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전자 `애니콜`과 노키아의 중국 진출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조사동기

2. 삼성 ‘애니콜’과 노키아를 선정한 이유


Ⅱ. 본론

1. 중국 시장 분석

1)중국 시장 배경 분석
2)중국의 이동통신 시장 분석

2.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진출

1)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 시장 진출 동기
2)삼성전자 ‘애니콜’의 차별화 전략
3)삼성전자 ‘애니콜’의 SWOT
4)삼성전자 ‘애니콜’의 성공요인

3. 노키아의 중국진출

1)기업소개
2)노키아의 중국 시장 진출 개요
3)노키아의 성공요인


Ⅲ. 결론

1. 중국시장에서의 삼성 ‘애니콜’ 노키아 비교

2. 중국 시장 진출 성공을 향한 한국 기업의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 동기

우리나라에서 휴대폰 산업은 2005년 기준으로 수출품목 중 세 번째로 높은 9.6%의 수출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 성장 동력 산업 중 하나이다. 또한 케이스, 전지, 카메라 모듈, 회로 등 부품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 또한 크다. 국내 휴대폰 제조 기업들의 경영 성과가 올해 들어 급격히 악화되면서 휴대폰 산업의 위기론이 빈번하게 제기되고 있다. 최근엔 국내 대표적 중견 기업인 VK가 경영상의 어려움을 버티지 못하고 결국 부도 처리되고 말았다.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하여 노키아와 모토롤라를 위협하던 LG전자와 삼성전자마저 금년 상반기 들어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어려움이 단순히 시장의 경기 악화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올해 들어 성장이 정체될 것이라는 애초의 예상과는 달리 세계 휴대폰 시장은 대수기준으로 상반기 동안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9.7%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국내 기업들과 경쟁해온 노키아, 모토롤라, 소니 에릭슨 등 해외 경쟁기업들은 오히려 경영 성과가 개선되었다. 또한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 특허청을 통해 애플이 무선인터넷(WiFi) 및 이동통신기술 관련 특허를 상당수 확보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애플이 조만간 휴대폰 생산에 뛰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리고 현재 우리 수출 산업에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 잠식을 하고 있는 중국의 휴대폰 산업은 지속, 고속 증가추세를 유지하고 독자, 합자기업이 계속 양호한 시장실적을 보유하는 동시에 국산 브랜드 휴대폰도 급격히 발전하여 오랫동안 외자기업이 국내시장을 주도하던 독점구도를 타파하고 새로운 경제성장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휴대폰 산업은 우리 경제 전반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휴대폰 시장 역시 현 상황의 고성장이 약간 둔화된다 하더라도 신규수요의 지속적 출현(인도 등의 신흥 시장의 출현)과 교체수요(오래된 기기의 단순 교환, 첨단 기술 혁신으로 인한 구기기의 교환 등)로 인하여 성장이 지속되리라 본다. 이러한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서 국내 시장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 이를 위해 휴대폰 산업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대표적인 기업인) 세계 1위의 노키아와 국내 1위(세계 3위)의 삼성전자를 알아보고 국제 경영 사례를 분석, 조사하려고 한다. 특히 최근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증가 하고 있으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커 주목을 받고 있는 중국을 배경으로 노키아와 삼성 애니콜의 국제경영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 말미암아 우리나라의 중국진출 기업들이 어떻게 시장을 공략해야 하는 지 알아보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조사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공영일, 이석우,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현황 및 전망”, 세계경제, 대외 경제정책 연구원, 2001.1
김한주, 현창희, “중국 이동통신 시장 진출 해외기업 분석”, 주간기술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3.3
정양일, “중국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우위전략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2006.7
박상도, “국내이동통신기업의 대 중국 진출 전략”,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3.12
임혁진, “한국 이동통신 기업의 중국진출 확대방안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동북아 국제 대학원, 2002.
최종규. “한국기업의 효율적 중국이동통신 시장 진출에 관한 연구”,위덕대학교 경영대학원, 2002.6
문선자,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변화와 한국기업의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영대학원, 2003.12
김용준,「중국마케팅」,박영사, 2004.
쉬중명, 백은영,「차이나 마케팅」, 은행나무, 2003
김익수, 「중국시장 마케팅」, 박영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 진출 사례] 삼성 애니콜 유럽시장 진출 사례
  • ✹『글로벌 경영 해외 진출 사례』에 관한 보고서삼성 애니콜 유럽시장 진출 사례2007. 5. 17❏ 과 목 명 : ❏ 담당교수 :❏ 제 출 조 :❏ 제 출 자성 명학 번학 과공 헌 도목 차I. 서 론 1II. 본 론 11. 유럽 시장에서의 휴대폰 현황 12. 휴대폰 애니콜의 국제적 성공요인 2(1) 삼성 휴대폰의 품질 2(2) 애니콜의 품질 경쟁력인 생산 공정 3(3) 삼성 전자의 뛰어난 디자인 3(4) 타 제품과의 차별적 가격 전략 4(5) 삼성 애니콜의 글로벌 전략 4(6) 첨단 기술

  • [국제경영] 삼성전자 국제경영의 대한 연구 -애니콜 러시아 진출 사례
  • 국제화를 도모하고 시장 현지화에 성공하는 사례를 보았지만 과연 삼성만큼 성공한 기업이 있는 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하여, 삼성의 국제화 성공 사례를 조사하게 되었다.이 보고서는 ‘러시아 IT 시장에 진출한 삼성전자’에 관한 보고서이다. 한국 제 1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삼성기업 중 최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삼성전자가 떠오르는 신흥 시장인 BRICs를 놓칠 리가 없다는 가정 하에 과연 BRICs시장에서는 어떻게 기업 경영을 하고 있는지 ‘러시

  • [국제경영] 삼성 애니콜 글로벌경영 사례
  • 진출상황에 대해서 학습해 보는 것이 글로벌마케팅 과제를 통한 학습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Anycall로 선정하였다.2. 글로벌시장동향 1)글로벌 휴대폰시장 2강 3중 재편♧ 노키아삼성 독주 모토로라소니에릭슨LG전자는 경쟁 치열中印등 신흥시장 공략 성과 따라 업계 판도 바뀔 것글로벌 휴대폰 시장이 2강(노키아, 삼성전자) 3중(모토로라, 소니에릭슨, LG전자) 체제로 재편되고 있다. 특히 신흥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사업성패는 물론 향후

  • 삼성 휴대폰‘애니콜’ 중국시장 성공 진출전략 분석
  • 중국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시장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은 ‘중국 붐’을 형성하면서 상승기류를 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도 단순히 이전처럼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려는 생산기지화가 아니라 중국시장을 내수시장화 하기 위한 ‘현지화’전략으로 돌아서고 있다. 삼성 또한 중국시장 진출을 향후 기업의 성공여부로 간주하며 적극적인 투자에 나선지도 오래되었다. 그 가운데 삼성전자의 애니콜은 중국시장 진출 후 꾸준히

  • [졸업][국제경영]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및 성공요인
  •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국적기업들근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발업체인 동시에 국내에서는 최초로 중국에 단말기를 수출한 삼성전자가 경쟁이 치열한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자사 브랜드 애니콜의 런칭을 성공적으로 거둘 수 있었던 사례를 살펴보기로 한다. 모토롤라, 에릭슨, 노키아와 같은 선발업체들이 중국 단말기시장에서 거둔 성과를 통해 중국 단말기시장에서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후발업체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