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두산그룹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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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 업 소 개
새로운 인재상
2. 직 무 관 리
채 용 관 리
교 육 훈 련
3. 인 사 고 과
임 금 관 리
노 사 관 계
복 리 후 생
본문내용
기 업 소 개

 1896~1949 창업시대
 1896년 서울 종로(배오개 네거리)에서 ‘박승직상점’으로 창업
 1946년 두산상회로 이름 변경 (초대 대표이사 박두병)
 1950~1969 형성시대
 1952년 OB맥주 설립, 무역업 시작
 1960년대 두산건설, 두산음료, 두산기계 등 설립
 1970~1979 성장시대
 본격적인 성장기 (생활 문화 산업의 선두 주자)
 건설, 기계, 전자 사업
 1980~1995 도약시대
 신사업 진출(출판, 광고 등)
 해외 시장 개척에 주력
 1990년대 전 사업부문을 세 사업군으로 구분
(정보 유통, 생활 문화, 기술 소재)
 1996~ 혁신시대
 구조조정을 통한 핵심 역량 위주의 전문화 도모
 재무 구조의 획기적 개선 (대규모 외자유치)
 기업 가치 극대화
경 영 이 념

고객은 우리의 스승이다
품질은 우리의 자존심이다
혁신은 우리의 생활이다
인재는 우리의 보배이다

21세기 인사전력 과제

인재개발 전략

 전략부문 단위내 인사정책
 기대 수준에 맞는 급여체계
 기술축적과 전문성 중심의 인사제도
 인재개발 및 활용 프로그램 재구성
 관리자 재충전 여건 조성
 경험의 공유도 제고

조직 활성화 전략

 능력급제 도입
 공정한 평가제도 및 평가문화 확립
 획기적인 업무 간소화
 자발적 혁신 운동
 상하간 직접 대화경로 개방
 퇴직자 관리 프로그램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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