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분석] 스크린독과점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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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1 개 요
1. 2 조사의 목적

II. 조사방법

2. 1 조사 설계
2. 2 표본의 선정
2. 3 설문지 구성과 조사내용
2. 4 예비조사과정의 예
2. 5 자료의 처리와 분석방법

III. 분 석

3. 1 ‘상영관 독점’에 관한 생각
3. 2 나이에 따른 ‘상영관 독점’에 관한 생각
3. 3 성별에 따른 ‘상영관 독점’에 관한 생각
3. 4 연평균 관람 횟수에 따른 ‘상영관 독점’에 관한 생각
3. 5 극장선택기준
3. 6 영화관에서 보고 싶은 영화를 못 본 경험
3. 7 영화 ‘괴물’ 관람 여부에 따른 ‘상영관 독점’에 관한 생각

Ⅳ. 조사결과

4. 1 조사결과 요약
본문내용
I. 서 론

1. 1 개 요

- 설문을 통해 사람들의 영화관람 유형 및 실태를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스크린 독점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함.


1. 2 조사의 목적

- 지난 2006년 여름, 우리나라 영화계를 강타하며 사상 최대의 흥행성적을 남긴 봉준호 감독의 영화 ‘괴물’이 있었다. 괴물은 1300만 명이라는 사상최대의 관객동원을 기록했고, 올 여름 우리 극장가에서는 괴물이 상영되지 않는 곳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 영화의 흥행이 과연 괴물의 작품성에만 의존되었던 것일까?? 아니면 시나리오와 출연배우 및 감독 등의 영화 내적인 측면 말고 다른 외적인 영향이 있지는 않았을까??
이 점에 착안하여 영화의 외적인 측면을 생각하던 중 우리는 당시 괴물의 스크린 개수가 흥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생각할 수 있었다. 조사결과, 그 당시 국내 스크린 개수가 총 1648개 였는데, 그 중에 괴물이 상영되었던 스크린이 약 620여 개(약 37.6%)이상이었던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괴물의 흥행이 ‘스크린 독점’에 어느 정도 상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고 그렇다면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 사람들의 의식을 설문을 통해 조사해 보기로 했다.



II. 조사방법

2. 1 조사 설계

⋅ 목표모집단 : 영화관에서 영화를 본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

⋅ 조사 지역 :
MMC(동대문), CGV(강변), 메가박스(삼성동), 피카디리(종로), 판타지움(대학로) 이상 5지역

⋅ 조사 기간 : 2006년 11월 29일 ~ 12월 1일 (3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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