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닛산(Nissan)의 경영실태 보고 및 대안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8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역사 및 연혁
2. 닛산과 카를로스 곤
3. 닛산 기업전략 분석
4. 대안제시
본문내용
제 1 장 기업 역사 및 현황
1. 기업역사 및 연혁
1914년  카이신샤(快進社)의 설립자 하시모토가 만든 순수 일본차
1호 DAT로 부터 시작

1920년  GM과 Ford와 같은 외국회사들이 일본시장을 잠식에
하시모토가 'DAT자동차 제조주식회사'를 설립.

1921년  'DAT자동차 제조주식회사'가 자금난으로 재벌 
'鮎川 義介(아유카와 요시스케)에게 인수당함
           'DAT'의 신형 소형국민차 'DATSON'이 출시

1933년  닛산의 최초의 모습인 자동차제작 주식회사'가 설립

1934년   닛산자동차제작 주식회사(日産自動車)로 이름 바꿈.

1940년대 2차대전 발발과 일본의 패망으로 엄청난 위기에 봉착


1950년대 한국전쟁발발으로 미군이 군용트럭을 대량 주문하여 성공
의 계기가 됨

1959년   'Bluebird' 출시, 200,000만대 이상의 판매고로 폭발적인
인기

1960년    미국시장진출

1961년   멕시코 공장건설(최초의 해외공장)

1990년대 일본의 경제불황으로 최대의 적자기록

1999년   르노와 손잡고 구조조정 실시, 카를로스 곤을 CEO로 영입



1)기업본부
Nissan Motor co., Ltd.
본사주소 東京都 中央区 銀座六丁目17番1号
본점주소 〒220-8623 神奈川県 横浜市 神奈川区 宝町2番地
설립 1933년 12월 26일
자본금 6,058억 천3백만円(2006년 9월 30일)
발행주식수 4,520,715,112 주
주주인원 208,057명
종업원수 33,025명(순회사)
        182,273명(합병)
Nissan North America Inc.
위치 California, U.S.A
설립 1960년 1월
사업 Headquarters for North American operations
     Manufacture/sale of vehicles and auto parts
Nissan Europe S.A.S
위치 France
설립 1989년 4월
사업 Headquarters for European sales and Manufacturing operat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기업문화에 대한 사례연구 및 조사
  • 경영진이 귀 기울이지 않는다. 셋째, 우수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는데 관심이 없다. 21세기 핵심단어는 인재확보라고 하면서, 어떤 사람이 인재인지 조차 정의하지 못하고 있다. 고액의 연봉을 주고 채용해야 할 인재를 찾아 놓고, 기존의 임금수준과 직급체계를 들먹이며 몇 달씩 시간을 끈다. 결국은 인재를 놓치고 쓰레기를 뽑는다. 입사하자마자 그만 두는 이유를 인재에게 돌린다. 고리타분한 교육방식과 내용으로 비전을 제시하며 능력향상을 촉

  • [레져산업] 국내 테마파크 현황과 발전방향
  • 경영의 등장롯데월드의 경우, 테마 파크로는 드물게 올 여름(7~8월) 입장객 수가 30% 가까이 늘었다. 비결은 날씨 정보 마케팅이었다. 남기성 팀장은 “매년 열대야가 늘어나는 추이를 보고 올 7월부터 오후 7시 이후 입장료를 2만1000원에서 7000원으로 확 내렸더니, 이 시간 입장객이 예년의 10배로 폭증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2000년부터 민간 기상사업자와 함께 매일 날씨 및 입장객 규모매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 [국제경영]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
  • 대안으로 전략적 제휴가 있다. 전략적 제휴는 동종 혹은 이종 기업 간 어떤 분야에 상호 협조 관계를 갖고 경영 자원을 활용하고 습득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업 경쟁력 제고의 강력한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전략적 제휴는 생산 효율성, 시장 확보, 특화 기술 습득 등 기업 간 상호간의 이익이 될 수 있는 부문을 활용하여 비용 절감이나 기술융합 등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공급 과잉이나 제품 및 기술의 짧은 수명을 다른 시장에서

  • [국제경영] 도요타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 북미시장과 아시아공략
  • 및 수익성③ 도요타의 강약점④ 도요타의 BCG MATRIX⑤ 도요타의 상품 개발 전략⑥ 도요타 생산 방식 및 제조 전략⑦ 도요타의 마케팅 전략⑧ 도요타의 성공 전략 시스템⑨ 도요타의 경영 이념(3) 외부환경분석① 환경요인분석② 기회요인과 위협요인③ 자동차산업 분석⊙ Part 33.1 도요타 자동차의 글로벌화 ① 도요타 방식의 세계 이전을 토대로 한 국제화 전략② 도요타(豊田)의 해외 진출 전략3.2 북미시장전략① 현지화 실태② 현지일관

  • [한국경제론] 중소기업의 침체와 극복 방안
  • 및 인력 이양- 인재육성, 경영지도 등 실질적인 경영노하우 전수- 해외거점, 정보시스템 등 경영인프라 공유중소기업 자신의 노력개방화 시대에 중소기업보호는 한계가 있음므로 자구적인 노력 필요.- 대기업 사업인수나 신사업 발굴로 과감한 변신- 특화된 분야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획득 강화- 고객과 대기업의 요구에 대응한 원가절감과 품질개선- 장인정신과 가업승계정신으로 무장- 정부와 대기업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제시3.(1)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