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I. 서론
II. 본론
- 제 1절. 목표관리기법
1. 목표관리의 개념
2. 목표관리의 과정
3. 학교경영에서의 목표관리
- 제 2절. 과업평가계획기법
1. 과업평가계획기법의 개념
2. 과업평가계획기법의 절차
3. 과업계획평가기법의 장단점
4. 학교경영에서의 과업평가계획기법 활용
- 제 3절. 기획예산제도
1. 기획예산제도의 개념
2. 기획예산제도의 작성절차
3. 학교경영에의 적용
- 제 4절. 영기준예산제도
1. 영기준 예산제도의 개념
2. 영기준 예산제도의 장단점
3. 영기준 예산제도의 작성절차
4. 학교경영에의 적용
- 제 5절. 정보관리체제
1. 정보관리체제의 개념
2. 정보관리체제의 설계절차
3. 학교경영에의 적용
III.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경영이란 학교에 속해 있거나 관련되어 있는 인적 ․ 물적 자원을 보다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학교교육의 목표를 실현하려는 사회적 ․ 공공적 ․ 조직적 활동이다. 학교경영은 교육목적 혹은 학교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체제 내의 모든 인적․물적 자원과 기술 ․ 정보들을 확보하며, 그것을 계획․조직․조정․통계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 ·학생의 인간형성을 위한 학교의 제반 요소와 제반 활동을 포함한 유기적인 교육계획을 구성하고 교육계획에 적응하는 교육조직을 편성하여 실지에 필요한 활동의 통제와 제반조건 정비를 도모해야 한다. 학교의 규모가 방대해지고 그 기능이 복잡․다양화되면서 학교경영에서도 보다 복잡하고 특수한 전략과 방법들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학교를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경영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최근의 기법들에 대해 살펴본다.
II. 본론
제 1절. 목표관리기법
1. 목표관리의 개념
목표관리(MBO;Managemant by Objectives)는 근래에 와서 발달하고 있는 경영학의 소산이다. MBO가 교육경영에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미국의 경우 1970년도에 들어와서이며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교육행 ․ 재정분야에서 활발히 논의 ․ 연구되고 있다.
목표관리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활동의 목표를 명료화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관리기법을 말한다. 이 개념은 1954년에 Drucker가《경영의 실제》라는 책에서 기업의 성패 여부는 명확한 목표 설정과 경영자의 목표관리 여하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면서 목표와 자기통제에 의한 관리를 강조한 데서 유래한다. Drucker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은, 개개인의 힘을 발휘하고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영역을 최대한으로 넓여 주는 동시에 각자의 비전과 노력에 공동목표를 제공해 주고 협동작업을 이루게 하여 개인의 목적과 공동복리를 조화시키는 경영원리라고 지적하면서 이것은 목표와 자기 통제에 의한 관리로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후 이 개념은 Odiorne에 의해 체계화되었으며, 1970년대 들어 Ivancevuch 등에 의해 교육행정관리의 기법으로 소개되었다.
- 참고문헌
-
윤정일외, ,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 2002
김정한외,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