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회계] 6시그마(식스시그마)와 선물옵션거래 -GS칼텍스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6시그마와 선물옵션거래의 의의 & GS칼텍스의 적용 취지 /2



본론

1.1 GS칼텍스의 6시그마 도입 /9

1. 6시그마란 /8

2. GS칼텍스의 6시그마 적용 사례 /10

2.1 GS칼텍스가 갖는 원가특수성에 의한 선물옵션거래 /12

3.1 6시그마와 선물옵션거래를 통한 GS칼텍스의 원가절감효과 /14



결론

6시그마의 한계점과 대안 /16
본문내용
서론

6시그마는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전방위 경영혁신 운동이다. 이는 미국에서 새롭게 각광받는 품질관리법으로 모토로라에 근무하던 마이클 해리에 의해 1987년 창안됐다. 당시 정부용 전자기기 사업부에 근무하던 마이클 해리(Mikel Harry)는 어떻게 하면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던 중 통계지식을 활용하자는 착안을 하게 됐다. 이 통계적 기법과 70년대 말부터 Robert W. Galvin 회장 주도로 진행돼온 품질개선운동이 결합해 탄생한 것이 6시그마 운동이다. 해리는 모토로라 사내에 설치된 모토로라 대학 내에 ""6시그마 인스티튜트(6sigma institute)""를 열고 연구를 거듭해 6시그마를 수준 높게 발전시켰다. 그 결과 6시그마는 모토로라 이외의 기업에도 적용 가능한 경영기법으로 확립됐으며 제품 품질 또한 획기적으로 좋아졌다. 이후 텍사스인스트루먼트가 92년 6시그마 운동을 도입했으며 점차 GE, IBM, 소니 등으로 확산돼 갔다. 6시그마 품질수준이란 3.4PPM(parts per million)으로서, <100만개 중 평균 3.4개 정도의 불량>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5시그마는 1백만 번에 233회, 4시그마는 6210회 미스가 발생하는 수준이다. 시그마 앞의 계수 값이 커질수록 불량률은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고 6시그마는 실제업무상 실현될 수 있는 가장 낮은 수준의 에러로 인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 6Sigma on the green, Breyfogle; Forrest, 2002
- 6시그마 경영: 완벽 경영에 도전하는 21세기 최고의 경영혁신기법, 청목보언, 1999
- (MINITAB을 이용한) 6시그마 기초실무, 원유동, 2004
- 6시그마 도입전략: 불량률 0.00034% 도전하는 21세기형 경영혁신기법, 청목보언, 1999
- 경영품질론: 6시그마 TQM, 안영진, 2003
- 하루 만에 배우는 6시그마, 한호택, 2005
- 실행하기 쉬운 6시그마 기법, 창원특수강 6시그마 연구회, 2002
- 6시그마 기업경영, 마이클 해리, 2000
- 6시그마 국부론, 나수천, 2005
- 6시그마 팀 필드북, 피터팬드, 2002
- 팀장을 위한 식스시그마의 기술, 그렉 부루, 2006
- 서비스 이노베이션 엔진 6시그마, 노재범; 이팔훈; 이승현, 2005
- 6시그마 경영의 이해, 원유동, 2003
- 화이트 칼라 6시그마 경영혁신, 안병진, 2000
- 6시그마의 핵심, 안영진, 2000

<참고논문 및 보고서>
- 응용논문: 삼성전관의 6시그마 추진사례, 김학수, 1999
-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의 6시그마 적용에 관한 비교연구, 김동수, 2006
- 6시그마 연구혁신 사례, 전국경제인연합회, 2003

<참고사이트>
- http://www.petronet.co.kr
- http://www.epic.k야.re.kr/epic/epic
- http://www.kmiway.com/
- http://search.koreanstudies.net/Search/Extend_Form.asp
- http://www.dbpia.co.kr/
- http://lib.catholic.ac.kr/cath/index.asp
- http://www.riss4u.net/etc/myriss/login.jsp
- http://thesis.or.kr/index.j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21세기 기업의 인재상
  • 와 능력을 갖춘 멀티미디어형 슈퍼맨을 요구하고 있다.기업들은 이같은 인재관을 토대로 인재양성의 틀 자체를 새롭게 짜고 있다. 60년대 이후 우리 기업인사관리의 관행들이 곳곳에서 깨어지고 있다. 일종의 기업이나 제도의 파괴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변화는 신입사원 채용에서부터 교육등 인사과정에 걸쳐 나타나고있다.기업인재양성의 변화는 우선 신입사원채용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최근 대부분의 기업이 공채전형에서 필기시험을 없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GS칼텍스의 마케팅 전략1. 소비자중심 마케팅 전략 .21(1) 6시그마 전략1) 6시그마 소개 2) GS칼텍스의 6시그마 도입 배경 3) GS칼텍스의 6시그마 전략 과정4) GS칼텍스의 6시그마 경영철학 5) GS칼텍스의 6시그마 전략의 효과와 의의(2) 고객관계관리(CRM)를 통한 소비자 마케팅전략1) GS칼텍스의 고객관계관리(CRM)2) GS칼텍스의 고객관계관리의 효과와 의의(3) 기타 소비자중심 마케팅전략2. 경쟁

  • [국제경영,경영학,마케팅,국제마케팅] GS칼텍스의 해외마케팅 전략
  • 칼텍스국제 마케팅 -GS칼텍스의 해외마케팅 전략(외국기업과의 비교분석)-목 차-Ⅰ. 서론1. 연구목적 및 방법2. 산업 동향3. GS칼텍스 소개Ⅱ. 외국기업의 마케팅 전략1. Exxon Mobil2. BP3. 기타 해외기업 (Royal Dutch Shell, Chevron etc.)Ⅲ. GS 칼텍스의 마케팅 전략1. 소비자중심 마케팅 전략(1) 6시그마 전략(2) 고객관리관계(CRM)(3) 기타 소비자중심 전략2. 경쟁자중심 마케팅 전략(1) 제품차별화 전략(2) 가격차별화 전략(3) 규모의 경제(4) 경쟁업체와의

  • [국제마케팅] GS칼텍스의 해외마케팅 전략(외국기업과의 비교분석)
  • GS칼텍스의 해외마케팅 전략(외국기업과의 비교분석)-목 차-Ⅰ. 서론1. 연구목적 및 방법2. 산업 동향 및 시장세분화3. GS칼텍스 소개Ⅱ. 외국기업의 마케팅 전략1. Exxon Mobil2. BP3. 기타 해외기업 (Royal Dutch Shell, Chevron etc.)Ⅲ. GS 칼텍스의 마케팅 전략1. 소비자중심 마케팅 전략(1) 6시그마 전략(2) 고객관리관계(CRM)(3) 기타 소비자중심 전략2. 경쟁자중심 마케팅 전략(1) 제품차별화 전략(2) 가격차별화 전략(3) 규모의 경제(4) 경쟁업체와의 제휴3.

  • [기업분석]6시그마 분석 및 사례연구
  • 6 SIGMA가 적용됨으로서 어떠한 비약적인 효과를 나타낼지, 이러한 6 SIGMA대한 총괄적인 내용과 그 적용 방법 그리고 6 SIGMA에 대한 적용 사례를 알아봄으로써 6 SIGMA에 적용의 의의와 가치를 살펴보기로 하자.1. 6 SIGMA의 정의가. 6 SIGMA의 일반적 정의그리스 문자인 σ는 공정 또는 절차의 산포를 나타내는 통계학적 용어로 표준편차를 의미한다. 즉, 데이터들이 중심 σ (시그마)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규격의 중심과 규격 한계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