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대한항공 마케팅 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목 차
Ⅰ. 서론 page
1. 주제 선정 배경 3
2. 기업 소개 3
Ⅱ. 본론
1. 상황분석 1
가. 항공 시장 상황 분석 8
나. 대한항공 브랜드 이미지 분석 10
다. 대한항공 소비자 만족도 분석 14
라. 경쟁사 분석 16
2. 상황분석 2
가. 4P전략 분석 18
나. STP 분석 21
다. SWOT 분석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대한항공이 아시아 최고 항공사 반열에 올랐다.
대한항공은 미국의 시사주간 타임(TIME)지가 선정하는 2006년 '타임 리더스 트래블 초이스 어워드'(TIME Readers Travel Choice Award)에서 ‘퍼스트 및 비즈니스 클래스 부문’과 ‘마일리지 프로그램 부문’ 등 2개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고 9일 밝혔다. 국내 항공사가 ‘타임 리더스 트래블 초이스 어워드’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 특히 이번 조사에서 항공 서비스에 있어 세계 최고 항공사로 평가받고 있는 싱가포르항공 보다 우수한 항공사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대항항공은 설명했다.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은 “지속적인 기내식 개발, 인테리어 개선, 주문형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 장착 등 하이 엔드 서비스를 위한 투자와 서비스 개선 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올해 미국의 유력 항공월간지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ATW)’로부터 21세기 들어 가장 성공적인 변신을 이룩한 항공사에 수여하는 ‘피닉스 어워드(Phoenix Award)’를 수상했으며, 기내식 부분에서는 ‘팩스 리더십 어워드(PAX Readership Awards)’와 세계적 권위의 머큐리상을 잇달아 수상했다.“
기업이 수억 원의 돈을 들여 마케팅 활동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러나 그 모든 이유를 아우르는 것이 소비자에게 기업의 가치를 알리고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최근에 대한항공의 마케팅 활동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러한 기능을 훌륭히 소화해내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대한항공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유니폼 변경, 기내환경 개선, 기내식 개발, 차세대 첨단 항공기 개발 등 대대적인 서비스 개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위의 기사에서와 같이 오래전부터 항공 산업이 발전한 선진국을 상대로 짧은 역사의 대한항공이 오히려 더 눈부신 성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는 상황을 체계화되고 조직적인 마케팅 활동의 결과로 보고 이를 조사 및 분석해 보려고 한다. 이를 통해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 및 마케팅에 관한 총체적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되리라 기대한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장대련, 한민희, 광고론, 2006
윤선영, 판촉 광고 이벤트, 2005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아시아나 홈페이지 http://flyasiana.com/
한국능률 컨설팅 홈페이지 http://csnet.co.kr
한국방송 광고공사 http://www.kobaco.co.kr/
한국경제, [새로운 지평을 열자] 항공사 '선의의 경쟁' 통해 세계 최고수준 서비스, 2006.10.11
노컷뉴스, 대한항공 잇따른 기체결함으로 승객들 불안, 2006.09.26
헤럴드 생생뉴스 생활/문화, 대한항공, ‘취항 예고 광고’ 화제, 2006.08.29
문화일보, 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운송기업 ‘대한항공 1위’, 2006.10.14
파이낸셜 뉴스, 대한항공 아시아 최고 항공사, 2006.10.10
www.blog.naver.com
www.naver.com
www.empa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