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다면 평가제 -지식과 인성 교육의 균형을 위한 제도의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모형의 설정

2. 교원평가제
2.1 교원평가제 도입 이전
2.2 하향식 교원평가제의 도입

3. 다면 교원 평가제
3.1 하향식 평가제의 문제점
3.2 학부모 평가의 도입
3.3 상급자와 학부모의 다면평가

4. 교원이 잔여청구권자가 되는 경우; 사교육 시장에 대한 함의

5. 학생도 교원 평가에 참여하는 경우
5.1 평가 주체의 특성
5.2 인기 영합에 대한 노력

6. 최적의 다면 평가 모형

7. 추가적 논의
7.1 지식과 인성 교육의 상호 외부성
7.2 상대 평가 제도 (Relative Performance Evaluation)
7.3 성과 변수의 측정에 관한 문제

8. 가상의 평가 제도 구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교육 현장과 언론을 비롯하여 사회 전반적으로 학교에서의 인성 교육 강화에 대한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인성교육을 소홀히 하고 학생의 부도덕한 행위에 대해 학교가 제재를 가하지 못하여 청소년 범죄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공교육에 자녀 교육을 일정 부분 위임한 학부모의 교사에 대한 신뢰가 붕괴되고 있다. 심지어 교육부는 교권을 훼손하는 학부모의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히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여론 속에서 중앙대는 인재 다양화 제도의 일환으로 인성, 리더십, 특이이력, 고난극복경험 등 인간적인 자질만으로 학생을 뽑는 새로운 전형을 도입하였다.
한편으로는 공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교원에 대한 적절한 평가 제도의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현행 교원평정제도는 교감과 교장 승진 후보자를 대상으로 경력과 근무성적, 연수성적 및 가산점 등을 고려한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전국 초중등교원 29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응답자의 94.3%가 '근무평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답했으며 그 문제점으로는 상급자 위주의 평가(43.6%), 모호한 평정 기준(22.9%), 상대평가 방법(10.2%)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행 평정 제도 대상이 교감과 교장 승진 후보자로 한정되어 있고, 근무노력에 대한 성과보상이 주어지는 기간 차이가 길기 때문에 교원에게 적절한 유인을 제공하고 있지 못하는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교원평정제도 개선에 대한 요구가 커짐에 따라 교육부는 지난해 2월 '사교육비 경감대책의'의 핵심과제로 우수교원확보를 위한 다면평가제 도입 등 '교원평가체제 개선' 방안을 발표하였고, 이에 대해 교육현장을 중심으로 많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개선안
  • 제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에 따른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이하 전교조)과 한국교원총연합회(이하 한국교총)등 교직원 단체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 개선안 정착에 대한 난관이 예상된다.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하루가 다르게 급속하게 변화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정부가 왜, 무엇 때문에 교원평가제 도입의 카드를 들고 나섰는가 하는 점이다. 그것은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믿음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전략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한국사회문제)
  • 교원자질 향상 등을 추진하는 한편, 부금일소 등 교육부조리 현상을 일소시키려는 노력과 공립학교 공납금을 사립학교 수준으로 인상시키고 사립학교 지원책을 강구하는 등의 보완조치를 취하기도 하였다.(입시제도연구협의회,1973)이와 같은 내용의 안을 토대로 실제로 교육여건의 평준화를 위하여 시행된 사항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문교부,1982a)① 학교시설의 정비, 확충학교시설의 정비,확충을 위한 노력으로는 첫째 학교시설 평가를 실시하

  • [교육행정] 교원단체
  • 교원단체를 통하여 여러 가지 중요한 사항을 정부와 협의하고, 또 스스로 규정하여 자율적 실천의 지표로 제시한다. 2) 교원 개개인으로서 달성하기 어려운 일을 공동의 노력과 책임을 통하여 추진함으로써 교직, 교육에 이바지한다.3. 교원단체의 성격1) 교원의 대변단체 : 교육, 교직에 관한 교원들의 다양한 견해를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하여야 한다.2) 교원 및 교육을 받는 청소년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압력단체 : 교직단체가 교직자를 위한 직

  • [교육의이해] 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연구
  • 교육학자들의 교원근무성적평정에 대한 각종 연구 결과와 정부의 교육개혁 과정에서 현행 교원근무평정제의 문제점이 본격적으로 제기되면서 기존 교원근무성적평정제 개선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하게 되었다. 교원의 근무성적평가제도의 목적과 기능이 승진 등과 같은 인사행정의 자료로만 활용되고, 자질 및 능력개발과 전문성 향상으로 연계되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 모색이 절실하게 되었다.이를 종합해 보면, 교원평가의 도

  • [교육학]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의 핵심 사상은 각 아동의 발달 속도를 고려하여 아동을 속박하지 않는 자연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을 도모하며 개인의 필요와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학습 기회를 부여해서 주입식 교육을 버리고 창조적인 사고력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이 운동의 주창자들은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교육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교육은 현재의 생활 그 자체이며 경험의 재구성이다. 그러므로 제반 지식과 지성을 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