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전자 `애니콜`과 노키아의 중국 진출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조사동기
2. 삼성 ‘애니콜’과 노키아를 선정한 이유
Ⅱ. 본론
1. 중국 시장 분석
1)중국 시장 배경 분석
2)중국의 이동통신 시장 분석
2.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진출
1)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 시장 진출 동기
2)삼성전자 ‘애니콜’의 차별화 전략
3)삼성전자 ‘애니콜’의 SWOT
4)삼성전자 ‘애니콜’의 성공요인
3. 노키아의 중국진출
1)기업소개
2)노키아의 중국 시장 진출 개요
3)노키아의 성공요인
Ⅲ. 결론
1. 중국시장에서의 삼성 ‘애니콜’ 노키아 비교
2. 중국 시장 진출 성공을 향한 한국 기업의 과제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조사 동기
우리나라에서 휴대폰 산업은 2005년 기준으로 수출품목 중 세 번째로 높은 9.6%의 수출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 성장 동력 산업 중 하나이다. 또한 케이스, 전지, 카메라 모듈, 회로 등 부품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 또한 크다. 국내 휴대폰 제조 기업들의 경영 성과가 올해 들어 급격히 악화되면서 휴대폰 산업의 위기론이 빈번하게 제기되고 있다. 최근엔 국내 대표적 중견 기업인 VK가 경영상의 어려움을 버티지 못하고 결국 부도 처리되고 말았다.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하여 노키아와 모토롤라를 위협하던 LG전자와 삼성전자마저 금년 상반기 들어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어려움이 단순히 시장의 경기 악화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올해 들어 성장이 정체될 것이라는 애초의 예상과는 달리 세계 휴대폰 시장은 대수기준으로 상반기 동안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9.7%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국내 기업들과 경쟁해온 노키아, 모토롤라, 소니 에릭슨 등 해외 경쟁기업들은 오히려 경영 성과가 개선되었다. 또한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 특허청을 통해 애플이 무선인터넷(WiFi) 및 이동통신기술 관련 특허를 상당수 확보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애플이 조만간 휴대폰 생산에 뛰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리고 현재 우리 수출 산업에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 잠식을 하고 있는 중국의 휴대폰 산업은 지속, 고속 증가추세를 유지하고 독자, 합자기업이 계속 양호한 시장실적을 보유하는 동시에 국산 브랜드 휴대폰도 급격히 발전하여 오랫동안 외자기업이 국내시장을 주도하던 독점구도를 타파하고 새로운 경제성장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휴대폰 산업은 우리 경제 전반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휴대폰 시장 역시 현 상황의 고성장이 약간 둔화된다 하더라도 신규수요의 지속적 출현(인도 등의 신흥 시장의 출현)과 교체수요(오래된 기기의 단순 교환, 첨단 기술 혁신으로 인한 구기기의 교환 등)로 인하여 성장이 지속되리라 본다. 이러한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서 국내 시장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 이를 위해 휴대폰 산업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대표적인 기업인) 세계 1위의 노키아와 국내 1위(세계 3위)의 삼성전자를 알아보고 국제 경영 사례를 분석, 조사하려고 한다. 특히 최근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증가 하고 있으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커 주목을 받고 있는 중국을 배경으로 노키아와 삼성 애니콜의 국제경영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 말미암아 우리나라의 중국진출 기업들이 어떻게 시장을 공략해야 하는 지 알아보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조사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공영일, 이석우,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현황 및 전망”, 세계경제, 대외 경제정책 연구원, 2001.1
김한주, 현창희, “중국 이동통신 시장 진출 해외기업 분석”, 주간기술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3.3
정양일, “중국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우위전략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2006.7
박상도, “국내이동통신기업의 대 중국 진출 전략”,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3.12
임혁진, “한국 이동통신 기업의 중국진출 확대방안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동북아 국제 대학원, 2002.
최종규. “한국기업의 효율적 중국이동통신 시장 진출에 관한 연구”,위덕대학교 경영대학원, 2002.6
문선자,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변화와 한국기업의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영대학원, 2003.12
김용준,「중국마케팅」,박영사, 2004.
쉬중명, 백은영,「차이나 마케팅」, 은행나무, 2003
김익수, 「중국시장 마케팅」, 박영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 [국제경영] 글로벌 SPA 브랜드 `H&M` 생산 프로세스와 경영전략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