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독점자본주의, 국가독점자본주의, 역사적 자본주의, 지력자본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독점자본주의와 국가독점자본주의
1. 역사를 유물론적으로 보았을 때 독점자본주의의 역사적 위치
2. 독점자본주의와 국가독점자본주의의 특징과 운동법칙
3. 독점자본주의 시대 노동운동의 특성 - 기생성과 분열
Ⅲ. 역사적 자본주의
1. 역사적 자본주의 I : 페르낭 브로델
1) 다중적 시간대와 ꡐ모델ꡑ
2) 삼층도식과 자본주의
2. 역사적 자본주의 II: 세계체계 분석
1) 자본주의 필연성 신화의 극복
2) 산업혁명이라는 신화
3) 헤게모니 교체의 역사
Ⅳ. 지력자본주의
Ⅴ. 막스베버의 자본주의 정신
1. 인간 행동과 문화, 문화적 의미
2. 역사적 개념 구성과 자본주의 정신
3. 자본주의 정신과 직업 의무의 사상
4. 자본주의 정신은 무분별한 금전욕이나 소유욕과는 무관
5. 자본주의 정신과 전통주의 경제행위
6. 자본주의 정신 침투과정과 저항
7. 자본주의 정신과 합리주의
Ⅵ. 마치며
- 본문내용
-
자본주의에서 생산수단은 일부 사람에게 독점되고 노동은 그 외 사람에 의해 행해지는 경우에 생산수단과 노동력은 상품이며, 이 양자는 교환의 대상이며 교환가치의 담당자이다. 따라서 소유자간의 관계(상품생산의 일반적 특징) 만이 아니라 소유자와 비소유자 사이의 관계(노동력 매매-자본주의에 특징)도 교환관계의 성격을 갖는다.
단순상품생산 : C(상품)-M(화폐)-C(새로운 상품)
자본주의 : M(화폐)-C(상품)-M(최초의 화폐와 질적으로 동일한 화폐)
자본가에게 유의미한 과정 : M-C-M'(최초의 화폐 보단 큰 화폐): 여기서 생산의 목적은 교환가치의 양적 확대(사용가치는 결코 자본가의 직접적 목적이 될 수 없다).
M'-M = 잉여가치, 자본가의 소득 원천, 자본가의 생산의 직접적 목적 및 규정적 동기(정통파경제학은 생산의 동기로서 잉여가치 획득은 인간의 선천적 특성(이윤동기)에 의거한다고 한다. 이는 마르크스주의 경제학과 구별선)
Ⅱ. 독점자본주의와 국가독점자본주의
1. 역사를 유물론적으로 보았을 때 독점자본주의의 역사적 위치
자본과 생산의 집적집중 즉 독점의 출현은 자본주의적 생산의 내재적 법칙의 작용이며, 자연사적 필연성이다.
독점으로의 이행은 자유로운 시장경쟁의 본성이고 결과이다.
공황(panic)은 산업자본주의에서 독점자본주의로의 이행을 촉진한다.
Ref : 자본의 집적(잉여가치가 자본으로 전화됨으로써 자본이 거대화되는 것)과 자본의 집중(인수합병 등을 통해 자본이 거대화되는 것), 독점자본(독점이윤을 취하는 자본)의 개념 정리
독점자본주의는 자본주의 최고단계이고 최후단계이다. 이것은 제국주의이면서 동시에 국가독점자본주의이다.
논쟁1 : 국가독점자본주의는 자본주의 발전의 독자적 단계인가 ?
논쟁의 포인트는 독점자본주의와 국가독점자본주의의 구분점은 독점여부와 국가개입여부 중 어느 것이 올바른 것인지 여부
논쟁2 : 독점이라는 용어와 독과점이라는 용어의 차이점
논쟁의 포인트는 독점이윤의 획득여부와 경쟁의 배제 여부입니다.
논쟁3 : 독점자본주의 또는 국독자는 자본주의 발전단계인가 ?
논쟁의 포인트는 독점비독점의 구별은 단순한 유통의 범주인가 아니면 자본주의적 축적의 내재적 법칙인가 여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