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자산] 무형자산의 의의와 중요성 및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무형자산의 정의
Ⅲ. 무형자산의 의의
Ⅳ. 무형자산의 인식과 측정
Ⅴ. 무형자산의 취득원가
1. 매수기업결합으로 인한 취득
2. 국고보조 또는 교환에 의한 취득
1) 국고보조 등에 의한 취득
2) 자산교환에 의한 취득
3. 내부적으로 창출된 무형자산
1) 연구단계에서 발생한 지출
2) 개발단계에서 발생한 지출
Ⅵ. 무형자산의 재평가
Ⅶ. 영업권
1. 인식과 측정
2. 상각
3. 감액손실
Ⅷ. 무형자산의 회계처리 방법
Ⅸ. 무형자산 평가방법
Ⅹ. 무형자산의 평가액을 역산하는 방법
Ⅺ. 무형자산 중요성 및 향후 전망
본문내용
무형자산은 기업가치의 창출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무형자산의 가치에 따라 숨겨진 기업의 가치는 결정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무형자산으로 브랜드 가치를 들 수 있다. 2002년 기준으로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700억 달러, 마이크로 소프트사는 640억 달러 규모이다. 그렇지만 재무제표상으로는 어디에도 그 가치가 나타나 있지 않다. 하지만 엄밀하게 따져보면 코카콜라, 마이크로 소프트라는 브랜드가 현재 혹은 미래에 창출할 수 있는 현금흐름의 현재가치가 브랜드 가치로 평가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경영자의 리더십을 가치로 평가한 사례도 있다. GE의 잭웰치의 리더십의 자산가치는 710만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잭웰치의 리더십은 기업가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계량화된 수치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이밖에도 무형자산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례는 많다. MIT 교수인 코타리는 1990년대 말 이미 무형자산 가치는 유형자산 가치의 3배를 넘어섰다고 주장하면서 숨겨진 기업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2000년도 기준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무형자산 가치는 유형자산 가치의 4.6배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식사회가 고도화될수록 무형자산의 가치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생텍쥐베리의 어린왕자의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문구가 가치를 발휘하는 시대에 이미 접어든 것이다. 무형자산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숨겨져 있는 기업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찾아내어 알리려는 기업가치 창출활동이 중요하다.

Ⅱ. 무형자산의 정의

물리적 실체가 없는 식별가능한 자산으로서 재화나 용역의 생산, 타인에 대한 임대 또는 관리에 사용할 목적으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LG화학 인사관리
  • 의의 경쟁을 통해 최적임자를 최종 후계자로 보임하는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대상 포지션별 최적임의 후계자를 확보하기 위해서 다양한 부문이나 경로를 통해 후보자르 선발, 육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사내에서 적임자가 없을 경우에는 그룹 내 혹은 외부에서 적극적인 아웃소싱도 하고 있다. 기본적인 후계자 승계 계획 프로그램은 그림과 같이 기존에 선발, 육성 중인 HPI나 Non-HPI 중에서 능력과 자격을 구비한 후보자 및 외부로부터 아웃소싱

  • 정보통신기술산업 인력수급(IT산업 인력수급)의 의의, 정보통신기술산업 인력수급(IT산업 인력수급)의 범위, 정보통신기술산업 인력수급(IT산업 인력수급)의 국가별 사례, 정보통신기술산업 인력수급의 정책 방향
  • 및 예측가. 전체 현황 및 전망유럽 전체의 가용한 정보통신관련 일자리는 1,450만 명으로 추정되었으며, 이중 ICT기술 분야는 1,040만 명, e-business 분야는 280만명, 콜센터는 130만 명이다. 그러나 채워진 정보통신분야 일자리는 920만 명이었고, e-business와 콜센터 분야는 각각 230만 명, 120만 명에 수준에 그쳤다. 이에 따라, ICT 기술분야와 e-business 분야의 부족분은 각각 12%, 19%에 이르는 수준이었다.IDC의 전망에 의하면, 서유럽에서 향후 3년간의 ICT 신규고용

  •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
  • 및 관련제도 시행을 통하여 항상 생각하고 학습하는 분위기와 제도를 실현하며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직장분위기를 형성하고자 함.나. 영양과 지식경영 관리체계의 추진배경과 목적A. 추진배경병원 내에서 급식서비스부문을 총괄하는 영양과의 업무는 병원의 타부서와의 업무상 의존관계가 적고, 서비스가 조금만 변화하여도 환자, 교직원 등 고객들의 반응이 매우 민감하며, 주업무종사자(조리원)들의 업무형태가

  • [브랜드전략] 질레트와 네슬레 브랜드전략사례
  • 영역’ PB브랜드1.2.2 서비스 브랜드의 부상1.3 브랜드 전략의 정의1.4 브랜드의 구성요소 (Brand Elements)Ⅱ. 본론2. 기업의 전략적 브랜딩 구축 방안2.1의 전략적 브랜딩 구축의 중요성2.2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딩 구축방법2.3 성공적인 기업 브랜드전략2.3.1 브랜딩 전략의 틀Ⅲ. 사례연구3.1 질레트의 브랜드 전략3.2 네슬레의 브랜드 전략Ⅳ. 결 론4.1 연구에 대한 요약 및 의의4.2 브랜딩 전략의 향후과제4.3 브랜드가 우리에게 남긴점 【참고문헌】

  • [무역학]무형자산 회계기준에 대한 연구
  • 자산보다 정보산업의 수익창출의 근간인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Paul Shaman, Cost and Performance Management in the Age of Global Change, Journal of Cost Management, 2000, p. 40. . 그런데 현행 회계제도는 1990년대 초 산업중심사회에서 발전된 개념으로 주로 유형자산을 중심으로 한 회계시스템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지식자본사회에서 중시되고 있는 무형자산의 측정과 보고에 대하여 매우 취약하다. 이와 같이 현행 회계시스템이 기업의 재무상태 및 영업성과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