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M&A(기업 인수합병) 이론 고찰과 기업의 가치평가 및 경영권 방어(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M&A(기업 인수합병)의 동기
1. 경영전략적 동기
1) 조직성장의 지속성
2) 국제화를 위한 경영전략
3) 연구개발의 효율성 제고
4) 저평가(저개발)기업의 이용
2. 영업적 동기
1) 시장 참여시간의 단축
2) 신규시장 참여시의 마찰회피
3) 규모의 경제효과
4) 시장 지배력의 증대
3. 재무적 동기
1) 위험분산 효과
2) 자금조달능력의 확대
3) 조세 절감
4. 세금동기
Ⅲ. M&A(기업 인수합병)의 유형
Ⅳ. M&A(기업 인수합병) 중개기관
1. M&A 중개기관 현황
2. 중개기관의 주요 서비스
Ⅴ. 기업의 가치평가
1. 자산가치(Net Asset Value) 평가방법
2. 수익가치(Revenue Value) 평가방법
3. 시장가치(Market Value) 평가방법
Ⅵ. 피인수기업의 대응전략
1. 여론과 법적 규제의 이용
1) 공개적 여론 조성
2) 소송(Litigation)
2. 회사규정의 이용
1) 이사의 선출과 운영방법 규제
2) 주주권의 조정
3) 주주의 최대의 이익보장
3. 재무적 수단의 이용
4. 불가침 협상
1) 그린메일(Green mail)
2) 불가침 협약(Standstill agreement)
5. 기타의 전술
1) 백기사(White Knight)
2) 팩맨(Pac-man)
3) 금 낙하산(Golden parachute)
6. 예방조치와 사후대책
1) 사전적 조치
2) 사후 대처
Ⅶ. M&A(기업 인수합병)의 대상이 되기 쉬운 기업의 특성
1. M&A(기업 인수합병)의 동기에 부합되는 요소를 지닌 기업
2. M&A(기업 인수합병)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기업
Ⅷ. M&A(기업 인수합병)의 노출과 경영권 방어
Ⅸ. M&A(기업 인수합병)를 악용한 사례
Ⅹ. 결론
- 본문내용
-
기업합병 및 인수거래는 영어로 Merger & Acquisition(M&A)이라고 한다. M&A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제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따라서 광의로는 기업분해(Divestiture), 경영권 참여 등 기업결합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기업의 합병 및 매수란 독립된 기업활동을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하여 동일한 관리체제하에서 기업활동을 영위하도록 조직하는 기업결합의 한 형태이다. 기업은 이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시장에의 조기 진입 및 마찰회피, 투자비용의 절감, 투자위험의 경감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법률적인 의미에서 기업의 합병이란 2개사 이상의 기업이 결합되어 법률적,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는 2개사 이상의 기존기업이 동시에 해산, 소멸되어 새로운 기업이 설립되는 신설합병과 기존 기업중 한 기업이 존속하여 타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병의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M&A의 경제․경영학적 의미는 자유경쟁적 시장에서 기업이 성장, 생존하기 위한 재무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체 입장에서는 시장 점유율 제고, 신시장 개척, 경영다각화를 위한 외적 기업성장의 한 방법이고, 시장 전체로는 이를 통한 경제의 효율성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다.
Ⅱ. M&A(기업 인수합병)의 동기
M&A의 동기는 경영전략적 동기, 영업적 동기, 재무적 동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경영전략적 동기
1) 조직성장의 지속성
계속기업(going concern)을 위해서는 지속적 성장과 개발이 요구되는 바, 기업내부자원의 활용, 즉 타기업과의 결합을 통해 성장을 추구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