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신라 향가와 고려 향가를 통해 본 향가의 발생, 성격, 내용, 형식과 해독원리 및 본질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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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향가의 발생
Ⅲ. 향가의 성격
Ⅳ. 향가의 내용
Ⅴ. 향가의 형식
Ⅵ. 향가의 해독 원리
1. 차자 표기의 원리
2. 훈주음종(訓主音從)의 원리(原理)
3. 일자일음(一字一音)의 원리(原理)
4. 철자법(綴字法) 및 표기생략(表記省略)
5. 문법적 특성(文法的 特性)
Ⅶ. 향가의 본질
Ⅷ. 신라 향가
1. 서동요
2. 헌화가
3. 처용가
Ⅸ. 고려 향가
1. 균여의 보현시원가
2. 예종의 도이장가
3. 정서의 정과정곡
Ⅹ. 결론
본문내용
순수한 우리글이 없었던 때에 우리말로 된 노래를 기록해야 했기 때문에, 향가는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서 쓰는 향찰로 표기되어 전한다. 〈서동요〉의 첫 구절 '善花公主主隱'은 '선화공주님은'으로 해독한다. '님 주(主)'는 뜻을 빌린 것이고 '숨을 은(隱)'은 음을 빌린 것이다. 향가의 해독은 관련자료가 부족하여 매우 어려운 작업이지만 양주동의 해독이 있은 후 문학적 연구 분야에서는 대체로 그의 해독본을 정본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완전하다고는 볼 수 없기 때문에 다른 학자의 해독 노력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향가는 모두 설화 속에 삽입되어 전한다. 그 설화를 '배경설화'라고 하는데, 각 작품의 어학적 해독 및 문학적 해석은 배경설화의 문맥 안에서 이해될 때 완성된다. 시의 진술내용 자체는 순수하게 서정적이지만 설화 문맥 내에서 작품을 해석해볼 때 불교적?주사적(呪詞的)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흔히 발견할 수 있다.

Ⅱ. 향가의 발생

여기에는 많은 연구자들의 견해가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중요한 사안별로 정리해 본다. 우선 초창기 연구자들의 견해는 조윤제의 학설로 집약해 볼 수 있다.
조윤제는 기사방법이 이두식 문자에 의해 표기되었으면 이것을 향가라고 전제하고, 향가문학의 성립연대는 부득이 그를 표기하는 이두문자의 발명연대에서 구하였다. 여기서 조윤제가 보는 이두의 발명 연대는 신라의 통삼기, 그렇다면 향가의 성립도 역시 삼국통일의 전후로 보는 것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향가문학의 성립은 국문학의 형성을 의미한다고 확대해석을 시도하였다. 국문학은 항상 민족의 생활을 표현한다고 할 때 그의 성립연대는 자연 민족의 형성기인 통삼기가 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통삼기가 이두의 발명과 더불어 향가의 발생기로 보는 또다른 근거인 셈이다. 조윤제는 신라의 한문학도 통삼기에 와서야 제대로 발달되었다는 사실을 보충하고 있다.
조윤제의 이같은 생각은 대체로 최근까지 받아들여져 왔다. 조동일은 그의 문학사에서, 향가가 노래를 지은 연대가 확실하고 노래를 짓게된 동기도 분명하고도 납득할 수 있게 나타나 있어서 그 출현은 문학사적 전환의 중요한 국면을 이룬다고 전제한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발생경위를 밝히고 있다.
굿노래를 부르며 주술을 행하던 전통 또한 새롭게 계승될 필요가 있었으며, 화랑제도가 창안되고 산천을 찾아 노래부르고 춤을 추면서 수련을 일삼는 기풍이 고조되자 사뇌가의 출현을 보게 되었다. 또한 일반 백성의 민요도 나라에서 채택해 다듬을 수 있는 소재로만 존재하지 않고 그것대로의 오랜 전통을 이으면서 생활내용이 복잡해지는 데 따른 발전을 보이는 한편 이따금씩 역사적 사건과 관련되어 향찰로 표기되기도 하였다. 이 두 방향에서 사뇌가인 향가와 민요인 향가가 나타났다.
이같은 논의는 향가를 사뇌가와 민요로 세분하여 논의한 결과를 수용한 것인데, 향가가 우리말로 된 최초의 기록문학이고 또한 개인 창작시라고 하는 데 의의를 두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황패강은 향찰표기만이 향가가 된다는 등식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현전 향가를 수록하고 있는 삼국유사가 고려때인 13세기에 완성된 점, 그리고 향가 작품들 가운데는 문자로 지어졌다기보다는 노래로 부른 민요적 성격이 강한 것이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향가라는 양식은 노래로 창작되어 가창되고 전승되었으며, 나중에 그것을 기록하는 데 향찰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민요에 뿌리를 둔 향가가 있다는 점을 공통분모로 잡는다 할지라도 이같은 주장은 향가발생 논의를 다시보게 하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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