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빈폴 전략과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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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 이유
2. 빈폴 브랜드 소개
3. 시장 환경 분석
4. SWOT 분석
5. STP
6. 매스티지(Masstige)
7. 4Ps
8. 해외 진출 (시장 확대)
9. 성과 및 입지 강화 전략

본문내용
1. 선정 이유
폴로(Polo)는 세계 트래디셔널 캐주얼 의류 시장에서 오랜기간 왕좌의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고급 캐주얼 의류시장의 절대강자로 수십년간 군림하고 있어왔다. 하지만 1989년 폴로를 철저히 벤치마킹하면서 트래디셔널 캐주얼 의류 시장에 빈폴(Bean Pole)이 진입하였다.
빈폴은 폴로와 비슷한 이미지로 비슷한 전략을 구사하였지만, 나름의 전략으로 시장진입 10여년만에 드디어 폴로를 제치고 국내 시장에서 1위의 자리에 올랐다. 그 이후 빈폴은 폴로와의 격차를 더욱 벌려가며 국내 트래디셔널 의류 시장의 리더가 되었다.
세계 어느나라를 통틀어 폴로가 캐주얼 의류시장에서 1위 자리를 빼앗긴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고 한다. 그렇다면 빈폴이 폴로를 제친 그 전략과 원동력은 무엇이 있었을까?!

2. 빈폴 브랜드 소개

⑴개요
빈폴은 제일 모직 산하의 여러 의류 브랜드 중 하나로, 1989년 출범하였다. 당시 트래디셔널 캐주얼이라는 조금은 생소한 시장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만이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시기에 제일모직은 빈폴을 런칭하며 발을 들여 놓았다.
빈폴은 런칭 이후 년 평균 매출 30% 이상의 신장율을 보이며 고속 성장을 거듭했으며, 세일이 만연하는 국내 의류시장에서 94년 NO-SALE 정책을 선언함으로써 고가격, 고품질을 유지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고급 트래디셔널 캐주얼 시장에서 유일하게 고유브랜드로서 확고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제일모직의 빈폴은 매년 백화점 바이어가 뽑은 BEST 브랜드(캐주얼 부문)로 선정되고 있으며 정상 판매율, 마케팅력, 서비스 등을 종합한 집계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98년에는 [서울패션인상], [올해의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으며. 99년에는 한국능률협회에서 수상하는 히트상품대상에서 장수히트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00년, 2001년에는 한국능률협회 KBPI(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에서 캐주얼부문 2년 연속 1위에 오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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