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자산] 무형자산의 의의와 중요성 및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무형자산의 정의
Ⅲ. 무형자산의 의의
Ⅳ. 무형자산의 인식과 측정
Ⅴ. 무형자산의 취득원가
1. 매수기업결합으로 인한 취득
2. 국고보조 또는 교환에 의한 취득
1) 국고보조 등에 의한 취득
2) 자산교환에 의한 취득
3. 내부적으로 창출된 무형자산
1) 연구단계에서 발생한 지출
2) 개발단계에서 발생한 지출
Ⅵ. 무형자산의 재평가
Ⅶ. 영업권
1. 인식과 측정
2. 상각
3. 감액손실
Ⅷ. 무형자산의 회계처리 방법
Ⅸ. 무형자산 평가방법
Ⅹ. 무형자산의 평가액을 역산하는 방법
Ⅺ. 무형자산 중요성 및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무형자산은 기업가치의 창출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무형자산의 가치에 따라 숨겨진 기업의 가치는 결정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무형자산으로 브랜드 가치를 들 수 있다. 2002년 기준으로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700억 달러, 마이크로 소프트사는 640억 달러 규모이다. 그렇지만 재무제표상으로는 어디에도 그 가치가 나타나 있지 않다. 하지만 엄밀하게 따져보면 코카콜라, 마이크로 소프트라는 브랜드가 현재 혹은 미래에 창출할 수 있는 현금흐름의 현재가치가 브랜드 가치로 평가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경영자의 리더십을 가치로 평가한 사례도 있다. GE의 잭웰치의 리더십의 자산가치는 710만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잭웰치의 리더십은 기업가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계량화된 수치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이밖에도 무형자산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례는 많다. MIT 교수인 코타리는 1990년대 말 이미 무형자산 가치는 유형자산 가치의 3배를 넘어섰다고 주장하면서 숨겨진 기업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2000년도 기준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무형자산 가치는 유형자산 가치의 4.6배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식사회가 고도화될수록 무형자산의 가치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생텍쥐베리의 어린왕자의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문구가 가치를 발휘하는 시대에 이미 접어든 것이다. 무형자산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숨겨져 있는 기업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찾아내어 알리려는 기업가치 창출활동이 중요하다.
Ⅱ. 무형자산의 정의
물리적 실체가 없는 식별가능한 자산으로서 재화나 용역의 생산, 타인에 대한 임대 또는 관리에 사용할 목적으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