제시문 분석 2. 구상 및 개요 작성 가. 구상 나. 개요 작성 3. 논술문 쓰기 가. 서론쓰기 나. 본론쓰기 다. 결론쓰기 4. 퇴고 Ⅳ. 실전 문제 1. 인문

  • PISA를 통한 한국과 핀란드 교육의 비교 및 제언
  • 의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 및 분석학업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원인한국과 핀란드 교육 비교를 통한 시사점결론참고자료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년 마다 실시되는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한국은 항상 상위에 랭크되고 있다. 2006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5~9위에 랭크되는 등 한국 교육의 상대적 위상을 증명했다. 이렇게 국제 학업성취도에서 매번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한국 교육 내부는 항상 사교육 문제, 치열한 입시, 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