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리더십의 심리학] 기업의 계층간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1. 연구목적, 방법 및 과정 소개


2. 서론

 리더십 소개
 리더십 교육형태 분석
 계층 분석


3. 최고경영자층 대상 리더십 교육 분석


4. 팀장계층 대상 리더십 교육 분석


5. 신입사원층 대상 리더십 교육 분석


6. 문제점 분석

 최고경영자층 리더십 교육 문제 분석
 팀장계층 리더십 교육 문제 분석
 신입사원층 리더십 교육 문제 분석


7. 결론 및 제안점


8. 첨부 – 한국인력공단 인터뷰 내용



본문내용
1. 연구목적

기업의 계층별 리더십 교육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본다.

2. 연구방법

문헌조사, 인터뷰

3. 연구과정

(2006.04.04~04.23) 연구용 홈페이지 개설 및 주제를 정하기 위한 토의

(2006.04.24~06.02) 주제에 관한 문헌조사와 토의

(2006.06.03~06.16) 문헌조사 정리 및 목차를 정하기 위한 토의

(2006.06.09) 한국인력개발공단 인사 담당자와 인터뷰

(2006.06.16) SK 커뮤니케이션스 교육 담당자와 인터뷰

(2006.06.17~06.21) 발표 준비 및 보고서 작성

(2006.06.22~06.25) 보고서 수정 및 완성

* 각 단계마다 매주 온 오프라인 미팅을 1~2회씩 하였음.
(정기 온라인 모임 : 매주 일요일 밤 10시, 정기 오프라인 모임 : 매주 수요일 오후 1시)




1. 리더십 교육의 중요성 증대


1) 리더십의 관심 증대


리더십의 관심이 증대된 것은 많은 리더십 이론이 하루가 다르게 나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예전엔 소수 계층에만 집중된 리더십이 주를 이루었으나 요즘은 최고경영층, 관리층, 일반사원층, 심지어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이론도 나오고 있다. 특히 리더십은 유행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어떤 한 이론이 뜨면 관련된 교육방식이나 관련 서적이 무더기로 나온다. 특히 기업에서는 교육과정에 있어서 경쟁력 있는 리더십을 도입하려고 애를 쓰며 경영자들은 현대적이고 최신의 리더십을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다.


2) 기업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기업들은 교육, 즉 인재양성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하고 교육을 좀 더 체계적으로 조금 더 효율적으로 구성원들을 조직목표에 맞게 양성시키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은 신입사원들에게부터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기업들의 모습에서 잘 알 수 있다.


참고문헌
www.lg.co.kr/ - LG

www.fresh.lg.co.kr/ -LG인화원

www.cyber.lg.co.kr/ -LG사이버 아카데미

http://www.lgtelecom.com/ -LG텔레콤

http://www.bizforms.co.kr/corporation/manager/09.asp

www.humantraining114.co.kr

http://www.hanacon.co.kr –하나기업컨설팅

http://cafe.naver.com/111111j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3

네이버 백과사전

머니투데이 2006년6월1일자 기사
<삼성SDS, 근무시간 10%는 교육에 의무할당>

“신 인적자원관리론”, 박경문.최승욱 저, 무역경영사, p 222

현대 조직의 리더십 이론

LG주간경제

CEO Report

동아일보의 CEO의 후계자 선정

내일신문의 LG엔 특별한 직원들이 숨겨있다

한국 경제의 SK, 한국판 '크로톤빌' 만든다

이코노믹리뷰의 재벌 황태자들의 은밀한 경영수업 현장

경향신문의 성공CEO ‘따라배우기’ 열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조직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 간주의다원적 가치,조직발전,동태적 조치주연구대상공식적 구조비공식적 구조계층적 구조환경폐쇄형폐쇄형개방형연구방법원리접근법경험적 접근법복합적 접근IntroductionCompleteBibliographyQ & AUnderstandingTheoryMotion Type & Ability Strategy planMediumGroup & ProblemCultureTheory과학적(고전적) 관리이론기업의 합리화를 꾀하고자 한 이론시장경쟁이 격화되면서 기업의 능률향상이 최대관심사가

  • [조직행동] 히틀러와 나치당
  • 조직을 집단형성의 단계에 맞게 나눠 집단형성단계에 따른 행동변화 과정을 통해 형성기, 격동기, 규범기, 성과기로 맡아 각자 그 부분의 공부하고 비교분석하여 접근하였다. 또한 나치의 구심점인 히틀러를 간과할 수 없어서 그에 대한 리더십 부분을 따로 정리하였다. 지금부터 우리는 한 시대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던 나치즘의 대해서 알아 볼 것이다. 아니 2차 세계대전의 주범 히틀러와 그의 조력자들, 그리고 히틀러가 몸담았던 나치당을 통해

  • [심리학] 리더십연구
  •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과 분석에서 여러 다른 수준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Low와 Gardner(2000)는 과거 10년 동안 이루어진 리더십에 대한연구를 개관하였는데 그중 약 3분의 1가량이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고 추정하였다. 또한 리더십 연구들이 리더의 특성, 부하집단의 특성, 리더십이 발생하는 상황, 이러한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처럼 다양한 분석수준이 사용된다고 주장하였다.산업 및 조직 심리학에서 학자들과 실무자 모두 리더십

  • [조직행위] 조직커뮤니케이션
  • 비교 분석7.3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선택 - 547.3.1 미디어풍부성이론(The Information Richness Theory)7.3.2 사회적 실재감이론(Social Presence Theory)Part lll8. 조직 커뮤니케이션 개선 방안 578.1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 단절의 원인8.2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8.3 경영진과 구성원 사이의 신뢰 구축8.4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통한 리더십 확보8.5 조하리의 창8.6 커뮤니케이션 감사9. 커뮤니케이

  • [국제경영] Colgate Pamolive(콜게이트 팜올리브)의 인사관리 기법
  • 기업은 직원들이 전문적으로 더 나은 성장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 수 있도록 계속해서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을 권장한다. • 연간 목표설정기간 • 우선사항에 대한 개선과 재정의 분야를 확인하고 그 과정을 논의하기 위한 계속적인 지도와 피드백• 직업목표에 대한 과정을 보고하기 위한 문서평가2.4.1 국제적인 경영교육 훈련프로그램콜게이트사에서는 사원들에 대하여 큰 관심을 가진다. 우수한 인재들을 모집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