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텔레비전 방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 어 가 며
Ⅱ.텔 레 비 전 의 역 사
Ⅲ.한국 텔레비전 발달과정 시대구분
Ⅳ.방 송 의 특 성 과 기 능
-방 송 의 특 성
-방 송 의 기 능
Ⅴ.방 송 제 도
-방 송 제 도 의 개 념 과 결 정 요 인 및 구 분
-국·공·민영방송의 분류기준과 특징 및 장단점
Ⅵ.텔 레 비 전 의 구 조 적 특 징
Ⅶ.텔 레 비 전 의 미 래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오늘날 우리 일상생활에서 텔레비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도시와 농촌의 구별, 빈부의 차이, 학식이 많고 적음과는 전혀 관계없이 어느 가정이나 텔레비전은 소유하고 있다. 우리는 텔레비전을 통해서 현장감 있는 뉴스를 보게 되고 호기심 많은 미지의 세계에도 가볼 수 있다. 스포츠 방송으로 스릴을 만끽하고 오락방송으로는 내일의 재생산을 위한 충전을 한다.
작년 2002 월드컵에서 볼 수 있듯이, 경기장에서의 벌어지는 힘과 기와 미의 절묘한 순간은 물론, 전 국민을 열광하게 했던 것도 텔레비전 방송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미디어 선거라 불리는 대통령 선거에서는 텔레비전 방송이 얼마나 큰 영향을 주었는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텔레비전이 아니고서는 해 낼 수 없는 일이며, 텔레비전의 가장 뛰어난 위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텔레비전의 역사와 이를 바탕으로 한 방송제도, 한국 텔레비전의 발달과정을 시대적으로 알아보자.
참고문헌
※ 참고자료
- 한국방송과50년 나남 출판사 노정팔
- 방일영문화재 최창봉
- 우리방송100년 강현두
- 현대방송론 나남 출판사 김우룡
-「Adorno의 매스미디어의 연구에 관한 소고」 한국방송학회, 1997. 5.
-「방송의 디지털화와 발전방향」 방송과 시청자(방송위원회) 324호, 1997. 12.
-「디지털 방송」 신문과 방송(한국언론연구원), 1997. 12.
-「멀티미디어시대의 텔레비전」 방송비평(방송위원회) 12호, p4-9, 1998. 7.
-「국내 디지털 방송방식의 문제점과 그 대안」 방송과 기술(방송기술인 연합회) 74호,
p57-74, 2000. 9.
-「디지털방송방식 재검토해야」 신문과 방송 358호, p143-148, 2000. 10.
-「디지털 지상파 방송-방송방식 선택 재검토해야 한다」 국정감사를 위한
국회정책 토론회-한나라당 문화관광위원회, 2000. 10.

-「디지털방송, 문제점과 향후대책」 방송공학회지(한국방송공학회), 제5권 4호,
p38-47, 2000. 12.
- 뉴미디어 시대의 방송산업, 방송문화진흥회 엮음 / 한울 / 1999년 07월
- 다채널 시대의 영상물 유통, 정윤경 / 한국방송진흥원 / 2002년 12월
- 다채널 TV론(커뮤니케이션총서 33), 윤석민 / 커뮤니케이션북스 / 1999년 08월
- 디지털 양방향 서비스, 최용준 / 한국방송진흥원 / 2002년 12월
- 디지털 위성방송과 영상소프트웨어, 정용준 / 나남 / 2000년 09월
- 멀티미디어 시대 방송과 뉴스, 김문환 / 다인미디어 / 2000년 06월
- "현대 방송의 이해"- 나남출판 - 홍기선 外
- "현대 방송학"-나남출판ㅡ김우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와 교육의 관계성
  • 대중매체의 교육적 활용을 위하여 교육학, 사회학, 심리학, 의학 등의 다 학문적 연구를 통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분석과 이에 대한 대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③ 학교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이 판별능력을 갖고서 대중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도 학교교육을 통하여 텔레비전의 속성, 교육적 프로그램의 추천, 시청상의 유의사항 등을 체계적 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아동청소년으로 하여금 텔레비전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 tv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가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 ‘우리 결혼했어요’가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Ⅰ.서론1.프로그램 선정 이유2.연구방향3.‘우리 결혼했어요’는? (프로그램 소개)Ⅱ.본론1.수용자란?2.우리 일상에서의 텔레비전 방송3.수용자들이 텔레비전 방송을 보는 이유4.스튜어트 홀의 대중매체 텍스트 해독방식이란?5.‘우리 결혼했어요’가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6.‘우리 결혼했어요’에 대한 시청자들의 다양한 의견들Ⅲ.결론1.결론Ⅰ.서론1.프로그램 선정 이유‘우리

  • [텔레비전, TV] 텔레비전(TV)의 성격, 특성, 장단점, 다양성과 텔레비전(TV) 시청기법 및 향후 텔레비전(TV)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대응 과제 분석
  • 텔레비전(TV)의 성격, 특성, 장단점, 다양성과 텔레비전(TV) 시청기법 및 향후 텔레비전(TV)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대응 과제 분석Ⅰ. 서론Ⅱ. 대중매체의 특성Ⅲ. 텔레비전의 성격1. 주파수의 할당2. 네트워킹Ⅳ.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의 특성 및 장단점1. 장점2. 단점Ⅴ. 텔레비전 방송의 다양성Ⅵ. 매스미디어와 폭력성Ⅶ. 텔레비전 시청기법Ⅷ. 향후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대응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텔레비전의 기능과 그것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최근에 6개윌 이내에 국내외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뉴스, 시사교양, 다큐멘터리과 같은 논픽션 프로그램에서 아동 및 청소년에서 부적절하다고 판단
  • 텔레비전의 고유 특성인 ‘흐름’이 중독을 야기한다.2) 폭력성3) 성의 상품화와 외모지상주의4) 과장된 광고와 물질만능주의3.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부적절한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에기 미칠 수 있는 영향 - 부정적인 측면1) 동일시2) 현실도피의 공간3) 불만족한 사회적 관계4) 대중영상매체의 선정성5) 폭력성4.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상 내용1) 뉴스에서 청소년에게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방영된 사례(1) 기

  • 독일의 대중매체
  • 대중매체헌법에 의해 언론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약 430종 이상의 일간지, 60종 이상의 주간지, 2만 이상의 각종 잡지가 발간.자국의 통신사 (DPA) 를 운영.주요도시에서 2종 이상의 일간지1000명당 독자 수는 세계 제4위.독일의 대중매체방송은 연방정부의 감독 하에 공단으로 운영9개의 방송공단. 독자적 방송방송사는 11개 주 방송사 외, 공단형태로 운영ZDF 방송사는 유럽 최대많은 기타 민영 텔레비전 방송사도 존재독일 대중매체의 역사1444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