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I. 서론

II. 본론
- 제 1절. 목표관리기법
1. 목표관리의 개념
2. 목표관리의 과정
3. 학교경영에서의 목표관리
- 제 2절. 과업평가계획기법
1. 과업평가계획기법의 개념
2. 과업평가계획기법의 절차
3. 과업계획평가기법의 장단점
4. 학교경영에서의 과업평가계획기법 활용
- 제 3절. 기획예산제도
1. 기획예산제도의 개념
2. 기획예산제도의 작성절차
3. 학교경영에의 적용
- 제 4절. 영기준예산제도
1. 영기준 예산제도의 개념
2. 영기준 예산제도의 장단점
3. 영기준 예산제도의 작성절차
4. 학교경영에의 적용
- 제 5절. 정보관리체제
1. 정보관리체제의 개념
2. 정보관리체제의 설계절차
3. 학교경영에의 적용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경영이란 학교에 속해 있거나 관련되어 있는 인적 ․ 물적 자원을 보다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학교교육의 목표를 실현하려는 사회적 ․ 공공적 ․ 조직적 활동이다. 학교경영은 교육목적 혹은 학교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체제 내의 모든 인적․물적 자원과 기술 ․ 정보들을 확보하며, 그것을 계획․조직․조정․통계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 ·학생의 인간형성을 위한 학교의 제반 요소와 제반 활동을 포함한 유기적인 교육계획을 구성하고 교육계획에 적응하는 교육조직을 편성하여 실지에 필요한 활동의 통제와 제반조건 정비를 도모해야 한다. 학교의 규모가 방대해지고 그 기능이 복잡․다양화되면서 학교경영에서도 보다 복잡하고 특수한 전략과 방법들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학교를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경영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최근의 기법들에 대해 살펴본다.



II. 본론

제 1절. 목표관리기법

1. 목표관리의 개념

목표관리(MBO;Managemant by Objectives)는 근래에 와서 발달하고 있는 경영학의 소산이다. MBO가 교육경영에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미국의 경우 1970년도에 들어와서이며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교육행 ․ 재정분야에서 활발히 논의 ․ 연구되고 있다.
목표관리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활동의 목표를 명료화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관리기법을 말한다. 이 개념은 1954년에 Drucker가《경영의 실제》라는 책에서 기업의 성패 여부는 명확한 목표 설정과 경영자의 목표관리 여하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면서 목표와 자기통제에 의한 관리를 강조한 데서 유래한다. Drucker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은, 개개인의 힘을 발휘하고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영역을 최대한으로 넓여 주는 동시에 각자의 비전과 노력에 공동목표를 제공해 주고 협동작업을 이루게 하여 개인의 목적과 공동복리를 조화시키는 경영원리라고 지적하면서 이것은 목표와 자기 통제에 의한 관리로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후 이 개념은 Odiorne에 의해 체계화되었으며, 1970년대 들어 Ivancevuch 등에 의해 교육행정관리의 기법으로 소개되었다.
참고문헌

윤정일외, ,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 2002
김정한외,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레포트
  • 교육행정 현상은 이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인 교육행정학이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탄생하기 훨씬 이전에도 교육행정현상은 존재하여 왔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교육행정의 역사를 언급할 때 주로 20세기 이후의 고육행정 현상에 국한하여 그 발전과정을 논하는 것이 보통이다. 교육행정현상은 복합적이고 응용적인 것으로 동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의해 영향받아왔다. 특히 오늘날 교육행정학의 주요 개념들과 이론들이 행정사조의 주요 흐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목 차 Part 1 - 인사행정에 대한 이론, 그리고 교육인사행정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1. 인사행정의 개념2. 교육인사행정의 개념3. 교육인사행정기구(1) 중앙인사행정기관(2) 지방인사행정기관Ⅱ. 인사행정의 역사적 발달1. 엽관주의2. 실적주의Ⅲ. 인사행정의 대상- 교육직원과 교육공무원의 개념1. 교육직원의 의미와 분류2. 교육직원의 권리와 의무Ⅳ. 우수한 인재의 충원과 확보 - 선발임용1. 공급계획과 교육체계(1) 교원자격증제도 (2) 폐쇄형

  • 교육행정 레포트
  • 교육행정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의 정의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에 관한 정의는 어떤 입장에서 어디에 초점을 두고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서로 다를 수가 있는데, 정리하면 대체로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조건정비론 : 교육행정은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제 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수단적 ․ 봉사적 활동이라고 보는 견해 (=교육을 위한 행정) 행정과정론 : 행정가의

  • 교육행정 레포트
  • 3-3 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목 차1.교육행정의 개념 2. 학교 제도3. 교육 조직4. 장학 행정 제 1절 교육행정의 개념사전적 정의-교육에 관계되는 조직에서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물적 요소를 조직, 관리하는 제반 지원활동교육행정이란??제 1절 교육행정의 개념교육행정의 정의분류체계론조건정비론행정과정론사회과정론Text정의 협동행위론교육행정 VS 교육경영교육행정교육경영차이점고도의 확실

  • 교육행정 정리 레포트
  • 교육행정교육행정은 교육조직체 내에서의 집단적 협동행위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작용입니다. 교육행정의 여러 이론들을 공부하기 앞서 교육행정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두세요①교육행정의 정의일반적 정의-교육활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적ㆍ물적 조건을 정비 확립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을 지도 감독 하는것교육에 관한 행정교육을 위한 행정ㆍ보건에 관한 행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