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성공 소매업 분석 - 마쓰자끼 미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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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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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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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1. 기업 성공 기준
2. 해당 소매업 선정 동기
3. 선정 소매업 소개
Ⅱ. 본론
4. 주요 고객층 분석, 고객의 needs 분석 (물리적 / 환경적 / 심리적)
5. SWOT 분석
6. 마쓰자끼 다음카페 분석
7. 7P
8. 4C
9. 성공요인 / 인터뷰 -고객관리
10. 다른 retailing 비교/ 실패사례
Ⅲ. 결론
11. 개선 방향
12. 후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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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 성공 기준 (팀의 관점)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점으로 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그를 통한 장기적인 발전과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2. 해당 소매업 선정 동기
1) 차별화된 서비스 개념 & 효과적 실행
마쓰자끼헤어숍에서는 주요 고객층 needs의 핵심적인 부분을 파악하여 서비스 개념을 확립하였으며, 그 개념을 효과적인 방식으로 실행에 옮기고 있다. 다음 카페를 통한 온라인 상에서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오프라인 상에서의 실질적 서비스 제공은 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그러한 토대를 바탕으로 하여 장기적으로 유지, 발전해나갈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다.
2) 상권의 영향
이대 앞이라는 상권은 미용관련분야 업종이 발달해 있고, 유동인구 연령층이 10대 후반에서 20대까지로 이루어져있다. 이는 미장원으로서 장기적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안정성을 더해줄 수 있는 요소이다. 마쓰자끼 미장원의 위치 자체로도 성공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3. 선정 소매업 소개
1) 업체명 : 마쓰자끼 헤어숍
2) 업태 : 미용업
3) 직원수 : 10명내외 원장: 1명, 정직원: 7명 보조: 2명
4) 크기 : 30평 (3*10)
5) 위치 : 이대 지하철역 2번 출구 도보로 2분거리 2층 (222!라고 부름)
6) 설립 : 2005년 7월
7) 일일 방문객 수 : 평균 35~4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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