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이버 교육의 특징
1. 정보 및 자원의 공유
2. 상호작용의 용이성
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
4. 교육과정의 탄력성
5. 행정의 효율성
Ⅲ. 사이버 교육의 형태와 발전 추이
Ⅳ. 국내 사이버 교육 주요사업자 동향
Ⅴ. 사이버 교육 사례
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
1) 인프라 구축 현황
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
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
4) 대안학교
2. 고등교육
1) 사이버대학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3. 사이버 교육사이트 운영
1) 운영 현황
2) 운영 사례
4. 기타
1) 원격교육연수원
2) 기업체 사이버 교육
Ⅵ. 결론
- 본문내용
-
사이버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컴퓨터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distributed learning)을 추구하는 교육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육유형은 전통적 면대면 교육의 공간인 ꡐ현실 공간ꡑ과 대비되는 ꡐ사이버 공간ꡑ 속성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면대면 교육환경과는 상당히 다른 나름대로의 교수-학습법, 교수설계 전략, 행정과 조직적인 고려가 요구된다.
사이버 교육체제는 과거에 논의되고 검토되던 개념이 아니라 시대적인 요청에 따라 새로이 등장한 개념으로, 이러한 논의가 이루어진다는 것은 곧 교육체제가 개방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사이버 교육체제는 교육체제를 개방하여 누구든지 연령에 관계없이 어떤 단계의 교육과정에도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것은 결국 컴퓨터 용어로 자율적이고 탄력적인 접근을 의미하는 임의접근(random access)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체제로 발전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사람은 그 인생의 어떤 단계에서도 정규교육을 받고, 지식노동을 위한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는 자격만 있으면 연령에 관계없이 어떤 업무에도 취직이 가능해지게 된다.
사이버 교육체제는 학교교육체제가 가지지 못한 유연함을 지니고 있다. 즉,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교수자 및 학습자 또한 성과 연령을 초월한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구현할 수 있으며 평생학습사회의 구축을 앞당길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기존의 학교교육체제와의 관계 속에서 사이버 교육체제는 학교교육체제를 지원하는 기능과 대안적인 기능을 가질 수 있다.
기존의 학교 기능을 강화시키거나 학교가 지닌 문제점을 감소할 수 있는 기능을 갖는 사이버 교육체제의 기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이탈자 구제 기능이다. 학교 학습에서 탈락 현상을 보이거나 잦은 결석이나 가출 등 학교교육의 이탈자들에게 학교 교육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탈락에서 구제하여 학교로 복귀시키는 기능이다.
둘째, 문제해결 중재 기능이다. 사이버 학교는 면대면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구의 역할, 즉 문제해결의 중개 및 조력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교사가 해야할 일부의 일을 지원하거나 학부모들의 의견 및 참여를 쉽게 열어 줄 수 있는 체제를 사이버 학교에서 제공할 수 있다.
셋째, 학습공동체 구성 기능이다. 학생들이 몰입의 상태에 빠져들기 쉬운 게임을 학습으로 유도하거나 건전한 사이버 문화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을 하는 학습공동체 또는 학습환경을 제공하여 정상학습으로 복귀시키는 기능이다.
넷째, 지식전달 기능의 강화이다. 학부모들의 사교육비의 절반 이상이 학원식 교육이며, 학원식 교육은 대부분이 지식 전달임을 감안할 때 사이버학교는 사교육비의 절감을 위해 지식 전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다섯째, 교육과정 지원체제이다. 사이버학교를 통하여 국가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지원체제를 구축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은 이를 통해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학교교육체제를 지원하는 사이버 교육체제에서는 교육의 주된 역할을 학교가 계속 맡고 있다.
한편, 사이버 교육체제는 기존 학교와는 별도로 대안적 학교체제가 될 수 있다. 이제까지의 교육 개혁이 기존의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진정한 교육 개혁이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주장한다. 전통적인 학교체제와는 전혀 다른 교수-학습 활동, 교재, 학습자로서의 새로운 경험 등을 가능하게 하는 대안적 학교체제로서 사이버 교육체제를 제안하고 있다. 연구에서 제시된 사이버학교는 독립된 교육체제의 하나로, 대안적인 성격과 동시에 지원적인 성격을 갖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대안적인 사이버 교육체제의 기능을 다음의 8가지로 상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