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M&A(기업 인수합병) 이론 고찰과 기업의 가치평가 및 경영권 방어(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M&A(기업 인수합병)의 동기
1. 경영전략적 동기
1) 조직성장의 지속성
2) 국제화를 위한 경영전략
3) 연구개발의 효율성 제고
4) 저평가(저개발)기업의 이용
2. 영업적 동기
1) 시장 참여시간의 단축
2) 신규시장 참여시의 마찰회피
3) 규모의 경제효과
4) 시장 지배력의 증대
3. 재무적 동기
1) 위험분산 효과
2) 자금조달능력의 확대
3) 조세 절감
4. 세금동기
Ⅲ. M&A(기업 인수합병)의 유형
Ⅳ. M&A(기업 인수합병) 중개기관
1. M&A 중개기관 현황
2. 중개기관의 주요 서비스
Ⅴ. 기업의 가치평가
1. 자산가치(Net Asset Value) 평가방법
2. 수익가치(Revenue Value) 평가방법
3. 시장가치(Market Value) 평가방법
Ⅵ. 피인수기업의 대응전략
1. 여론과 법적 규제의 이용
1) 공개적 여론 조성
2) 소송(Litigation)
2. 회사규정의 이용
1) 이사의 선출과 운영방법 규제
2) 주주권의 조정
3) 주주의 최대의 이익보장
3. 재무적 수단의 이용
4. 불가침 협상
1) 그린메일(Green mail)
2) 불가침 협약(Standstill agreement)
5. 기타의 전술
1) 백기사(White Knight)
2) 팩맨(Pac-man)
3) 금 낙하산(Golden parachute)
6. 예방조치와 사후대책
1) 사전적 조치
2) 사후 대처
Ⅶ. M&A(기업 인수합병)의 대상이 되기 쉬운 기업의 특성
1. M&A(기업 인수합병)의 동기에 부합되는 요소를 지닌 기업
2. M&A(기업 인수합병)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기업
Ⅷ. M&A(기업 인수합병)의 노출과 경영권 방어
Ⅸ. M&A(기업 인수합병)를 악용한 사례
Ⅹ. 결론
본문내용
기업합병 및 인수거래는 영어로 Merger & Acquisition(M&A)이라고 한다. M&A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제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따라서 광의로는 기업분해(Divestiture), 경영권 참여 등 기업결합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기업의 합병 및 매수란 독립된 기업활동을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하여 동일한 관리체제하에서 기업활동을 영위하도록 조직하는 기업결합의 한 형태이다. 기업은 이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시장에의 조기 진입 및 마찰회피, 투자비용의 절감, 투자위험의 경감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법률적인 의미에서 기업의 합병이란 2개사 이상의 기업이 결합되어 법률적,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는 2개사 이상의 기존기업이 동시에 해산, 소멸되어 새로운 기업이 설립되는 신설합병과 기존 기업중 한 기업이 존속하여 타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병의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M&A의 경제․경영학적 의미는 자유경쟁적 시장에서 기업이 성장, 생존하기 위한 재무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체 입장에서는 시장 점유율 제고, 신시장 개척, 경영다각화를 위한 외적 기업성장의 한 방법이고, 시장 전체로는 이를 통한 경제의 효율성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다.

Ⅱ. M&A(기업 인수합병)의 동기

M&A의 동기는 경영전략적 동기, 영업적 동기, 재무적 동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경영전략적 동기

1) 조직성장의 지속성

계속기업(going concern)을 위해서는 지속적 성장과 개발이 요구되는 바, 기업내부자원의 활용, 즉 타기업과의 결합을 통해 성장을 추구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한진해운 조사
  • 평가받을만 하다. 둘째는 상대적으로 부실한 기업을 차례로 인수하여 사업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다양성 역시 계발시켰다는 점이다. 한진해운을 창립하여 해상운송 전문업체의 전문화, 발전을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1987 대한선주를 인수하여 조선 및 선박 수리까지 사업을 확장시킴으로써 기업의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하였다. 2세 경영인 조양호 회장으로 넘어오면서 이 경영방침은 더욱 구체화되었다. 그는 조중훈 전 회장이 만들어 놓은 틀을 더욱

  • 기업 인수합병M&A
  • - 목차 -제1장 선정동기제2장 M & A 는 무엇인가?제1절 기업 인수합병(M&A)의 개념과 유형1. M&A의 개념2. M&A 의 유형제2절 기업 인수합병의 동기제3장 기업 인수합병의 장단점1. 인수합병의 장점2. 인수합병의 단점제4장 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 및 M&A의 절차1. M&A 실패원인2. M&A 성공요인3. M&A의 절차제5장 M&A에 대한 각계의 입장노동계의 입장재계의 입장제6장 M&A의 대표적 사례 현대 자동차의 기아 자동차 인수가. 인수

  • [경영학]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한 대응방안-외국자본에 의한 M&A를 중심으로
  • 목 차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의 목적 1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제2장 M&A에 대한 이론적 고찰 3제1절 M&A의 개념과 유형 31. M&A의 개념 32. M&A의 유형 31) 거래형태에 따른 분류 42) 결합형태에 따른 분류 43) 거래의사에 따른 분류 44) 결제수단에 의한 분류 55) 교섭방법에 의한 분류 5제2절 M&A의 동기이론 51. 비가치극대화 이론 62. 가치극대화 이론 61) 효율성 이론 6(1) 차별적 효율성 이론 6(2) 비효율적 경영자 이론 6(3) 시너지 효과 6(4) 경영전략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기업에 따라 각 모델의 비중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많은 기업이 수행하는 한국형 경영은, 대체로 충분한 시간을 들여 각 모델의 장점을 융합한 형태(fusion)가 아니라, 여러 가지 방식들을 명확한 가치판단의 기준 없이 혼합한 것(mix)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현상진단을 통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어떠한 점이 각 모델에 해당하는지 분석하고, 각 모델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두 모델의 장점을 융합한 형태를 제시

  • [A+] 적대적 M&A의 개념, 전략, 현황 및 성공사례 실패사례와 폐해에 따른 방어전략
  • M&A의 성공사례, 실패사례 분석(1) 소버린 - SK의 경영권 분쟁- M&A 과정, 문제점, SK가 남긴 교훈(2) 론스타 - 외환은행 실패사례 (먹고 튀기)- M&A 과정, 문제점, 해결방안, 대안(3) 독점 M&A 사례 - 국내은행의 M&A 사례- 은행의 인수합병의 필요성 및 원인- 국민은행 외환은행 인수 파장- 시사점, 대안(4) CJ그룹 사례 분석 - M&A 과정, 문제점, 해결방안, 대안(5) 자사성장, 다각화의 M&A(6) 시장, 기업 구제 M&A - 한보철강 인수 합병4. M&A의 방어 문제점과 해결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