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 시장의 상황 분석과 시장 조사, 현황을 통한 광고 마케팅 전략 분석,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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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1.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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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상황 분석
*생리대의 역사-(1) 생리대의 시초(2)우리나라의 생리대
2. 시장 분석
1) 환 경 분 석
(1)생리대 시장의 규모(2) 생리대 시장 현황(3) 생리대 시장의 특성(4) 생리대 시장의 전망
* 기업별 분석
1) 유한킴벌리와 P&G
(1)경영이념 (2) 사업규모 (3) 광고전략 (4) 제품 개발 연혁
2) 대한펄프
(1)대한펄프 (2) 사업의 개요 - 가. 업계의 현황 나. 영업 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3)판매 전략 -가. 광고 전략 나. 촉진전략 (4) 매직스 제품연혁 (5) ‘매직스’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3. 소구 대상
4. 시장의 3강 구도

본 론
1. TV CF 속 생리대 광고의 모습
1) 한국 P&G 의 ‘위스퍼’와 ‘위스퍼그린’
(1) 위스퍼
(2) 위스퍼 그린
(3) 위스퍼 후레쉬 라이너
2) 유한킴벌리의 팬티 라이너 ‘애니데이’
3) 대한 펄프의 ‘매직스’
4) 한국 생리대 TV 광고에 관하여
2. 문제 제기
결 론
1. 문 제 확 인
1) 초창기 생리대 광고의 모습
2) 지면 광고 속 생리대 광고의 모습 - 플레이텍스 탐폰
2. 계속되는 전형적인 생리대 광고
3. 새로운 광고 기획
1) 모델 선정 설문 조사
2) 새로운 방식의 생리대 광고
①감정소구 ②캠페인소구 ③유머소구
본문내용

이 레포트에서는 먼저 상황분석과 시장 조사를 통해, 현재 생리대 시장의 현황을 살피고, 이를 통해 생리대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몇 개 기업들의 제품들을 중심으로 그 광고를 분석하고, 그 안에서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를 조명하고자 한다. 나아가 다소 미흡할 수 있겠지만 연구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들에 반하는 새로운 광고도 제작해보고자 한다.

1. 상황 분석

*생리대의 역사
(1) 생리대의 시초
생리대의 시초는 제 1차 세계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킴벌리 클라크 (Kimberly Clark)社는 전쟁 중 면으로 된 병원용 솜이 부족해지자 대용품으로 셀루코튼(cellu cotton)이라는 흡수지를 개발해 공급하고 있었다. 전쟁이 진행되는 동안, 환자가 늘어나고 일손이 부족한 상황에서 월경을 맞은 간호사들은 큰 불편을 겪었다. 잠조차 제대로 잘 수 없는 바쁜 나날, 게다가 남자군인들 사이에서 재래식 천 생리대를 세탁하여 쓸 여유는 없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고심하던 차에 부드럽고 흡수력이 좋은 셀루코튼 조각을 거즈로 여러 겹 싸서 임시 생리대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생리대의 기원이 됐다. 킴벌리 클라크社는 이 점에 착안해 1920년 1회용 생리대를 선보이게 됐다.
생리대가 상품으로 제작되어 판매되기 시작한 것은 회사원이었던 일본의 사카이 다카코여사에 의해 가능해졌다. 흡수성이 강한 종이(화장지)로 겉 부분에 엷은 방수막을 처리하고, 착용이 편리하도록 부위에 따라 두께와 크기를 조절했으며 약품을 이용한 위생처리를 한 형태였다. 특허등록을 마친 후 ‘안네’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설립하고, 매월 어김없이 5천만여개를 팔면서 생리대는 시장에서 자리를 잡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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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용한자료 감사히 잘 봤습니다.
  • air***
    (2009.11.09 10: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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