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다음(daum)의 UCC 특성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국내 전반의 포탈업체들의 동향 ........................................................ 1
⑴ 인터넷 포털 업체들 간 경쟁 구도

2. Daum의 현황 ................................................................................. 2
⑴ VISION
⑵ 주요 산업 및 제품/서비스, 그리고 경영실적
⑶ 성장전략
⑷ SWOT 분석

3. Daum의 전략적 분석 .............................................................................. 3
⑴ About UCC
⑵ UCC의 마케팅적 의의
⑶ STP 전략

4. Daum의 UCC현황 및 전략 ..................................................................... 5
⑴ UCC에 대한 개념 재정의 및 Daum 내 다양한 플랫폼
⑵ 각종 UCC이벤트로 자발적인 제작을 유도
⑶ Daum ‘즐겨찾기’

5. 다음 UCC의 문제점 분석과 대안 ............................................................. 7
⑴ UCC의 저작권
⑵ 부적합 컨텐츠의 범람
⑶ 차후 지속적인 수익모델의 부재

6. Daum의 새로운 대안! UCC 서비스의 새로운 모색 .............................. 9
⑴ 도입기 (친숙해 지기)
⑵ 성장기 (마음 맞추기)
⑶ 성숙기 (언제나 함께하기)
⑷ 새로운 시작! 혁신 (변치 않기)

부록- 그림 및 표 .............................................................................. 11



< 그 림 목 차 >

<그림1-1> 2005년 주요 인터넷 기업 매출현황
<그림1-2> 인터넷/이동통신 사업간 매출액 비교
<그림1-3> 인터넷 업체 매출액 변화
<그림1-4> 5대 포털 사이트 일평균 방문자 수
<그림3-1> 제품정보 획득 경로는?
<그림3-2> 정보습득수단의 변화



< 표 목 차 >

<표3-1> 성별 연령별 인터넷 이용용도
<표3-2> 성별, 연령별 사용자 참여 수단의 이용 현황
<표3-3> 포털 UCC 연령대별 방문자 및 비율
<표5-1> CCL의 구성요소 및 설명

본문내용
1. 국내 전반의 포탈업체들의 동향

*변화하는 포털(Portal)의 의미
본래 인터넷 이용자들이 인터넷을 이용할 때 관문역할을 하는 사이트를 컫는 말이지만 최근에는 인터넷과 관련된 검색, 전자메일, 뉴스제공, 쇼핑 등 매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초대형 사이트로 정의되고 있는 추세이다.

⑴ 인터넷 포털 업체들 간 경쟁 구도

두 도표<부록-그림1-1, 그림1-2>를 보면, 2005년 국내 주요 인터넷 기업 4사의 매출합계는 1조원을 상회했다. 그리고 이들 4사의 매출합계 증가율은 79%(2004년 대비)로 타산업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같이 급성장과 매출의 증대로 인터넷 포털시장은 나날이 이용자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종합 플랫폼화 그리고 미디어화 추세에 발맞추어 각 포털 업체 간 새로운 서비스 경쟁 또한 2006년 들어 본격화 되고 있다.

*인터넷 + 통신, 영상, 미디어, 상거래 = 종합적 플랫폼화
▷인터넷 산업 내 진화를 넘어, 타산업과의 융합 확대
Ex) NHN- 인터넷 전화시장 진출

① 시간 흐름에 따른 경쟁 순위변화 그래프
<부록-그림1-3>에서 포털 업계 경쟁현황을 보면 2005년 매출액 기준으로 NHN, DAUM,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순서이며, 이것은 <부록-그림1-4>의 순서와 동일한 것으로 미루어 사이트 방문자수와 매출액은 비례한 것을 알 수 있다.

② 경쟁사의 차별화 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온라인 반찬가게 창업 사업계획서
  • 전략을 잘 보여주는 것이 마케팅에 있어서 더 효과적이라 생각 하였다.위 내용의 투자비용 외에는 다른 비용은 크게 설비비용(사무실 임대, 카드 결제 연결), 관리비용(검색사이트 등록비, 각종 정부 신고비, 인건비), 기타비용(명함제작 등)과 같은 3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특히 사무실 임대는 온라인상에서 중개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특별한 입지가 중요하지 않아서 교통은 편리하고 땅값이나 임대료가 경기도나 서울보다는 저렴하고, 초기

  • 소셜미디어 SNS 마케팅의 정의와 기업별 SNS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시사점
  • 다음카페, 와인로그), 커뮤니케이션 중심 기반(네이트온, 세이클럽-타키), 마이크로 블로그(트위터, 미투데이), 위치 기반 서비스(포스퀘어, 구굴 스트리트 뷰)로 나눌 수 있다. 참고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경영교육저널 제22권 p.257 표3그 외 소셜 게임이나 소셜 커머스도 있지만 그 둘은 다른 서비스 기반을 끌어와 쓰는 형태로(페이스북 또는 트위터의 네트워크 이용, 연동형) 제외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툴로 마

  • [전략경영] NHN(네이버) 수익전략분석- 다음과 비교
  • 전략적 제휴를 적극적으로 함으로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Threat현 인터넷 시장은 상위업체들간의 서비스 강화와 후발 주자들의 치열한 진입 경쟁으로 인해 한치도 양보할 수 없는 경쟁 상태에 있다. 비교기업 분석; Daum■ 다음커뮤니케이션 기업 소개● 다음 연혁다음은 1995년 설립되어 초기에는메일서비스(한메일)를 통한 강력한 인지도를 바탕으로 성장하였으며, 1999년 커뮤니티서비스인 다음카페를 앞세워 포털사이트

  •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인터넷기업의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취업포털 잡코리아(A+리포트)
  • DAUM)이 취업관련 정보 제공 등을 함으로써 시장 잠식이 우려가 있다. 더욱이 이들은 접근성이 뛰어나 간과할 수 없는 위협 요인임.solution → 포털 사이트와의 전략적 제휴● 실제로 포털 사이트는 방문 횟수는 많지만, 취업 자체를 위해 들어가는 경우는 적다. 또 제공되는 정보도 많기 때문에 취업 서비스에 대한 집중도가 낮다. 따라서 취업 사이트와의 전략적 제휴를 한다면 포털 방문객의 효과적으로 유인할 수 있을 것이다. ● 마케팅전략: 현재 잡

  • [마케팅] 인터넷 기업 잡코리아 마케팅 전략
  • DAUM)이 취업관련 정보 제공 등을 함으로써 시장 잠식이 우려가 있다. 더욱이 이들은 접근성이 뛰어나 간과할 수 없는 위협 요인임.solution → 포털 사이트와의 전략적 제휴● 실제로 포털 사이트는 방문 횟수는 많지만, 취업 자체를 위해 들어가는 경우는 적다. 또 제공되는 정보도 많기 때문에 취업 서비스에 대한 집중도가 낮다. 따라서 취업 사이트와의 전략적 제휴를 한다면 포털 방문객의 효과적으로 유인할 수 있을 것이다. ● 마케팅전략: 현재 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