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대학평생교육의 개념과 의미
2. 대학 평생(사회)교육원
(1) 대학평생교육원 설치 현황
(2) 대학 평생교육원 운영의 특성
(3) 대학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3. 고려대학교 사회교육원
(1) 교육목표 및 비전
(2) 운영
(3) 강좌소개
4. 대학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5. 대학평생교육 발전 전략
Ⅲ. 나가며
본문내용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체제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 대학의 평생교육은 외국대학의 평생교육과 비교해 볼 때, 그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우리나라의 대학평생교육은 1970년 계명대학교가‘주부대학강좌’를 개설한 것을 시초로 대학에서 평생교육이 시작되었다. 1982년 사회교육법이 제정되고 이듬해 사회교육법시행령이 공포되므로 대학평생교육이 본격화되었다. 이후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됨으로서 평생교육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증대되었고 많은 대학에서도 평생교육원을 설립하여 대학평생교육을 운영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개발과 사회적 통합을 위한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OECD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들의 평생교육 참여율은 17.2%로 OECD 국가들과 비교해 볼 때, 성인 학습 참여율이 매우 낮은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 대학평생교육의 역할과 의미, 운영 현황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대학평생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대학평생교육의 개념과 의미
대학평생교육에 대해 다양한 개념정리가 가능하나 기본적으로 평생교육이란 대학에서 교육내용, 방법, 조건에 관계없이 성인들이 사회생활을 영위하면서 자발적 필요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교양교육, 여가교육, 전문교육 등을 포괄하는 교육이다. 대학은 국가와 사회에 존재하는 여타 어느 기관보다도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인들이 모여 있어 전문적인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시설 및 설비와 같은 물적 자원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어 이와 같은 교육자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학평생교육이 운영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평생교육백서, 2002~4
덕성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21세기 대학 평생교육의 조망과 과제, 1992
이호준, 남정길 외(2002), 한국국공립대학 평생교육의 태동과 발전 : 한국 국공립대학 평생교육 10년, 국립대학평생교육출판사
최운실(2004), 한국의 대학 평생교육 발전 모델 탐구, 평생교육학 연구,
신미식(2002), 여성성인학습자와의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대학 : 가능성과 문제점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이규식(1996), 대학에 부여된 평생교육의 임무와 과제, 「교수논총」8. 한세대학교 학술저널
최돈민(2000), 대학 평생교육원 프로그램과 정규 대학강좌와의 연계방안, 새교육공동체위원회․한국평생교육학회
최운실(2002), 대학 시장 개방에 따른 대학 평생교육의 발전 전략, 한국교육개발원
한상훈(1998), 우리나라 대학사회교육의 동향, 교육연구, 공주대학교 교육연구소
고려대학교 사회교육원, http://edulife.korea.ac.kr/index.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REPORT2001 초등 임용 기출 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9평생교육의 특징39교직에 대한 입장한국교육사21경당22조선시대의 서당23성균관 24일본식민지시대 우리나라 교육25홍대용서양교육사26Rousseau-에밀27조교제도의 보급28Horace Mann교육철학29Merleau-Ponty교사론38오천석 교사론교육공학6TV 연결매체8빔프로젝트교육과정51구안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

  • 독후감 - 작은 자를 위한 교육, 파울로 프레이리
  • 교육담당관이 되었으나 몇 년 뒤 사임했다. 프레이리는 20권 이상의 책을 썼는데, 그 대부분이 교육 분야의 고전으로 인정받고 있다. 가난하고, 억눌린 사람들의 입장에 서 있었던 그의 교육철학은이외에도 등 그가 쓴 20여 권의 책에 담겨있다.대학교에 처음 입학하여 첫 교직을 들었는데, 교육학개론 교수님이 ‘파울로 프레이리’에 대해 언급하셨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그의 책을 꼭 읽어보라고 하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Ⅰ 교원자격제도와 양성제도의 개념과 의의교원양성은 앞으로 교원이 되고자 하는 자나 현직교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교육을 말한다. 우리나라 교원의 양성제도는 크게 초등교원양성과 중등교원양성으로 나뉘어 있다. 초등교원양성은 교육대학에서, 중등교원양성은 주로 사범대학에서 담당하며 부차적으로 교직과정을 통한 중등교원양성도 이루어지고 있다.교직은 전문직으로서 그 직업에 들어오는 사람에게 엄격한 자격기준을 적용하고 있고,

  •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 제도
  • 교육은 국가 재정으로 운영 ⇒ 자율성 유지초기 성인교육19세기 교육개혁 이후 전개된 오랜 성인교육의 전통위에서 전개됨.교양적 학습 주류. 취미활동, 직업교육, 전통적 대학, 기술전문학교, 레크레이션과 같은 별도의 계속교육 실시.+계속교육: 1944년 교육법에 규정.의무교육 연령을 넘은 자에 대한 전일제 및 시간제의 교육, 문화적 훈련과 레크레이션 활동의 형태로 여가선용 학습을 포함.⇒이러한 경우로 성인의 학습상황에서 평생학습이 도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점으로 첫째, 현재 대부분의 중등 교사 양성 대학의 수학교육과 교육 과정은 일반 대학의 수학과 교육 과정과 실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둘째, 수학교사는 무엇보다도 수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교육과정은 이를 촉진 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셋째, 교육과정 상에서 교과 내용학 ․ 교과교육학 ․ 일반교육학이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