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와 경영] 아시아나 항공의 판매량 분석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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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판매량분석
1. 자료의 정상성 확보
2. 모형의 식별 / 타당성 검증
3. 예 측 (1,1,1)(0,1,0) 모형 적용

Ⅱ. 시장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산업구조분석

III. 고객분석
1. 항공여객수요의 현황
2. 고객의 파악
3. 고객 니즈분석
4. STP 전략

Ⅳ. 경쟁사 분석
1. 대한항공의 7P 전략
2. 대한항공의 강점과 약점
3. Sky Team & Sky Team Cargo

Ⅴ. 아시아나 분석
1 . 아시아나의 7P전략
2. 아시아나의 고객만족경영
3. 아시아나의 e-CRM

VI.아시아나의 전략적 방안
1. SWOT 분석
2. 아시아나의 전략

Ⅷ. 2006년 아시아나 경영계획
1. 경영 방침 및 경영 전략
2. 운영계획
3. 고유가 대책
4. 무분규 기반조성
5. Service Innovation
6. 국제 여객 및 화물 부문 강화

결 론
본문내용
아시아나 항공의 판매량 분석 및 전략



지금 전세계를 들썩이고 있는 월드컵. 월드컵의 역사를 보면 세계화가 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초기 유럽과 남아메리카 국가들만이 참가하던 월드컵이 이제는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들이 참여하는 축제가 되었다. 수많은 국가의 사람들이 지금 월드컵이 개최되는 독일로 모였고, 역시 더 많은 국가의 사람들이 TV 앞에 앉아서 월드컵을 즐기고 있다. 이렇게 전세계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것들이 여기저기 생겨나면서, 전 세계는 예전보다 심리적인 거리가 상당히 가까워졌으며, 그에 따른 상호작용도 증가해 왔다. 상호작용의 증가에 따라 세계 각지를 연결하는 운송산업의 발달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육로, 해로, 항공로를 통한 여객 및 화물의 수송의 발달이 바로 그것이다. 특히, 시간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 현대에서 가장 빠른 운송수단인 항공을 통한 수송의 발달은 두드러지게 발달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2대 항공사의 한 곳인 아시아나항공을 선택하여, 이러한 항공산업의 발달을 알아보고, 아시아나 항공의 입장에 서서 더욱 큰 항공사로 발전할 수 있는 전략들을 판매량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선 세계 항공 산업 발달사를 간략하게 알아보자. 1902년 12월 라이트 형제 최초 동력 비행 성공하면서 비행기라는 개념이 처음 만들어 졌고, 20세기 모든 첨단기술이 그러하듯 항공기의 발달도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엄청난 수준의 발달을 이루었다. 특히 2차 세계대전 기간 중에서는 새로운 기술의 개발은 후의 개발의 밑거름이 되었을 뿐, 실질적으로 사용되지 못할만큼 기술의 발달은 굉장히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다.
1차 세계대전이 발생하기 전부터 이미 비행선은 장거리 운송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전후 최초 비행선에 의한 운송은 1919년 7월 2일과 6일 사이에 북대서양을 횡단했던 R-34에 의해서 새롭게 출발되었고 뒤를 이어 여러 나라에서 비행선의 운용이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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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http://dart.fss.or.kr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oreanair.co.kr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매경이코노미 http://www.mk-e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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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장상황 자료와 분석이 기대에 못미치내요...
  • sae***
    (2007.05.16 21:5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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