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의 PR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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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주항공의 환경 분석

󰊱 -1. 제주항공 인지도 평가
󰊱 -2. 제주항공 PR전략의 SWOT 분석


󰊲 제주항공의 PR전략

󰊲 -1. 제주항공 PR의 목표
󰊲 -2. 제주항공 PR의 타겟 공중
󰊲 -3. 제주항공 PR의 전략(수립근거)


󰊳 제주항공의 PR방안(구체적 프로그램)

󰊳 -1. 전술 - 각 프로그램 실행방안, 효과예상(데이터 활용)
Ⅰ. 시승행사 프로그램
Ⅱ. 패키지 상품 (바캉스 패키지, 공연패키지)
Ⅲ. 전세기 서비스 (실행방안, 효과예상(데이터 활용)
󰊳 -2. 구체적 프로그램들에 대한 PR방안 , 일정
본문내용
󰊱 -1. 제주항공 인지도 평가
- 2006년 5월 31부터 2주에 걸쳐 무작위 남녀 30대 이상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아시아나 항공(인지율 70%)과 대한항공(인지율 30%)이 인지도 및 이용도 면에서 차례대로 1, 2위를 차지하였다. 여기서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이 우리나라의 두 양대 항공사로서 입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주항공이전의 저가항공사인 한성항공도 위의 문제에 보기로 존재하였으나, 한성항공을 이용한다는 사람은 한명도 나오지 않았다. 이는 저가항공이라도 그 특성을 살려 홍보가 제대로 되지 못하면 인지도 부재의 문제가 크게 발생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로서 제주항공이 나아가서는 안 되고, 우선 많은 사람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홍보를 하는 것의 중요성을 발견 할 수 있는 결과였다.
항공사를 선택 시 가장 중요시 하는 것에서는 가격이 50%로 1위를 차지하였고, 안정성이 30%로 2위를, 서비스가 14%로 3위를 차지하였다. 여기서 사람들은 국내선 이용 시 가격을 가장 중요시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에 못지않게 안정성 또한 국내선 이용 시 고려하는 것 중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제주항공의 인지도를 알아본 결과 알고 있다고 대답한 것이 34%, 모른다고 대답한 것이 68%로 제주항공의 운행을 시작하기 직전이지만 모르는 사람이 알고 있는 사람의 2배가량이며, 이용은 아니더라도 더욱 많은 사람들이 제주항공을 알 수 있도록 홍보가 필요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주항공의 사용의사에 대한 질문에서는 제주항공을 알고 있는 사람 중 이용하겠다는 사람이 87.5%로, 이용하지 않겠다는 사람이 12.5%로 나타났고, 제주항공을 이용하려는 이유로 가격이 82.35%의 압도적인 결과로 1위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제주항공을 모르는 사람들 중 제주항공에 대한 설명 후 이용의사를 물었을 때 이용하겠다는 사람이 70.6%, 이용하지 않겠다는 사람이 29.4%로 나타났는데, 여기서 이용하지 않으려는 이유는 인지도가 없어서가 50%, 안정성이 걱정된다는 대답이 45%로 제주항공의 문제는 안정성과 인지도 부재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제주항공을 현재는 모르는 사람이 더 많지만 홍보가 잘 이루어져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안정성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호의적인 반응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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