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대한항공 마케팅 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page
1. 주제 선정 배경  3
2. 기업 소개  3

Ⅱ. 본론
1. 상황분석 1
가. 항공 시장 상황 분석  8
나. 대한항공 브랜드 이미지 분석  10
다. 대한항공 소비자 만족도 분석  14
라. 경쟁사 분석  16

2. 상황분석 2
가. 4P전략 분석  18
나. STP 분석  21
다. SWOT 분석 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대한항공이 아시아 최고 항공사 반열에 올랐다.
대한항공은 미국의 시사주간 타임(TIME)지가 선정하는 2006년 '타임 리더스 트래블 초이스 어워드'(TIME Readers Travel Choice Award)에서 ‘퍼스트 및 비즈니스 클래스 부문’과 ‘마일리지 프로그램 부문’ 등 2개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고 9일 밝혔다. 국내 항공사가 ‘타임 리더스 트래블 초이스 어워드’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 특히 이번 조사에서 항공 서비스에 있어 세계 최고 항공사로 평가받고 있는 싱가포르항공 보다 우수한 항공사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대항항공은 설명했다.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은 “지속적인 기내식 개발, 인테리어 개선, 주문형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 장착 등 하이 엔드 서비스를 위한 투자와 서비스 개선 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올해 미국의 유력 항공월간지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ATW)’로부터 21세기 들어 가장 성공적인 변신을 이룩한 항공사에 수여하는 ‘피닉스 어워드(Phoenix Award)’를 수상했으며, 기내식 부분에서는 ‘팩스 리더십 어워드(PAX Readership Awards)’와 세계적 권위의 머큐리상을 잇달아 수상했다.“
기업이 수억 원의 돈을 들여 마케팅 활동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러나 그 모든 이유를 아우르는 것이 소비자에게 기업의 가치를 알리고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최근에 대한항공의 마케팅 활동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러한 기능을 훌륭히 소화해내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대한항공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유니폼 변경, 기내환경 개선, 기내식 개발, 차세대 첨단 항공기 개발 등 대대적인 서비스 개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위의 기사에서와 같이 오래전부터 항공 산업이 발전한 선진국을 상대로 짧은 역사의 대한항공이 오히려 더 눈부신 성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는 상황을 체계화되고 조직적인 마케팅 활동의 결과로 보고 이를 조사 및 분석해 보려고 한다. 이를 통해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 및 마케팅에 관한 총체적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되리라 기대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장대련, 한민희, 광고론, 2006
윤선영, 판촉 광고 이벤트, 2005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아시아나 홈페이지 http://flyasiana.com/
한국능률 컨설팅 홈페이지 http://csnet.co.kr
한국방송 광고공사 http://www.kobaco.co.kr/

한국경제, [새로운 지평을 열자] 항공사 '선의의 경쟁' 통해 세계 최고수준 서비스, 2006.10.11
노컷뉴스, 대한항공 잇따른 기체결함으로 승객들 불안, 2006.09.26
헤럴드 생생뉴스 생활/문화, 대한항공, ‘취항 예고 광고’ 화제, 2006.08.29
문화일보, 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운송기업 ‘대한항공 1위’, 2006.10.14
파이낸셜 뉴스, 대한항공 아시아 최고 항공사, 2006.10.10

www.blog.naver.com
www.naver.com
www.empa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전략분석
  • - 대한항공 마케팅 전략분석 -목 차 Ⅰ. 서론 page1. 주제 선정 배경  32. 기업 소개  3Ⅱ. 본론1. 상황분석 1

  • 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 세분화 사례 분석)
  • 소비자 행동론 프로젝트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목 차 ★서론                     - Lifestyle과 마케팅 - 현대카드 소개  환경분석                 - 신용카드 산업환경 분석 -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및 추세 마케팅 전략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4Ps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판매 후 고객관리         맺음말

  • [마케팅분석]롯데마트의 마케팅 전략
  • 마케팅 믹스와 전략적 대안(1) 롯데마트에 대한 SWAT 분석(2) 롯데마트의 사업부 전략 (3) 롯데마트의 시장포지셔닝(4) 롯데마트의 4P전략7. 결 론※ 참고도서1. 국내 유통업계의 현황IMF 이전 97년 말까지 국내 백화점업계는 전문유통업체, 제조업체, 건설업체 등 여러주체에 의해서 운영되어 왔다. 전문유통업체를 제외한 제조업체, 건설업체 등이 유휴토지 활용, 사업다각화의 방편으로 백화점업에 진입함에 따라 매출액은 연평균 20%에 가까운 성장을

  • 포지셔닝전략 레포트
  • 수도 있다.⑥ 포지셔닝 목표는 다른 광고와 미찬가지로 그 효과가 측정 가능 해야만 한다. 실제로 광고를 평가하여 앞으로의 광고전략에 필요한 전달적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포지션을 모나터링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역시 소비자 조사가 실시되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참고문헌 광고 대사전 코레트 광고 전략 연구회 나남 (1989)현대 사회와 광고 이명천 이대룡 編著 나남신서 (1992)최신 광고론 최병용 著 전영사 (1989)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대한 정책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선물거래소가 설립됨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논문을 발표했고 정기 간행물도 발간했습니다.  ○○대학교 한국산업경제연구소 연구조교로 1995년부터 2년간 근무하면 서 프로젝트 수행, 거시 금융경제분석, 산업 기업조사, 사업계획서 작성을 담당했습니다. 각 산업별 동향 및 전망을 분석하였고, 국내외 거시경제 변수변동이 각 산업과 기업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 예측하여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예컨대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