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한국과 OECD의 유아교육 비교 분석 및 향후 과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의 유아교육 현실
1. 국제적 기준 및 가치관과의 거리
2. 유아교육의 시장화에 따른 문제
3. 새로운 변화의 움직임들
Ⅲ.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1. 부모의 역할
2. 부모교육의 효과
Ⅳ. OECD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
1.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정책 개발과 실행
2. 교육체제들간의 동등하고 강력한 협력관계
3. 특별지원이 필요한 유아에 대한 관심 및 보편적 접근기회 제공
4. 공공 재원의 확충을 위한 기반 구축
5. 질 개선과 보장을 위한 다양한 집단의 참여
6. 모든 유형의 기관에 근무하는 교직원을 위한 적절한 훈련과 근무 조건 확립
7. 지도․감독과 자료수집에 대한 체계적인 관심
8. 연구와 평가를 위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전략
Ⅴ. 앞으로의 방향과 과제
Ⅵ. 결론
본문내용
과거 중세기까지 유아교육 기관은 따로 필요가 없었다. 유아교육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발전된 데에는 두 가지 역사적 배경이 있다. 하나는 1950년대 후반기부터 전 세계적으로 아동이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다시 말해 우수한 인력배출을 위한 국가적인 관심이 커지면서이며, 또 하나는 어린이 발달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 발달에 의해서이다. 현대에 와서 생긴 또 다른 요인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어린이들에게 적절하지 못한 주변 환경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의 약화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회는 인위적인 유아교육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특별히 그것을 담당하는 기관이 형성되어야 했다. 그래서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과 같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린이들의 특성에 적절한 환경과 어린이들의 발달을 돕는 성인(교사)과 다른 유아(친구)들이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린이들은 신체적인 발달과 함께, 추상적인 개념에 의한 학습보다 생활 속에서 구체적인 경험이나 상상을 통한 그림(畵)적인 이해를 하는 건강한 학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표나 프로그램이 어린이를 교육하지 않고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교육이 적절히 반응하여, 어린이들이 인간(성인)의 삶과 자연에서 소외되지 않고, 오히려 그 과정을 풍요롭고 전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생활(전인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요즈음의 다양한 유아교육기관들이 ?조기교육?의 잘못된 이해로 인해 조기입학이나 학교공부를 준비하는 곳으로 인식되고 있는 경향이 높다.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잘못된 기대는 - 사립이 대부분인 우리 나라의 실정에서 - 아무리 유아기에 적절한 바람직한 교육이 있다 하더라도 인지발달이나 사회화 부분만 너무 강조된 불균형적인 교육을 하게 하며, 학교교육의 수준만 자꾸 높아져 어린이들의 학습부담만 늘리는 결과를 낳게 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교육수준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글씨 쓰기, 읽기, 집중이 잘 안 되는 학생들이 늘어가고 있다고 교사들은 걱정하고 있다. 학교교육을 준비한다는 것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을 미리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학교교육을 잘 할 수 있는데 필요한 신체적인 자기 통제력이나 집중력, 자율적인 의지 발달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유아교육기관은 어린이들의 균형 있는 발달을 돕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부모는 유아교육기관이 초등학교 공부를 미리 떼고 가는 학원이 아님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복지론] 현정부의 여성복지 정책의 현황과 미래의 과제
  • 및 안정을 위한 지원강화 ․․․․․․․․․103. 여성의 경쟁력 재고를 위한 교육체제 확립 ․ ․․․․․ ․․144. .다양한 여성․가정복지 서비스의 확충 ․ ․․․․․ ․․165. 여성의 문화 사회활동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 ․․․․․206. 국제 협력 활동과 통일에의 여성역할 증대 ․․․․․ ․․․237. 예산 ․․․․․․ ․․․․․․․․․․․․․․․․․․․24Ⅴ. 차기정부의 과제 ․․․․․ ․․․․․․․․․․․․․․․․․

  • 저출산 보고서 - 원인, 문제점
  • 과제와 재원조달방안을 마련하였다.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에서는 저출산고령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청사진을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5년마다 중장기계획을 수립추진토록 하고 있다.2) 경제적 원인(1) 자녀양육비와 교육비의 부담저출산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자녀의 양육비와 교육비이다. 특히, 우리 한국 사회는 교육열이 높아 한 자녀를 책임지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자녀양육 부담의 증대는 소 자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빈민의 소득을 보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
  • 한국의 빈곤층들은 비록 정부로부터 일부의 생활자금과 교육 및 의료의 지원을 받더라도 여가를 찾을 만한 생활수준에 훨씬 못 미치기 때문에 성립될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들의 재산을 분석해보았을 때 전세보증금(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크며 실제 월 지원되는 최저생계비만으로는 생활을 해 나가는 것도 어려운 실정이므로 그들의 저축률이 감소된다는 주장은 성립되기 힘들다. 또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대상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목 차-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A. 평생교육론의 등장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a) 유네스코의 초기 평교육정책 이념의 형성 (b) 유네스코 평생교육담당자들의 평생교육이념 제창 및 발전 (2)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념 (a) OECD의 순환교육 정책 생성과정 (b) 선진국형 평생교육으로서 순환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1) 평생학습체

  • 아동수당과 한국의 아동복지
  • 및 문제점 / 61) 산전후휴가 및 육아휴직2) 보육 및 유아교육 지원3) 주거지원 및 의료지원3. 아동수당제도의 필요성 / 10Ⅲ. 아동수당제도의 쟁점 / 111. 아동수당과 양육수당 비교쟁점 / 112. 보편적 제도로서의 쟁점 / 133. 모성문제-전통적 성역할과 여성차별-에서의 쟁점 / 13Ⅳ. 유럽의 아동수당제도 / 141. 유럽의 아동수당제도 도입배경 / 142. 유럽 각국의 아동수당 제도 / 151) 프랑스 2) 영국3) 독일4) 스웨덴3. 유럽의 아동수당정책 분석 / 181) 할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